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태구의 세상읽기] 명품트램.경제효과 '두토끼 잡아야'

  • 오피니언
  • 세상읽기

[박태구의 세상읽기] 명품트램.경제효과 '두토끼 잡아야'

박태구 행정과학부장

  • 승인 2019-10-09 16:48
  • 신문게재 2019-10-10 23면
  • 박태구 기자박태구 기자
박태구 사회부장
약 3년 전 일이다. 필자는 대전시 공무원들과 함께 산업도시인 경남 창원을 찾았다. 대전시가 도시철도 2호선으로 추진 중인 트램 차량의 생산라인을 보기 위해서였다. 하지만, 어쩐 일인지 현대로템 창원공장에선 트램 생산라인을 볼 수 없었다.

현대로템은 주력사업으로 철도차량을 생산하고 있다. 철도차량은 고속열차, 경전철용 전동차, 자기부상열차 등이다. 특히 현대로템은 유럽 등에 트램 차량을 수출했다. 터키에는 현지 생산 방식으로 트램차량 수출 계약을 맺었다. 2014년 7월 터키 이즈미르 트램(38편성, 837억원) 계약을 체결했고, 2016년 봄 트램 차량을 납품했다. 터키 안탈리아 트램(18편성, 386억원)은 2015년 10월 계약을 맺었고 2016년 하반기에 트램 차량을 납품했다. 터키에 트램차량 수출 계약 시 현지 생산 방식을 고집해 국내에 생산라인을 만들지 않았다. 현대로템은 올해 들어선 폴란드로 영역을 확장 중이다. 최근 폴란드 바르샤바에 철도 판매법인을 설립했다. 향후 폴란드 법인을 통해 2000억원 규모의 추가 트램 물량 확보를 진행한다는 구상이다. 현대로템은 기존 무가선 저상트램 차량 개발에 이어 향후 수소전기트램 차량 개발에 착수했다고 한다.



그러나 아직도 현대로템 창원공장에는 트램 생산라인이 없다. 국내 도시에 트램이 아직 도입되지 않았기 때문. 국내 생산 트램을 보기 위해선 시범노선을 운영 중인 충북 오송으로 가야 한다.

현대로템이 트램 차량 해외수주를 따내고 있지만, 아직 '걸음마 단계'다. 해외 유수의 전문업체에 비해 아직 경험이 많지 않다는 얘기다.



대전시는 현재 '예타 면제'로 도시철도 2호선 트램 건설에 속도를 내고 있다. 얼마 전 한국개발연구원이 수행한 사업계획 적정성 검토 결과에서 사업비가 늘게 됐으나, 서대전육교와 테미고개 지하화가 숙제로 남았다.

대전시는 조만간 2호선 건설을 위한 실시설계를 발주하고, 내년 하반기에는 트램 차량 구매를 위한 국제 입찰을 진행할 예정이다. 물품·용역의 경우 3억1000만원이 넘을 경우 국제입찰해야 한다.

여기에서 대전시가 정책적 판단을 해야 할 게 있다. 시가 얻어 낼 수 있는 수익을 최대한 끌어내야 한다는 점이다. 단적으로 국내 업체인 현대로템과 트램 제작 계약을 맺으면 원활하게 차량을 공급받을 수 있지만, 다른 부수적인 부분에서 얻을 수 있는 이점이 적다.

정부가 공모로 진행한 시범 노선을 포기한 상황에서 굳이 국내 업체와 계약으로 정부의 눈치를 볼 필요는 없다.

그래서 생각해 볼 부분이 대전에 해외 트램 제작 업체로부터 투자 유치를 받아 대전에 생산 공장을 건립하는 것이다. 이럴 경우 대규모 투자유치와 함께 생산공장 건설에 따른 일자리 창출 등 지역경제 파급 효과가 클 것으로 예상한다.

경쟁력을 갖춘 해외 트램 생산업체로는 전기 트램의 시초인 독일 지멘스와 프랑스 알스톰 등이 물망에 오른다. 특히 체코 트램 업체의 경우 대전시에 트램 차량 납품을 제안한 것으로 알려졌다.

대전에 트램 생산라인 공장을 유치하는 게 뜬구름 잡는 얘기가 아니다는 것이다. 전국 지자체 10여 곳에서도 신 교통수단인 트램 건립에 관심을 기울이거나 일부 추진 중인 곳도 있어서 해외 트램 업체 투자유치는 가능성이 없지 않다.

대전시민들은 도시철도 2호선 건설에 10년 넘게 기다려 왔다. 그만큼 빨리 운행되길 바람도 있을 것이다. 그러나 '명품 트램' 건설과 지역경제 살리기라는 '두 토끼'를 잡기 위해 대전시가 정확한 셈법을 따져야 한다.

