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산 파프리카' 미국 진출...뉴욕 식탁 사로잡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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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산 파프리카' 미국 진출...뉴욕 식탁 사로잡는다

전남 강진군서 미국 수출 기념 선적 행사 개최
2008년 이후 첫 선박 수출, 뉴욕 등 20개 매장 진출
aT, 파프리카 미국 시장 안착 위한 다양한 지원 사업 추진
국산 신품종 수출 확대, 농가 소득 증대와 경쟁력 강화 기대

  • 승인 2025-01-16 15:53
  • 이희택 기자이희택 기자
유통공사
국산 파프리카 미국 수출 선적 기념 행사 모습.좌측 3번째부터 최형인 농림축산검역본부 광주사무소장, 박건우 농림축산식품부 사무관, 전종화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 상임감사, 명창환 전남도청 행정부지사, 이병철 강진군 부군수, 신형민 코파 대표, 명동주 농업회사법인 탐진들 대표. 사진=at 제공.
국산 파프리카가 미국 시장에 본격 진출하며 뉴욕의 식탁을 공략한다.

농림축산식품부와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는 2025년 1월 16일 전남 강진군에서 국산 파프리카의 미국 수출을 기념하는 선적 행사를 열었다. 이번 수출은 농업회사법인 탐진들이 생산한 신품종 '로망스골드'와 '레아레드' 등 5.3톤의 파프리카로, aT는 코파를 통해 바이어와의 직거래 방식을 도입해 유통 단계를 줄이고 CA 컨테이너를 활용해 신선도를 유지했다.



2008년 한국-미국 정부 간 검역협상 타결 이후 처음으로 항공이 아닌 선박을 통해 이뤄졌고, 오는 2월부터 뉴욕 등 약 20개 현지 유통 매장에서 판매될 예정이다. aT는 한국 파프리카가 미국 시장에 성공적으로 안착할 수 있도록 다양한 지원 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전종화 aT 상임감사는 "파프리카는 최근 이상기후에 따른 생산량 감소와 경영비 상승, 일본 시장 위축 등으로 수출 농가의 어려움이 많다"며 "앞으로도 공사는 정부, 관계기관과 긴밀히 협력해 미국 시장 개척의 성과가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생산 단계부터 선별, 포장, 홍보·마케팅 등 수출 전 과정에 걸쳐 모든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밝혔다.



농식품부와 aT는 '신선농산물 수출통합조직 육성사업'을 통해 수출 농산물의 안전성을 확보하고 공동 마케팅을 추진해 농가 소득 확대에 노력하고 있다. 올해에도 파프리카 수출통합조직을 통해 'K-MIN'I, '미네르바레드' 등 국산 개발 신품종의 수출 저변 확대를 위해 시장 개척과 마케팅 활동을 강화할 계획이다.

이번 국산 파프리카의 미국 수출은 한국 농산물의 글로벌 시장 진출 가능성을 보여주는 사례로, 향후 농가 소득 증대와 국내 농업의 경쟁력 강화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기대된다.
세종=이희택 기자 press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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