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산시, 지역거버넌스 구축으로 저출산 문제 해결

논산시, 지역거버넌스 구축으로 저출산 문제 해결

논산계룡교육청 및 어린이집연합회와 '논산24시 돌봄체계 구축' 협약
올 12월 전국 최초 ‘함께해YOU 아이돌봄센터’ 개소

  • 승인 2019-11-13 00:58
  • 수정 2019-11-13 00:58
  • 장병일 기자장병일 기자
24시돌봄체계협약
따뜻한 행복공동체 동고동락 논산이 지역거버넌스 구축을 통해 사람 키우는 논산으로 거듭난다.

논산시(시장 황명선)는 지난 12일 시청 상황실에서 논산계룡교육지원청(교육장 유미선) 및 논산시어린이집연합회(회장 오선화)와 ‘논산 24시 돌봄체계 구축’ 협약을 체결하고, 아이 키우기 좋은 논산을 만들기 위해 뜻을 모으기로 했다.

이번 협약은 여성 경제활동 인구증가 등 양육환경의 변화로 자녀 돌봄 수요가 급증하고 있는 현실에서 학부모가 안심하고 자녀를 맡길 수 있도록 지역사회가 힘을 합쳐 지방정부를 중심으로 한 지역공동체 거버넌스를 구축해 저출산 문제를 극복하고자 마련됐다.

협약에 따라 시는 돌봄체계 구축을 위한 사업예산 확보에 박차를 가할 예정이며, 논산계룡교육지원청 역시 학교 연결망을 통해 관학이 협업체계를 유지할 수 있도록 지원해 돌봄이 필요한 아동에게 언제, 어디서나, 원하는 시간에 안전한 돌봄 환경을 제공하는 데 협력하게 된다.

이와 더불어 올해 12월에는 전국 최초로 부모들이 아이를 긴급하게 맡겨야 하는 상황이 발생하는 경우, 틈새 보육 서비스를 제공하는 ‘함께해YOU 아이돌봄센터’를 개소해 양육환경 개선을 통한 저출산 문제해결에 적극 나선다는 방침이다.

현재 시는 다양한 출산장려지원부터 양육환경조성에 이르기까지 촘촘한 지역사회 돌봄체계 구축을 통한 따뜻한 동고동락 공동체 플랫폼 마련으로 저출산 위기를 극복하고 아이 낳고 기르기 좋은 도시로 가는 기반을 세워가고 있다.

황명선 시장은 “논산계룡교육지원청과 어린이집연합회와의 촘촘한 거버넌스 구축을 통해 지역 공동체가 아이를 키우는 시스템을 제도적으로 마련하고, 따뜻한 사람 중심 시정으로 함께 사람을 키워나가는 동고동락 논산이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 하겠다”고 덧붙였다.


논산=장병일 기자 jang392107@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랭킹뉴스

  1. 외나무다리에서 만난 황선홍vs최용수 한밭벌 빅매치! 누가 웃을까?
  2. [한줄서가] 바보, 인요가, 10대와 통하는 철학 이야기 등
  3. 올해 11개 신규 체육대회, 코로나19로 전부 물거품
  4. "현충원 안장 취소하라"… 친일논란 고 백선엽 장군 현충원 안장 반대 요구
  5. ‘이응노와 구글 아트 앤 컬처’ 특별전… 대전 최초 화상 온라인 간담회
  1. 한화이글스 송창식 선수 은퇴
  2. [한방병원 이대로 괜찮은가] 중. 코로나19 사태에도 입원환자·치료비 급증한 한방병원
  3. [새책] 작품을 수놓은 무수한 정체성과 사랑… '소녀 연예인 이보나'
  4. 선병원, AI 보이스 EMR 시스템 도입... 방역로봇 전격 가동
  5. [한방병원 이대로 괜찮은가] 상. 우후죽순 늘어나는 한방병원… 그 이유는?

실시간 주요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