박태구 행정과학부장

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랭킹뉴스

  1. 조국혁신당 세종시당, '내홍' 뚫고 정상화 시동
  2. 대전서 개최된 전 세계 미용인의 축제
  3. 세종시, 2025년 '규제혁신+투자유치' 우수 지자체 영예
  4. 대전인자위, 지역 인력수급 변화·일자리 정책 방향 모색
  5. 제2회 국민통합포럼 국민주권정부의 성공조건과 국정리더십의 과제
  1. 보이스피싱에 속아 빼앗긴 3900만원 대전경찰이 되찾아줘
  2. '스포츠세종 포럼' 2025년 피날레...관광·MICE 미래 찾기
  3. 국립세종수목원, 지속 가능 경영...피나클 어워드 은상
  4. 가짜뉴스의 폐해와 대책 심포지엄
  5. 조상호 국정기획위원, 내란 척결 촉구....세 가지 대안 제시

헤드라인 뉴스


트램 1900억 세종의사당 956억…충청 성장판 놨다

트램 1900억 세종의사당 956억…충청 성장판 놨다

이재명 정부 첫 예산안에 대전 트램 1900억원, 국회 세종의사당 956억원, 대통령 세종집무실 240억원 등 충청 현안 추진을 위한 국비가 각각 확보됐다. 또 충청권 광역철도 1단계 사업 547억원, 청주공항 민간활주로 5억원, 세종지방법원 10억원도 반영됐다. 충청권 각 시도와 여야 지역 의원들에 따르면 전날 국회 본회의를 통과한 728조원 규모의 2026년 정부예산안에 이같은 내용을 골자로 한 충청권 현안 사업이 포함됐다. 어느 때보다 치열한 예산 국회 속 충청권이 이재명 정부 집권 2년 차 대한민국 호(號) 신성장 엔진 도약..

[르포] 일본의 가락시장 도요스, 유통 시스템은 정반대?
[르포] 일본의 가락시장 도요스, 유통 시스템은 정반대?

우리에겐 가깝고도 먼 나라 일본. 동해를 사이에 둔 지리적 특징으로 음식과 문화 등 많은 것을 공유하고 있다. 양국 모두 기후 위기로 인해 농산물의 가격 등락과 함께 안정적 먹거리 공급에 대한 요구를 받고 있다. 이에 유통시스템 개편을 통한 국가적 공동 전략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중도일보는 농림축산식품부와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at)가 주관한 4박 5일간의 일본 현장 취재를 통해 현지 농산물 유통 전략을 살펴보고, 한국 전통주의 새 활로를 모색하고자 한다. <편집자 주> [글 싣는 순서] 1. 도요스 중앙 도매시장의 정가 거래..

[기획] `인삼의 고장` 금산의 지방소멸 위기 해법 `아토피 자연치유마을`
[기획] '인삼의 고장' 금산의 지방소멸 위기 해법 '아토피 자연치유마을'

지방소멸 위기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충남 금산군이 '아토피자연치유마을'로 새로운 돌파구를 찾고 있다. 전국 인삼의 80%가 모이며 인구 12만 명이 넘던 금산군은 산업구조 변화와 고령화, 저출산의 가속화로 현재는 인구 5만 명 선이 무너진 상황이다. 금산군은 지방소멸 위기를 '치유와 힐링'이라는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하고 '아토피자연치유마을 프로젝트'를 추진하고 있다. 자연환경을 기반으로 공동체를 만들고 '아토피·천식안심학교' 상곡초등학교를 중심으로 금산에 정착하고 있는'아토피자연치유마을' 통해 지방소멸의 해법의 가능성을 진단해 본..

실시간 뉴스

지난 기획시리즈

  • 정치

  • 경제

  • 사회

  • 문화

  • 오피니언

  • 사람들

  • 기획연재

포토뉴스

  • 12·3 비상계엄 1년…‘내란세력들을 외환죄로 처벌하라’ 12·3 비상계엄 1년…‘내란세력들을 외환죄로 처벌하라’

  • 양자 산업화 전초기지 ‘KAIST 개방형 양자팹’ 첫 삽 양자 산업화 전초기지 ‘KAIST 개방형 양자팹’ 첫 삽

  • 강추위에 맞선 출근길 강추위에 맞선 출근길

  • 고사리 손으로 ‘쏙’…구세군 자선냄비 모금 시작 고사리 손으로 ‘쏙’…구세군 자선냄비 모금 시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