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 대한민국 상품 대상·우수 논문 영예는

  • 문화
  • 문화 일반

2024 대한민국 상품 대상·우수 논문 영예는

(사)한국상품학회, 11월 2일 숙명여대서 개최...이사회 및 총회로 포문
서용구 숙대 교수 '신임 회장', 정강환 배재대 교수 '수석 부회장' 선출
기업부터 지자체까지 상품대상 영예...8개 부문별 우수 논문 발표 및 시상

  • 승인 2024-11-02 14:50
  • 수정 2024-11-02 19:06
  • 이희택 기자이희택 기자
KakaoTalk_20241102_121736310_03
이날 숙명여대 순헌관에서 열린 2024 한국상품학회 대한민국 상품대상 및 추계 학술대회. 사진=한국상품학회 제공.
(사)한국상품학회(KACST)가 주최한 2024 대한민국 상품대상 및 추계 학술대회가 11월 2일 성황리에 마무리됐다. 기업과 지자체까지 다양한 영역에서 상품대상을 받았고, 8개 부문별 우수 논문들이 이 자리에서 선보였다.

한국상품학회는 이날 오전 10시부터 서울 숙명여대 순헌관에서 '빅블러(Big Blur) 시대의 상품학'을 주제로 한 이 행사를 열고, 2024년 한해 성과를 공유하고, 2025년 새 출발을 기약했다.

사전 순서로 마련된 이사회 및 총회에선 서용구 숙명여대 교수가 2년 임기의 신임 회장에 선출됐고, 문찬 한성대 교수는 이임 수순을 밟기로 했다. 수석 부회장에는 정강환 대한민국 상품대상 위원장(배재대 교수)이 맡아 같은 임기를 수행한다.

서용구 신임 회장은 "2025~2026년은 우리 경제의 겨울이라고 표현할 정도로 추울 것이란 전망이 있다. 이 어려움을 타개하는 데 기여할 수 있는 한국상품학회가 되도록 노력하겠다"고 다짐했고, 정강환 수석 부회장은 "중책을 맡겨주셔서 걱정이나 감사의 인사를 드린다. 그동안 상품학회가 서울 중심으로 이뤄졌는데, 앞으로는 지방의 진면목도 좀 더 많이 보여드릴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란 소감을 밝혔다.



학회는 이와 함께 이날 명칭 변경에 대한 의견수렴에 나서는 한편, 상품학자들이 선정한 제24회 대한민국 상품 대상 시상식을 이어갔다.

브랜딩 부문에선 인천 파라다이스시티 씨메르가 K스타일의 웰니스 SPA의 대표 시설로서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서울 서초구 소재 365mc병원은 지방 흡입 시술로 해외 진출의 모범 사례를 남기며 K뷰티 해외 진출 부문, 경기 용인시 기흥농협은 지역 및 도시농촌 상생에 기여하며 ESG경영 부문, 전북 무주군은 반딧불 축제로 환경 친화상품 부문, 경남 진주시는 K-기업가 정신센터 운영으로 레저문화 부문에서 각각 상품대상을 받았다.

상품 대상의 과거 수상 면면을 보면, 삼성전자부터 쿠팡(주)의 로켓배송, 블랙야크, 순천만 국가정원, 공항철도(주)의 직통 열차, LG 트롬 스타일러, 일동제약의 아로나민 골드, 금산 인삼축제, 태안군 천리포수목원, 통영시 디피랑 등이 이름을 올린 바 있다.

KakaoTalk_20241102_121736310_08
무주 반딧불 축제로 상품대상 수상의 영예를 안은 무주군. 사진=한국상품학회 제공.
KakaoTalk_20241102_121736310_09
무주 반딧불 축제로 상품대상 수상의 영예를 안은 파라다이스시티 씨메르.
학회는 오후 들어 이만희 전 환경부장관과 이보람 디자인씽킹뮤지엄관장의 기조 강연으로 2부 행사의 포문을 열었다. 이어 마케팅·브랜드와 생산·서비스, 디자인, 문화·관광·축제, 국제통상, IT상품, 상품유통, K-콘텐츠상품 등 모두 8개 분과별 우수 발표 및 시상·폐회식을 가졌다.

이날 선보인 주요 논문을 보면, ▲마케팅·브랜드 : 인적자원을 활용한 브랜드 임팩트(파라다이스시티 씨메르), 체형 의학의 혁신(LAMS), 금융 기업의 콘텐츠 마케팅 차별화 전략 연구 ▲생산·서비스 : 제조기업의 자동화 프로세스 도입 운영 성과 및 고용변화 탐색적 연구. AI 기반 머신·딥러닝 활용 공군 수리 부속 수요예측 정확도 개선 연구 ▲디자인 : 생활 속 식단 관리 서비스 디자인 연구, 치매 인식 개선을 위한 디자인 방향성 연구 등으로 요약된다.

KakaoTalk_20241102_144635339_02
이날 참가 인사들이 행사 기념 사진 촬영에 응하고 있다.
또 △문화·관광·축제 : 익산 천만송이 국화 축제 방문 동기에 따른 시장 세분화 연구, 행정수도 지위의 세종시 특화 관광 활성화 방안 연구, 지역 농특산물 축제의 운영조직이 주요 프로그램에 미치는 영향 △국제통상 : 외식업계의 전략적 경영이 기업 성과에 미치는 영향(중국 소스 산업 분석을 중심으로) △IT상품 : 데이터주권 인식이 소버린 AI 사용 의도에 미치는 영향 연구, AI로봇은 가치 있는 상품인가 △상품유통 : 음식 배달 플랫폼 구조와 관련 연구 고찰, 대전시 상권의 특성을 이용한 관광활성화 방안 △K-콘텐츠상품 : 메타버스를 활용한 드라마 콘텐츠 상품 사례 연구(드라마 환혼과 만약의 땅을 중심으로) 등이 소개됐다.

