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2일, 신상진 성남시장(왼쪽)과 이권재 오산시장, 광역버스 확충 합의 간담회 |
이번 합의는 오산에서 성남으로 운행 중인 광역버스 8301번(오산공영차고지~판교역~야탑역)을 현재 1대에서 3대로 늘려 하반기 중 운행할 계획이다.
신설 노선은 오산 세교 신도심에서 출발해 성남 판교역과 야탑역을 연결하는 광역버스 8303번(2대)와 출퇴근형 맞춤버스(2대)는 2026년 상반기 운행을 목표로 하고 있다.
앞서 작년 4월 오산터미널~야탑역을 연결하는 광역버스 8302번(2대)이 개통되어 현재 운행 중이다.
이번 간담회는 성남시로의 출퇴근 교통수요 해소를 위한 오산시의 광역버스 노선 확충 요청에 성남시가 동의하고 적극 협조하면서 성사됐다.
성남~오산간 노선 확충이 이루어지면 시는 235개 노선에 2677대(출퇴근형 맞춤버스 제외)의 버스를 운행해, 경기도 31개 시·군 가운데 가장 많은 버스 물량과 이용률을 보이고 있다.
시는 판교 제1·2테크노밸리, 성남하이테크밸리 등 근로자 밀집 지역이 다수 입지해 하루 유동인구는 약 123만 명에 달해 앞으로 인접 시에서 광역버스 노선 확대 요청이 예상된다.
신상진 시장은 "인구 100만을 넘긴 수원, 용인, 고양, 화성 등 특례 시 보다도 버스 이용량이 더 많은 수도권 교통 메가시티"라며 "명실상부한 대중교통 중심 도시로서 시민의 발이 되어주는 교통 정책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성남=이인국 기자 kuk15@
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