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 ▲ <그랑 자트 섬의 일요일 오후>, 쇠라, 1884~1886 |
[백영주의 명화살롱] 쇠라_그랑 자트 섬의 일요일 오후
학창시절 미술수업 때 명화를 따라 그리는 시간이 있었다. 필자가 어떤 명화를 따라 그렸는지는 기억이 나지 않는데 친구 것은 아직도 기억에 또렷하다. 12색 사인펜만으로 친구가 몇날 며칠 콕콕 점을 찍어 가며 완성한 명화 모작은 바로 <그랑 자트 섬의 일요일 오후>였다. 제목은 모르더라도 그림을 보여주면 ‘아~’, ‘어디서 한 번 봤는데?’라는 반응이 대부분 돌아올 만큼 우리나라 사람들에게 사랑받는 그림이기도 하다.
파리 근교의 그랑 자트 섬에서 여름 하루를 보내고 있는 시민들의 모습을 담은 이 그림은 2년에 걸친 습작‧제작기간을 거쳐 완성되었다. 쇠라는 인상주의가 빛에만 지나치게 편중된 점에 불만을 느끼고 무수한 점으로 화면을 구성하는 점묘화법을 도입해서 통일성을 유지, 인상주의의 색채원리를 과학적으로 체계화했다. 인상주의가 무시한 조형 질서를 다시 구축하려고 노력한 그의 흔적이 엿보인다. 이런 점에서도 이 작품은 오늘날 매우 의의 있는 작품으로서 평가되고 있다.
작품에 등장하는 그랑 자트 섬은 센 강 주변에 있는 지역인데, 쇠라가 이 그림을 그릴 때만 해도 교외의 한적한 전원 지대였다. 쇠라는 당시 파리지앵들의 휴식처인 그랑 자트의 풍경을 세밀하게 그려내고자 했고, 이를 위해 작품을 완성하고 나서도 계속해서 다양한 수정을 가했다. 커다한 화폭 안에 담긴 공원 풍경은 다양한 색채와 빛, 그리고 형태들이 작은 점으로 꼼꼼하게 표현되어 있다. 이 그림은 당시 19세기를 주도한 과학적인 시각 이론과 색채 이론에 근거하고 있다.
빛에 관한 과학적 이론은 사물을 단색으로 표현하는 것에 문제를 제기하는 것이었다. 사물은 다양한 색채의 대비를 통해 모습을 드러낸다는 것이 쇠라의 생각이었다. 쇠라의 이런 믿음을 보여주는 이 작품은 서로 보색 관계인 색채의 점들을 수없이 찍어서 형태를 구성한다. 이런 형태는 관객의 시선에서 하나의 색채로 합쳐져 보인다. 쇠라는 세계를 드러내는 색채의 구성과 배합에 대해 고민했고, 그 색채의 원소들을 해체해서 재구성하면 자연의 법칙에 좀 더 다가갈 수 있다고 본 것이다.
![]() |
| ▲ <아스니에르에서의 물놀이>, 쇠라, 1883~1884 |
쇠라가 이러한 이론을 창작에 적용한 점묘법으로 완성한 최초의 대작은 1883~1884년 <아스니에르에서의 물놀이>다. 쇠라는 1884년 이 그림을 살롱에 출품하였다가 낙선하였으나, 이후 앙데팡당 전시회에 출품하여 큰 반향을 불러일으켰다. 그림은 전체적으로 여름날의 열기에 취해 몽롱해진 느낌을 전해 준다. 화면에는 많은 인물들이 놀고 있는 풍경이 묘사되어 있지만 이들이 주는 인상은 매우 질서정연하다. 이러한 분위기는 <그랑 자트 섬의 일요일 오후>로 이어졌다.
이 그림들이 보여주는 것은 쇠라의 주관이라기보다 세계에 대한 이론이라고 할 수 있다. 쇠라는 이런 기법을 통해 훨씬 더 확연하고 설득력 있는 표현을 만들어낼 수 있다고 믿었다. 점묘주의의 목표는 경험을 더욱 생생하게 재현하는 것이었다. 쇠라는 기법뿐만 아니라 최첨단 재료를 사용해서 실험성을 높였다. 그 예가 아연에서 노란색을 추출한 물감을 사용해서 풀밭 위에 떨어지는 태양빛을 강렬하게 표현한 것이다. 지금은 변색이 일어나서 갈색으로 바뀌었지만, 당시에 이런 재료의 사용은 깊은 인상을 줄만 했다.
백영주 갤러리 '봄' 관장
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
백영주 갤러리 '봄' 관장


![[기획시리즈] 2. 세종시 신도시의 마지막 퍼즐 `5·6생활권` 2026년은?](https://dn.joongdo.co.kr/mnt/webdata/content/2025y/12m/16d/55255.jpeg)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