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온라인 이용 고객 대상 맞춤형 과몰입 예방 교육 |
경륜·경정의 과몰입 완화 프로그램은 도박중독 자가 진단(CPGI) 결과에 따라 이용 고객을 비 문제성, 저위험, 중위험, 고위험으로 나누고 있다.
특히 오프라인 과몰입 완화 프로그램에서 비 문제성(문제없음 또는 초보고객) 이용 고객은 건전한 여가 활동을 위한 게임존(동전노래방, 농구대, 두더지 잡기 등)을 설치·운영하고 불법도박 및 과몰입 예방 교육 등 건전 교육을 병행하고 있다.
또한 저위험 이용 고객은 경륜·경정을 재미나 사교 목적으로 조절할 수 있도록 쉼&플레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중위험 고객은 고위험 전이 예방 및 저위험 완화를 유도하는 자전거 가상 주행 체험과 국민 체력 100 사업과 연계하여 혈압 및 심폐기능 측정과 상담 등을 운영하고 있다.
아울러 고위험 고객은 중독 재활 치유 힐링캠프를 연 3회 운영하여 집단상담, 전시 관람, 걷기 명상 등을 진행하고, 힐링캠프가 종료된 이후에도 한국 도박 문제 예방치유원, 신용회복위원회 등 전문기관과 유기적인 협업을 통해 사후 관리를 하고 있다.
지난해 오프라인 경륜·경정 과몰입 완화 프로그램 참여 인원은 829명, 23년 594명 대비 39.1% 증가했으며, 문제성 이용 고객 조기 발굴 및 치유도 성과를 거두었다. 경기=이인국 기자 kuk15@
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