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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항만 내 작업 절차. 사진=해수부 제공. |
해양수산부에 따르면 2021년 항만안전특별법 시행 이후 항만하역사 중심의 안전관리가 강화되면서 재해 발생이 감소했지만, 여전히 사망사고가 발생하고 있다. 특히 선박 대형화로 인해 작업 시 안전사고 위험이 높아졌고, 소규모 운송업체의 안전관리 역량이 부족한 상황이다.
이에 해수부는 2030년까지 항만사업장 재해 건수를 50% 감축하는 목표를 세우고, 4대 전략과 11개 과제를 추진한다.
▲항만 출입자에게 안전수칙 준수 의무 부과, 위반 시 처벌 기준 강화 ▲항만운송산업 전반의 안전관리 역량을 키우기 위해 안전장비 도입 지원, 소규모 업체에는 전문 안전컨설팅 제공 ▲현장 중심 교육 강화로 근로자의 사고 예방 능력 향상 ▲AI 등 첨단 기술을 활용해 항만 맞춤형 스마트 재해 예방 체계 구축 등이 핵심이다.
전재수 해양수산부 장관은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지키는 것은 국가의 최우선 책무로, 항만에서의 안전 역시 예외일 수 없다"며 "이번 대책을 통해 모든 분이 안심하고 일할 수 있는 근로환경을 조성하고 안전 문화를 정착시켜, 항만사업장의 재해를 획기적으로 줄이고 반복되는 후진국형 산업재해의 악순환을 끊을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세종=이희택 기자 press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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