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창희의 세상읽기] 유튜브 저널리즘 시대

  • 오피니언
  • 세상읽기

[우창희의 세상읽기] 유튜브 저널리즘 시대

  • 승인 2019-07-31 09:59
  • 우창희 기자우창희 기자
KakaoTalk_20190730_171441300
미디어부 우창희 부장
유튜브로 뉴스나 시사정보를 시청하는 국민이 10명 중 4명이라고 한다. 우스갯소리로 '엄마가 낳고 유튜브가 키운다'는 말도 있다. 초등학교 저학년 둘째 자녀를 둔 필자는 이 말에 동감한다. 3살 때부터 언니가 컴퓨터를 사용하는 모습을 보고 따라하기 바빴던 둘째. 그렇게 네이버 다음 등 이른바 포털을 섭렵했다. 이후 아이패드를 접하더니 유튜브의 세계에 빠졌다. 한동안 수많은 영상을 습득하던 둘째는 필자에게 "아빠! 지구가 네모라는 사실 알고 있어?"라고 물었다. 학창시절 배운 과학지식을 총 동원해 설명해 보았지만 유튜브에서 접한 잘못된 정보를 바로 잡아주지 못했다. 지금은 더 많은 영상을 통해 지구가 둥글다는 걸 알았지만 그때 당시는 식은땀을 흘렸던 기억이 난다. 사례를 들어 설명하다보니 서론이 길었다.

본론으로 돌아와 유튜브는 2005년 4월에 서비스를 본격적으로 시작했다. 이후 1년 만에 매월 3000만 명이 찾는 사이트로 급부상 했다. 업로드가 무료이고, 내가 올린 영상을 전 세계 사람들이 시청한다는 특징의 오픈 플랫폼이 이용자를 매료시켰다. 또 하나의 강점은 내가 본 영상과 관련성이 높은 영상을 추천해 주는 서비스다. 이용자의 패턴을 분석해 관련영상을 지속적으로 화면에 노출한다. 이로써 이용자들이 이탈하지 않고 영상시청 시간이 늘어나게 만든다. 현재는 매일 수십억 회의 영상 시청을 기록하고 있다. 영상을 제공하는 채널가입자나 크리에이터 등과의 파트너 관계도 유튜브의 전략이 한몫했다. 콘텐츠의 광고수익 55%를 분배해주기 때문이다.



최근 한국언론진흥재단이 발간한 미디어이슈 '디지털뉴스 리포트 2019'를 살펴보면 우리나라 국민이 얼마나 유튜브를 많이 사용하고 있는지 알 수 있다. 국가별 설문조사에서 '지난 1주일 동안 뉴스 관련 동영상을 시청한 적이 있다'는 질문에 한국은 40%라고 응답했다. 38개국 중 4위에 해당하는 순위로 평균보다 14%나 높게 나타났다. 특이한 점은 55세 이상 뉴스·시사정보 시청 비율이 42%였다. 이는 38개국이 연령대가 높을수록 시청 비율이 낮아지는 경향과 다른 데이터다. 정치성향이 영향을 줬다는 평이다. 한국은 진보나 보수 성향인 이용자가 중도 성향 이용자에 비해 10% 이상 유튜브를 더 많이 시청했다고 한다.

모바일 시장 점유율 또한 압도적이다. 모바일 시장조사업체의 조사에 따르면 2016년 기준 네이버, 카카오에 이어 월 총 이용시간이 3위였던 유튜브는 2018년에는 월 257억분으로 압도적인 1위를 차지했다.



정치성향뿐 아니라 대중성이 낮은 콘텐츠도 이용자를 매료시키고 있다. 뜨개질하는 동영상이 2016년 한해만 7억 5000시간 이상 시청됐다. 얼마 전 수습기자들을 교육하며 '필자의 상식으로는 이해가 되지 않는 현상'이라는 말을 했었다. 본지가 영상을 만들기 위해 기자들이 심혈을 기울이고 제작한 기획물은 고작 1000번 플레이 되기도 어려운데, 단순한 뜨개질 영상에 폭발적인 반응이라니.

이때 몇 명의 수습기자는 '충분히 이해하고 본인들도 시청했다'고 했다. 오히려 잘 때는 비오는 소리를 담아놓은 영상을 틀고 잔다는 기자도 있었다. 뉴스와 정보를 넘어 일상생활까지 유튜브가 활용되고 있는 것이다.

