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석 특수 vs C커머스" 온·오프라인 유통업계 3분기 경기전망 엇갈려

  • 경제/과학
  • 유통/쇼핑

"추석 특수 vs C커머스" 온·오프라인 유통업계 3분기 경기전망 엇갈려

대한상의 3분기 소매유통업 RBSI 82… 직전분기대비 3포인트 상승
대형마트, 백화점 103으로 기준치 상회... 온라인쇼핑몰 15포인트 ↓

  • 승인 2024-07-09 16:09
  • 신문게재 2024-07-10 5면
  • 김흥수 기자김흥수 기자
올 3분기 체감경기를 놓고 온·오프라인 유통업계의 전망이 엇갈렸다. 백화점과 대형마트 등 오프라인 매장은 9월 '추석 특수'에 기대를 걸고 있는 반면, 온라인 쇼핑몰은 중국 이커머스(C커머스) 공세에 대한 우려가 큰 것으로 나타났다.

9일 대한상공회의소는 전국 500개 소매유통업체를 대상으로 '2024년 3분기 소매유통업 경기전망지수(RBSI)'를 조사한 결과 전망치가 82로 집계됐다. 직전분기보다 3포인트 상승한 수치다.



RBSI는 유통기업의 경기 판단과 전망을 조사해 지수화한 것으로 기업의 체감경기를 나타낸다. 100 이상이면 다음 분기의 소매유통업 경기를 지난 분기보다 긍정적으로 보는 기업이 많다는 의미고, 100 미만이면 그 반대다.

1
소매유통업 경기전망지수(RBSI) 추이. /대한상의 제공
특히 온·오프라인 간 전망이 엇갈렸다.



대형마트(103)와 백화점(103)은 기준치(100)를 웃돌며 전체 지수 상승을 견인했다. 대형마트의 경우 고물가·고금리 장기화로 외식비·배달비 부담을 줄이기 위해 집밥을 찾는 수요가 늘고 있고 고물가에 대응한 할인행사, 초저가 상품 등을 통한 가격경쟁력 강화 노력이 기대감 개선으로 이어졌다.

9월 추석 특수도 기대감 상승에 긍정적으로 작용했다. 백화점도 추석 대목이 있는 데다 주식과 가상화폐 등 자산가치가 상승세에 있고 원화 약세로 외국인 관광객이 증가하는 점이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실제로 백화점 3사는 지난해 추석 연휴 기간 매출이 전년 같은 기간 대비 40% 내외의 성장률을 보였다.

편의점(88)로 2분기 대비 전망치가 9포인트 상승했다. 3분기가 아이스크림, 음료, 주류 등이 잘 팔리는 성수기인 데다가 파리올림픽 특수에 대한 기대감이 큰 것으로 조사됐다. 또 직전분기보다 8포인트 상승한 슈퍼마켓(85)은 내식용 식품 매출의 견조한 상승세, 소량 구매와 근거리 소비 확산, 당일 즉시배송 서비스 강화에 따른 매출 증대 효과가 본격화되는 점이 기대감을 키웠다.

2
2024년 3분기 소매업태별 전망치. /대한상의 제공
반면, 온라인쇼핑(69)은 직전분기보다 무려 15포인트 떨어지며 부정적인 전망을 내놨다. 알리익스프레스, 테무 등 초저가를 무기로 내세운 중국의 온라인플랫폼의 공세가 계속되는 가운데 온라인플랫폼 규제 우려도 체감 경기를 악화시키는 요인으로 작용했다. C커머스 공세가 주춤해지는 추세지만, 유통업체 4곳 중 3곳(75%)은 중국 온라인플랫폼을 '현재 또는 향후 경쟁해야 할 상대'로 인식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주요 애로사항으로는 비용 상승(31.6%), 시장경쟁 심화(17.8%), 중국 온라인플랫폼 공세 확대(16.4%), 상품 매입가 상승(14.6%), 고금리 지속(13.4%) 등을 차례로 꼽았다.

고금리·고물가 대응 전략으로는 저가상품 및 자체 브랜드(PB) 상품 확대(32.6%), 판매가격 인하(13.4%)를 들었다.

이와 함께 판매가격 인상 요인에 대한 대응책을 묻자 '매입가 등 외부 인상분만큼 판매가격 인상'(36.2%) 의견이 가장 많았고, 이어 '외부 인상분보다 낮게 최대한 판매가격 인상 자제'(26.4%), '외부 인상 요인 발생에도 기존 가격 유지'(20.2%) 등의 순으로 답했다.

