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인구는 주민등록인구에 월 1회, 하루 3시간 이상 머무는 체류인구를 합한 개념이다. 휴대폰 통신, 카드 사용, 교통 흐름 등 빅데이터로 분석된다. 그 결과, 등록인구 대비 체류인구 배수 면에서 강원과 함께 충남, 충북은 전국 평균을 앞지르며 첫머리에 든다. 비인접 시·도 거주자의 체류인구 비중이 높은 점도 주목할 만하다. 충북 단양군 등 11곳은 등록인구의 10배가 넘고 충남 공주시는 6.5배의 체류인구가 찾았다. 이쯤 되면 거주인구뿐 아니라 생활인구 중심의 행정도 강화해야 할 듯하다.
체류인구 '모셔오기'에 사활을 거는 이유는 전체의 37~43%로 집계된 체류인구 카드사용액에서도 설명된다. 지역경제에 직접 파급효과를 가져오는 상관관계가 입증된다. 정주하지 않은 방문객의 소비활동이 지역경제 침체 압력을 버틸 정도는 아니나 소비 진작 기여도가 작지 않다. 체류형 콘텐츠 운영 등 맞춤형 정책 개발로 지역에 새로운 활력을 넣게 해야 한다. 주민등록지를 변경하지 않고 실제 거주 지역에서 공공서비스가 가능한 생활등록제 등의 방안도 찾아볼 때가 됐다.
체류인구를 정주인구로 전환하기는 쉽지 않다. 그러나 스쳐 지나가는 지역이 아닌 머물고 싶고 재방문하고 싶은 지역을 만들 수는 있다. 이전 정부에서 꺼내든 지방 세컨드홈 등 지속성 있는 정책을 활성화해야 한다. 일하며 휴가를 지내는 워케이션 기반 강화도 필요하다. 주민등록인구를 늘리는 것, 출생률을 높이는 것이 물론 가장 근본적인 해법이다. 인구 지키기와 늘리기는 발등의 불이지만 생활인구도 '인구'다. 하루 몇 시간이라도 그 지역에 머무는 사람을 늘려야 한다. 체류인구를 현실적 소비와 활동의 단위로 삼는 행정이 중요해진다는 의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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