이런 변화 속에 학계에서도 최근 '유튜브 저널리즘'에 대한 논의가 이뤄지고 있다. 유튜브를 저널리즘의 범주에 넣을 수 있느냐는 의견은 엇갈리고 있다. 하지만 포털사이트가 뉴스 소비의 근간이 되어 사용자들의 여론형성을 주도했던 지난 사례도 있다. 유튜브가 기존 미디어를 대신해 주요 뉴스 소비 채널로 떠오르는 건 시간문제다.
우창희 기자 jdnews00@

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랭킹뉴스

  1. [중도초대석] 임정주 충남경찰청장 "상호존중과 배려의 리더십으로 작은 변화부터 이끌 것"
  2. "내년 대전 부동산 시장 지역 양극화 심화될 듯"
  3. 대전 한우리·산호·개나리, 수정타운아파트 등 통합 재건축 준비 본격
  4. <속보>갑천 파크골프장 무단조성 현장에 잔디 식재 정황…고발에도 공사 강행
  5. [풍경소리] 토의를 통한 민주적 의사결정이 이루는 아름다운 사회
  1. 대전·세종·충남 11월 수출 두 자릿수 증가세… 국내수출 7000억불 달성 견인할까
  2. SM F&C 김윤선 대표, 초록우산 산타원정대 후원 참여
  3. 대전 신세계, 누적 매출 1조원 돌파... 중부권 백화점 역사 새로 쓴다
  4. 코레일, 철도노조 파업 대비 비상수송체계 돌입
  5. 대전 유성 엑스포아파트 지구지정 입안제안 신청 '사업 본격화'

헤드라인 뉴스


충남도, 18개 기업과 투자협약… 6개 시군에 공장 신·증설

충남도, 18개 기업과 투자협약… 6개 시군에 공장 신·증설

국내외 기업 투자 유치를 핵심 과제로 추진 중인 충남도가 이번엔 18개 기업으로부터 4355억 원에 달하는 투자를 끌어냈다. 김태흠 지사는 23일 도청 대회의실에서 김석필 천안시장권한대행 등 6개 시군 단체장 또는 부단체장, 박윤수 제이디테크 대표이사 등 18개 기업 대표 등과 투자협약을 체결했다. 협약에 따르면, 18개 기업은 2030년까지 6개 시군 산업단지 등 28만 9360㎡의 부지에 총 4355억 원을 투자해 생산시설을 신증설하거나 이전한다. 구체적으로 자동차 기계부품 업체인 이화다이케스팅은 350억 원을 투자해 평택에서..

[기획] 백마강 물길 위에 다시 피어난 공예의 시간, 부여 규암마을 이야기
[기획] 백마강 물길 위에 다시 피어난 공예의 시간, 부여 규암마을 이야기

백마강을 휘감아 도는 물길 위로 백제대교가 놓여 있다. 그 아래, 수북정과 자온대가 강변을 내려다본다. 자온대는 머리만 살짝 내민 바위 형상이 마치 엿보는 듯하다 하여 '규암(窺岩)'이라는 지명이 붙었다. 이 바위 아래 자리 잡은 규암나루는 조선 후기부터 전라도와 서울을 잇는 금강 수운의 중심지였다. 강경장, 홍산장, 은산장 등 인근 장터의 물자들이 규암 나루를 통해 서울까지 올라갔고, 나루터 주변에는 수많은 상점과 상인들이 오고 가는 번화가였다. 그러나 1968년 백제대교가 개통하며 마을의 운명이 바뀌었다. 생활권이 부여읍으로 바..

이춘희 전 세종시장, 2026년 지방선거 재도전 시사
이춘희 전 세종시장, 2026년 지방선거 재도전 시사

이춘희 전 세종시장이 23일 시청 기자실을 찾아 2026년 지방선거 재도전 의사를 내비쳤다. 그는 이날 오전 10시경 보람동 시청 2층 기자실을 방문,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이 같은 입장을 공식화했다. 당 안팎에선 출마 여부를 놓고 설왕설래가 이어졌고, 이 전 시장 스스로도 장고 끝에 결단을 내렸다. 이로써 더불어민주당 내 시장 경선 구도는 이 전 시장을 비롯한 '고준일 전 시의회의장 vs 김수현 더민주혁신회의 세종 대표 vs 조상호 전 경제부시장 vs 홍순식 충남대 국제학부 겸임부교수'까지 다각화되고 있다. 그는 이날 "출마 선..

실시간 뉴스

지난 기획시리즈

  • 정치

  • 경제

  • 사회

  • 문화

  • 오피니언

  • 사람들

  • 기획연재

포토뉴스

  • 크리스마스 분위기 고조시키는 대형 트리와 장식물 크리스마스 분위기 고조시키는 대형 트리와 장식물

  • 6·25 전사자 발굴유해 11위 국립대전현충원에 영면 6·25 전사자 발굴유해 11위 국립대전현충원에 영면

  • ‘동지 팥죽 새알 만들어요’ ‘동지 팥죽 새알 만들어요’

  • 신나는 스케이트 신나는 스케이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