대한상의 관계자는 "비즈니스 모델 및 판매 혁신 등을 통한 가격 경쟁력 제고로 시대 변화에도 변하지 않는 시장수요에 대응해 나갈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김흥수 기자

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랭킹뉴스

  1. "아산시 '곡교천 탕정지구 연계사업' 밑그림 그려졌다"
  2. 주말 사우나에 쓰러진 60대 시민 심폐소생술 대전경찰관 '화제'
  3. 의령군 자굴산 자연휴양림 겨울 숲 별빛 여행 개최
  4. [라이즈 현안 점검] 대학 수는 적은데 국비는 수십억 차이…지역대 '빈익빈 부익부' 우려
  5. [행복한 대전교육 프로젝트] 대전변동중, 음악으로 함께 어울리는 행복한 예술교육
  1. {현장취재]김기황 원장, 한국효문화진흥원 2025 동계효문화포럼 개최
  2. "함께 걸어온 1년, 함께 만들어갈 내일"
  3. 농식품부 '농촌재능나눔 대상' 16명 시상
  4. 작은 유치원 함께하니, 배움이 더 커졌어요
  5. 나눔과 감사의 향연

헤드라인 뉴스


공백 채울 마지막 기회…충청권, 공공기관 유치 사활

공백 채울 마지막 기회…충청권, 공공기관 유치 사활

이재명 정부가 2027년 공공기관 제2차 이전을 시작하기로 한 가운데 대전시와 충남도가 '무늬만 혁신도시'라는 오명을 씻기 위해 총력전에 나섰다. 20년 가까이 정부 정책에서 소외됐던 두 시도는 이번에 우량 공공기관 유치로 지역발전 모멘텀을 쓰기 위해 역량을 모으고 있다. 대전시와 충남도는 1차 공공기관 이전 당시 배정에서 제외됐다. 대전은 기존 연구기관 집적과 세종시 출범 효과를 고려해 별도 이전 필요성이 낮다고 판단됐고, 충남은 수도권 접근성 등 조건을 이유로 제외됐다. 이후 대전에서는 중소벤처기업부 세종 이전과 인구 유출이 이..

내년 출산휴가급여 상한액 220만원으로 오른다
내년 출산휴가급여 상한액 220만원으로 오른다

직장맘에게 지급하는 출산 전후 휴가급여 상한액이 내년부터 월 220만원으로 오른다. 최저임금 인상에 따른 하한액이 출산휴가급여 상한액을 웃도는 역전현상을 막기 위한 조치다. 고용노동부는 10일 이 같은 내용을 담은 '출산전후휴가 급여 등 상한액 고시' 개정안을 행정예고했다. 고용보험에 가입한 근로자는 출산 전과 후에 90일의 출산전후휴가를 받을 수 있다. 미숙아 출산은 100일, 쌍둥이는 120일까지 가능하다. 이 기간에 최소 60일(쌍둥이 75일)은 통상임금의 100%를 받는 유급휴가다. 정부는 출산·육아에 따른 소득 감소를 최소..

대전 회식 핫플레이스 `선사유적지 인근`... 월 총매출 9억 1000만원 상회
대전 회식 핫플레이스 '선사유적지 인근'... 월 총매출 9억 1000만원 상회

대전 자영업을 준비하는 이들 사이에서 회식 상권은 '노다지'로 불린다. 직장인을 주요 고객층으로 삼는 만큼 상권에 진입하기 전 대상 고객은 몇 명인지, 인근 업종은 어떨지에 대한 정확한 데이터가 뒷받침돼야 한다. 레드오션인 자영업 생태계에서 살아남을 수 있는 방법이다. 이에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의 빅데이터 플랫폼 '소상공인 365'를 통해 대전 주요 회식 상권을 분석했다. 10일 소상공인 365에 따르면 해당 빅데이터가 선정한 대전 회식 상권 중 핫플레이스는 대전 서구 월평동 '선사유적지 인근'이다. 회식 핫플레이스 상권이란 30~5..

실시간 뉴스

지난 기획시리즈

  • 정치

  • 경제

  • 사회

  • 문화

  • 오피니언

  • 사람들

  • 기획연재

포토뉴스

  • ‘병오년(丙午年) 달력이랍니다’ ‘병오년(丙午年) 달력이랍니다’

  • 풍성한 연말 공연 풍성한 연말 공연

  • ‘졸업 축하해’ ‘졸업 축하해’

  • 부산으로 이사가는 해양수산부 부산으로 이사가는 해양수산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