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태극기는 대한민국을 상징하는 깃발이다.
국가를 상징하는 깃발 국기(國旗)의 필요성이 처음 제기된 것은 1880년 8월에 수신사(修信使)로 일본에 갔던 김홍집(金弘集)이 귀국하면서 가지고 온 조선책략(朝鮮策略)에서 부터이다. 일본에 파견되어있던 청나라 참사관 황쥰셴(黃遵憲)에게서 전해 받은 조선책략에서 중국 청나라의 깃발인 중국용기(中國龍旗)를 군기(軍旗)와 국기(國旗)로 사용하도록 권유받은 조선정부에서는 국기(國旗)의 크기(尺寸), 그림(繪具), 색상(顔色), 도안(圖式)등을 논의하였다.
1882년 4월 6일 조선과 청나라 양국사신의 업무연락을 담당하던 이응준 (李應俊)이 도안한 일본국기와 유사한 구도의 국기도안을 조선의 전권부관(全權副官) 김홍집(金弘集)이 청나라관리 마건충(馬建忠)에게 제시하자, 마건충은 황쥰셴(黃俊憲)이 제안한 중국용기(中國龍旗)를 변형하여 만든 조선국왕의 복색과 문양 및 조야복색을 기초로 하여 ‘백저청운홍용기(白底靑雲紅龍旗)’의 도식을 제안하여 중국용기와 구별되게 하였다.
조선정부에서는 이응준이 제시한 도식에서 일본기와 혼동을 피하기 위해 붉은색을 청색과 백색으로 수정제안 하였으며, 마건충은 백저(白底)중앙에 반홍반흑(半紅半黑)의 태극도와 조선팔도를 뜻하는 팔괘를 검은색으로 태극도의 둘레에 배열하는 도식을 제안하였다.
1882년 8월 9일 조선의 특명전권대신 겸 수신사 박영효(朴泳孝)가 일본으로 가면서 마건충이 제안한 도안에서 반홍반흑(半紅半黑)을 반홍반청(半紅半靑)으로 바꾸고 팔괘를 건곤감이(乾坤坎離) 네 괘로 수정하였다.
1883년 1월 27일 조선팔도에 장계를 보내 정식으로 조선의 국기(國旗)로 사용하기 시작하였다. 현행 태극기를 대한민국 국기로 정식 공포한 것은 1949년 10월 15일이다.
태극기의 태극(太極)문양은 고대로부터 우리민족에게 전통적으로 써왔으며 “태극”이란 용어는 주역(周易) 계사전 상에 나오지만 태극문양은 없었다.
중국 송(宋)나라 때 주돈이(周敦頤1017~1073)가 처음으로 ‘태극도설’을 지었는데 태극문양을 그렸으나, 우리나라에서는 송나라 주돈이 의 태극도설 보다 400여년 더 빠른 628년 신라 진평왕 50년에 건립된 감은사(感恩寺)의 석각(石刻)가운데 이미 태극도형이 새겨져 있기도 하다.
태극은 음양(陰陽)을 나타내며 태극은 우주만상의 근원이고, 인간생명의 원천으로서 진리를 표현한 것이므로 사멸(死滅)이 없는 영원(永遠)을 의미한다. 퇴계 이황(李滉)은 “태극은 지극히 존귀한 것으로 만물을 명령하는 자리이며, 어떠한 것에도 명령을 받지 않는 것” 이라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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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안중근 의사 순국 100주년 기념우표 |
태극에 하늘(乾), 땅(坤), 물(坎), 불(離)네 괘를 담은 것이 우리 대한민국을 상징하는 우리의 깃발이다.
우리의 태극기는 1982년 8월 9일에 박영효(朴泳孝)가 일본으로 가는 배 위에서 그려서 이것이 조선의 국기(國旗)라고 천명하여 일본의 기세를 꺽은 우리나라의 자존심이며, 일본으로부터 국권을 침탈당한 36년 동안 피로 지켜낸 독립운동의 구심점이고 상징이었다.
수많은 의사(義士)들이, 열사(烈士)들이 태극기를 품속에 끌어않고 피 묻은 태극기를 지키기 위해 산화하고 목숨을 바쳤다.
1910년에 국권을 일본에 탈취 당하자 1914년에 태극기 앞에서 광복군 정부를 수립하고, 1919년 3월1일 대한민국 임시정부를 수립하면서 삼천리 방방곡곡에서 손에, 손에 태극기를 들고 만세를 부르다가 총칼에 피 흘린 이가 어찌 유관순 하나뿐인가?
1945년 8월 15일 일본에 빼앗겼던 나라를 되찾고 온 국민이 감격의 눈물을 흘리며 태극기를 흔들고 만세를 부르며 얼마나 자랑스러워하던 대한민국의 태극기, 우리나라의 태극기인가!
올림픽에서, 아시안게임에서 우리선수가 메달을 따고 시상식에 태극기가 올라갈 때 얼마나 자랑스러워하며 감격의 눈물이 고이게 하였는가?
태극기는 대한민국을 상징하는 국기(國旗)이다. 자랑스러운 태극기의 존엄이 훼손되어서야 되겠는가? 태극기를 지켜야한다.
원종문 명인철학원 원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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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종문 명인철학원 원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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