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결혼이민자 통·번역서비스는 기관 이용 시 언어 장벽으로 어려움을 겪는 결혼이민자들의 불안을 해소하고 이용 편의를 높이기 위해 마련됐다. 주요 지원 내용은 ▲가족 간 대화 통역 ▲상담 통역 ▲관공서 및 기관 이용 시 통역 ▲각종 자료 및 서류 번역 ▲국적·체류 관련 법과 제도 안내 ▲한국 생활에 필요한 정보 제공 등으로, 일상생활 전반에 걸친 다양한 통·번역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특히 어린이집과 학교 등 교육 현장에서 다문화가족 학부모에게 보다 정확한 정보를 전달할 수 있도록 학교 운영 안내, 학부모 상담 시에도 통·번역 서비스를 무료로 지원하고 있어 학부모들의 만족도가 높다.
현재 센터에서는 베트남어 통·번역 전담 인력이 배치되어 있으며, 베트남어 외 다른 언어가 필요한 경우에는 인근 가족센터 및 다문화가족지원센터와 연계해 통·번역 서비스가 제공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결혼이민자 통·번역서비스 이용시간은 1월부터 12월까지 평일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이며, 사전 신청을 원칙으로 하고 있다. 신청 방법은 전화 또는 방문, 팩스를 통해 가능하며, 무리한 서비스 요구, 무료 서비스를 악용한 개인이나 업체의 요청, 공증을 요구하는 경우, 분쟁 소지가 있거나 법적 책임이 수반되는 통·번역 요청은 지원이 제한된다. 신청 및 프로그램에 관한 문의 사항은 서천군가족센터(☎041-953-1911)로 연락하면 안내받을 수 있다.
이한나 명예기자(일본)
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
충남다문화뉴스 기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