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촛불은 우리민족과 깊은 인연이 있을 뿐만 아니라 세계 여러 민족에게도 인연이 매우 깊다.
초는 가연성 고체인 밀랍이나 기름을 원통형으로 성형하여 중심에 심지를 박아 불을 밝히게 만든 등화용 연소물이다.
초의 재료는 밀랍이 있고, 수지(짐승기름)가 있으며, 목랍(木蠟)도 있고, 충백랍(蟲白蠟)이 있으며, 경랍(鯨蠟:고래기름)과 파라핀 랍도 있으며 식물성 기름으로 초를 만들기도 한다.
랍(蠟)은 고대로부터 사용되어온 초의 대표적인 원료이며 황색과 백색이 있는데 봉밀(꿀벌)이나 백랍 충, 고래 기름에서 주로 얻게 된다. 양봉기술이 보급되기 전에는 깊은 산속에 자연으로 방치된 토종 봉밀이나 백랍 충에서만 채취하였으므로 매우 귀하고 가격도 비쌌다.
초를 언제부터 사용했는지 정해진 기원은 없으나 고대 이집트의 분묘에서도 접시 형 초꽂이에 옥수수 형태의 초가 꽂혀있는 부조가 발견되었으며 로마인들이 1세기경에 사용하였던 것으로 추정되는 지초와 밀초의 초각이 프랑스에서 발견되었다고도 한다.
중국의 기록에는 서기前 1760년에 탕왕(湯王)이 밀초를 만들었다는 설이 있으며, 한(漢)나라의 회남왕(淮南王)이 방술을 하는 선비인 팔공(八公)을 불러 홍보방(鴻寶方)이라는 책을 편찬하였는데 이 책 내용에 초를 만드는 비법이 처음 적혀 있다고 한다.
주례(周禮)라는 책에는 나라의 큰일에 사환씨(司烜氏)가 분촉을 바쳤으며 제사에는 반드시 촛불을 밝힌다 하였다.
이 분촉은 싸리로 심을 하고 베로 얽어맨 다음에 엿과 꿀로 싸 바른다니 이때의 엿과 꿀 대신에 밀랍을 사용한 것이 근대의 초이니 이때부터 초는 우리의 생활과 밀접한 관계를 맺게 된 것으로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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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에서의 초의기원은 서기전 3세기경으로 추정하며 서양에서도 초는 중세 때에는 갈대 심을 기름에 꽂아 쓰는 골 풀 지초를 사용하였으나 밀랍초가 발명되고 가격이 너무 비싸 일반시민이 사용하기 어려워 1820년경 프랑스 화학자가 스테아린 양초를 발명하였다.
19세기 중엽에는 고래의 기름에서 경랍을 분리하여 보다 밝은 양초를 만드는 기술이 나왔고, 석유의 원유에서 파라핀왁스를 성공적으로 추출해 냄으로써 밝고 저렴한 초의 대량생산이 가능하게 되었다.
우리나라에서는 삼국시대에는 초가 사용되었다는 기록이 보이지 않으며 유물도 발견된 것이 없고, 통일신라 때의 촛대와, 안압지에서 출토된 초 가위가 있어 신라후기에서는 초를 사용하였음이 입증되고 있다.
초는 너무도 귀하여 궁궐에서만 사용하였고 일반 사가에서는 광솔 가지(소나무의 뿌리나 가지의 옹이부분)로 불을 밝혔다.
조선시대에서도 초는 궁궐이나 일부 큰 절에서 불공을 드리는데 사용하였으며 제사나 혼례 때에도 초를 사용하기가 어려웠다.
권문세도가 재상집에서는 평소에도 방마다 촛불을 밝히고 심지어 머슴방에도 촛불을 켜는데 일반 사가에서는 부모의 제삿날에도 촛불을 밝히지 못하고 초 대신으로 광솔 불이나 등잔불을 쓰기도 하였다.
1900년대 이후부터 제사나 혼례를 치를 때 사가에서도 촛불을 밝히게 되었으나 그 이전에는 촛불은 궁궐과 권문세도가에만 사용가능한 귀하고도 귀한 사치품이었다. 그러기에 뜻있는 선비는 이 귀한 초를 어찌 감히 태울 수 있겠는가 하며 보기만하고 평생 동안 초에 불을 붙이지 않았다고도 한다.
현대에서도 초는 동서양에서 종교의식이나 각종 예식에서 촛불을 밝힌다. 이것은 귀하고 귀한 초로 어둠을 밝혀 성스러운 날을 더욱 빛내고자 하는 경건한 마음에서이다.
태극기가 대한민국을 상징하는 자랑스러운 우리나라 온 국민의 태극기 듯이 촛불도 귀하고 성스러운 제례나 예배나 혼례에서 경건하게 마음을 가다듬고 촛불을 밝힌다. 많은 국민은 더 이상 촛불집회도 태극기 집회도 보고 싶어 하지 않는다. 촛불은 제례나 화촉을 밝히는 축복의 자리로 돌아가고, 태극기는 국경일 외에는 국기 함에 잘 보관 했다가 남북통일이 되는 그날에 다시 꺼내어 마음껏 원 없이 휘날리며 우리 모두 만세를 부르자.
원종문 명인철학원 원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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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종문 명인철학원 원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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