한편, 한국상품학회는 1982년 설립 이후 42년간 유·무형재의 생산·유통·소비 학제 사이에서 연구 성과를 창출하는 총합 학문을 다룬다. 마케팅·브랜드와 생산·서비스, 디자인, 문화·관광·축제, 국제통상, IT상품, 상품유통, K-콘텐츠상품 등 모두 8개 분과를 인접 학문 분야까지 연결하는 학회로 잘 알려져 있다.
세종=이희택 기자 press2006@

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랭킹뉴스

  1. 배드민턴화, 기능과 착용감서 제품별 차이 뚜렷
  2. 농촌 미래세대 캠프, 농업의 가치 재발견 기회
  3. 대전 중앙로지하상가 비대위, 대전시에 공청회 요구... 경쟁 입찰 조회수 부풀리기 의혹 제기도
  4. 약국 찾아가 고성과 욕설 난동 '여전'…"가중처벌 약사폭력방지법 시행 덜 알려져"
  5. 대전도시과학고, 대전 첫 학교 협동조합 설립 노크
  1. [대전다문화] 열대과일의 나라 태국에서 보내는 여름휴가 ? 두리안을 즐기기 전 알아야 할 주의사항
  2. 중앙로지하상가 비대위, 대전시에 공청회 요구
  3. [대전다문화] 7월 17일 '제헌절', 대한민국 헌법이 태어난 날입니다
  4. [인터뷰] 송호석 금강환경청장 "대청호 지속가능 관리방안 찾고, 지역협력으로 수해 예방"
  5. [대전다문화] 세계 일회용 비닐봉투 없는 날

헤드라인 뉴스


이재명 대통령, 4일 취임 후 첫 대전 방문 ‘타운홀미팅’

이재명 대통령, 4일 취임 후 첫 대전 방문 ‘타운홀미팅’

이재명 대통령이 4일 취임 후 처음으로 대전을 방문한다. 이 대통령은 이날 오후 대전 유성구 도룡동 대전컨벤션센터에서 ‘국민소통 행보 2탄, 충청의 마음을 듣다’를 주제로 타운홀 미팅 시간을 갖는다. 국민의 현장 목소리를 듣고 자유롭게 토론과 질문을 하는 자리로, 불황으로 어려움을 겪는 소상공인과 자영업자를 비롯해 과학기술인 등 300여명이 참석할 예정이다. 이번 미팅은 사전에 참석자를 선정하는 관행에서 벗어나 전날인 3일 오후 2시 대통령실 홈페이지를 통해 행사 일정을 공개하고 행사 당일 현장에서 선착순으로 300여 명을 참석시킨..

[대전 자영업은 처음이지?] 41. 대전 서구 가장동 돼지고기 구이·찜
[대전 자영업은 처음이지?] 41. 대전 서구 가장동 돼지고기 구이·찜

자영업으로 제2의 인생에 도전하는 이들이 늘고 있다. 정년퇴직을 앞두거나 다니던 직장을 그만두고 자신만의 가게를 차리는 소상공인의 길로 접어들기도 한다. 자영업은 자신이 가장 좋아하는 음식이나 메뉴 등을 주제로 해야 성공한다는 법칙이 있다. 무엇이든 한 가지에 몰두해 질리도록 파악하고 있어야 소비자에게 선택받기 때문이다. 자영업은 포화상태인 레드오션으로 불린다. 그러나 위치와 입지 등을 세밀하게 분석하고, 아이템을 선정하면 성공의 가능성은 충분하다. 이에 중도일보는 자영업 시작의 첫 단추를 올바르게 끼울 수 있도록 대전의 주요 상권..

트로트 신동 김태웅, 대전의 자랑으로 떠오르다
트로트 신동 김태웅, 대전의 자랑으로 떠오르다

요즘 대전에서, 아니 대한민국에서 가장 잘 나가는 초등생이 있다. 청아하고 구성진 트로트 메들리로 대중의 귀를 사로잡고 있는 대전의 트로트 신동 김태웅(10·대전 석교초 4) 군이다. 김 군이 대중에게 얼굴을 알린 건 2년 전 'KBS 전국노래자랑 대전 동구 편'에 출연하면서부터다. 당시 김 군은 '님이어'라는 노래로 인기상을 받으며 관객의 시선을 사로잡았다. 공중파 TV를 통해 강렬한 인상을 남긴 김 군은 이후 케이블 예능 프로 '신동 가요제'에 출연해 화제를 모았다. 김 군은 이 무대에서 '엄마꽃'이라는 노래를 애절하게 불러 패..

실시간 뉴스

지난 기획시리즈

  • 정치

  • 경제

  • 사회

  • 문화

  • 오피니언

  • 사람들

  • 기획연재

포토뉴스

  • 취약계층을 위한 정성 가득 삼계탕 취약계층을 위한 정성 가득 삼계탕

  • 대통령 기자회견 시청하는 상인들 대통령 기자회견 시청하는 상인들

  • 의정활동 체험 ‘재미있어요’ 의정활동 체험 ‘재미있어요’

  • 도심 열기 식히는 살수차 도심 열기 식히는 살수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