난방비 대란! 조선시대에도 난방비 폭탄이 있었다?

  • 사회/교육
  • 이슈&화제

난방비 대란! 조선시대에도 난방비 폭탄이 있었다?

  • 승인 2023-01-27 11:44
  • 수정 2023-01-27 13:55
  • 금상진 기자금상진 기자
떌감
보일러도 전기난로도 없었던 수백 년 전 조선시대에는 땔감이 겨울 난방에 있어 가장 중요한 자원이었다. (사진출처:모션엘리먼츠)
난방비 폭탄으로, 전국민이 분통에 쌓여 있는 요즘! 그 어느때 보다 추운 겨울을 보내고 있는데요. 보일러도, 전기난로도 없었던 수백 년 전, 우리 조상들은 겨울 난방을 어떻게 해결했을까요?
일제 강점기까지 서민들의 난방 재료는 나무가 유일했습니다. 겨울이 오기 전 땔감을 만드는 것이 중요한 월동 준비였는데요. 조선시대 땔감은 관할청을 따로 두어 살펴 볼 정도로, 중요한 국가 자원이었다고 합니다.
너도 나도 나무를 땔깜으로 쓰다 보니, 조선 중기 한양 인근에는, 민둥산이 태반이었다고 합니다. 실제로 조왕조실록에는, 벌목을 단속하는 감역관을 운영했는데 나무를 함부로 베거나, 가지치기를 한 사람도, 옥에 가두거나, 곤장을 칠 정도로 엄하게 다뤘다고 합니다. 

화패가 보급된 이후에도, 땔깜은 중요한 화패로 통용 됐는데요. 고종 실록에 의하면 화폐가 제대로 사용되지 않고 있는데. 이는 서민들이 땔나무를 쌀보다 귀중하게 여기고 있기 때문이라는 기록이 있습니다. 실록에는 '계옥'이라는 말이 종종 등장하는데, 이는 땔감을 구하는 것이 쌀이나 옥을 구하기보다 어렵다는 뜻으로 풀이됩니다. 예나 지금이나 겨울철 난방비는 서민들에게 큰 숙제였던 것 같습니다.   
금상진 기자 jodpd@

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랭킹뉴스

  1. "온기 페스티벌" 양산시, 동부 이어 서부 양산서 13일 축제 개최
  2. 천안 불당중 폭탄 설치 신고에 '화들짝'
  3. 의정부시 특별교통수단 기본요금, 2026년부터 1700원으로 조정
  4. 대전방산기업 7개사, '2025 방산혁신기업 100'선정
  5. 대전충남통합 추진 동력 확보... 남은 과제도 산적
  1. "신규 직원 적응 돕는다" 대덕구, MBTI 활용 소통·민원 교육
  2. 중도일보, 목요언론인상 대상 특별상 2년연속 수상
  3. 대전시, 통합건강증진사업 성과공유회 개최
  4. [오늘과내일] 대전의 RISE, 우리 지역의 브랜드를 어떻게 바꿀까?
  5. 대전 대덕구, 와동25통경로당 신축 개소

헤드라인 뉴스


중앙통제에 가동시간 제한까지… 학교 냉난방 가동체계 제각각

중앙통제에 가동시간 제한까지… 학교 냉난방 가동체계 제각각

대전 학교 절반 이상이 냉난방기 가동을 제한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계절에 따라 학생과 교사의 수업에 직접적 영향을 끼치면서 충분한 냉난방이 보장돼야 한다는 목소리다. 대전교사노조가 8일 발표한 학교 냉난방기 운영 실태조사 결과에 따르면 설문에 참여한 대전 109개 학교(병설유치원 포함 초등학교 74개 학교·특수학교 포함 중고등학교 35개 학교) 중 여름과 겨울 냉난방기 운영을 완전 자율로 가동하는 학교는 각각 43·31개 학교에 그쳐 절반 이상이 자유로운 냉난방을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학교의 냉난방 가동 시스템은 학교장이 학..

이장우 "충청, 3대 광역축으로…" 대전충남 통합 청사진 제시
이장우 "충청, 3대 광역축으로…" 대전충남 통합 청사진 제시

이장우 대전시장은 8일 '3대 광역축 기반 충청권 통합 발전 구상'과 '도시 인프라 기반시설 통합 시너지', '연구·의료 산업 확대'등 대전·충남 통합의 청사진을 제시했다. 이 시장은 이날 주재한 주간업무회의에서 "수도권 1극 체제는 지방 인구 감소와 산업 공동화를 심화시키고 있다"며"대전·충남 통합 등의 광역권 단위 경쟁력을 갖추는 것이 국가 전체 미래를 위해 필수적"이라고 당위성을 강조했다. 이는 이재명 대통령이 5일 천안에서 충남도민들과 타운홀 미팅을 갖고 "저는 대한민국 국정을 책임지는 사람의 입장에서 충남·대전을 모범적으로..

KTX와 SRT 내년말까지 통합된다
KTX와 SRT 내년말까지 통합된다

고속철도인 KTX와 SRT가 단계적으로 내년 말까지 통합된다. 이와함께 KTX와 SRT 운영사인 한국철도공사(코레일)와 에스알(SR)도 통합이 추진된다. 먼저 내년 3월부터는 서울역에 SRT를, 수서역에 KTX를 투입하는 KTX·SRT 교차 운행을 시작한다. 하반기부터는 KTX와 SRT를 구분하지 않고 열차를 연결해 운행하며 통합 편성·운영에 나선다. 계획대로 통합이 되면 코레일과 SR은 2013년 12월 분리된 이후 약 13년 만이다. 국토교통부는 한국철도공사과 SR 노사, 소비자단체 등이 참여한 간담회와 각계 전문가 의견을 폭넓..

실시간 뉴스

지난 기획시리즈

  • 정치

  • 경제

  • 사회

  • 문화

  • 오피니언

  • 사람들

  • 기획연재

포토뉴스

  • 부산으로 이사가는 해양수산부 부산으로 이사가는 해양수산부

  • 알록달록 뜨개옷 입은 가로수 알록달록 뜨개옷 입은 가로수

  • ‘충남의 마음을 듣다’ 참석한 이재명 대통령 ‘충남의 마음을 듣다’ 참석한 이재명 대통령

  • 2026학년도 수능 성적표 배부…지원 가능한 대학은? 2026학년도 수능 성적표 배부…지원 가능한 대학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