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남대 디자인팩토리 산학협력 새 모델 '눈길'

한남대 디자인팩토리 산학협력 새 모델 '눈길'

  • 승인 2020-03-31 16:24
  • 수정 2020-03-31 16:24
  • 전유진 기자전유진 기자
디자인팩토리4
지난해 디자인팩토리 호스트 미팅 장면
한남대가 강의 프로그램을 통해 학문 융합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기업체 협업으로 특허 기술을 개발하는 등 새로운 교육모델을 만들어내고 있어 눈길을 끈다.

지난해부터 프로젝트를 진행한 한남디자인팩토리는 다양한 학문 분야를 융합하는 실험 단계를 뛰어넘어 특허출원 4건을 완료했으며, 9건이 진행중이다.

지난해 9월 학기부터는 학생들의 다양한 분야 아이디어를 국내 대기업과 공동으로 프로젝트를 진행해 특허출원은 물론 기업과의 기술 접목 등도 진행 중이다.

디자인팩토리는 지난학기 현대건설과 '엣지(Edge)'라는 이름의 화장실 자동 청소 시스템을 협업을 통해 개발해냈다. 버튼 하나로 욕실 전체를 자동 청소하고 살균과 세척을 동시에 해결할 수 있는 '자동 원버튼 시스템'이다. 수자원공사와는 물 부족 현상을 해결하기 위한 솔루션 프로젝트를, 대우건설과는 아파트 지하주차장 내 짐을 운반해주는 '스마트카트' 로봇 서비스 등을 개발해낸바 했다.

학생들은 창의적인 아이디어 발굴부터 제품설계, 프로토타이핑, 마케팅, 특허 출원까지 전 과정을 수행하며 기업들은 기업 노하우와 학생들의 참신함을 융합해 새로운 트렌드를 만들어 내는 형태의 프로젝트다.

2020학년도에도 현대건설이 건설업종의 특성을 살려 엔지니어링 기술에 디자인 아이디어를 접목한 프로젝트를 지원할 예정이며, 완성된 프로젝트를 현장에 접목할 계획도 세우고 있다. 이밖에도 대우건설, 수자원공사는 물론 LG전자, 현대자동차 등 대기업들과 컨텍중이다.

한남대 디자인팩토리 관계자는 "지난해 학생들이 수많은 특허를 출원하고 큰 성과를 냈던만큼 올해는 대기업과의 협업 프로젝트를 강화해 참여자들을 대거 늘릴 계획"이라며 "건설기술에 문화 등 전혀 다른 분야를 접목하는 새로운 시도로 트렌드를 탄생시킬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전유진 기자 brightbbyo@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랭킹뉴스

  1. '만년 유망주' 김민우, 올 시즌 한화 토종 에이스 우뚝
  2. [영상]코로나 시대에 맞이하는 여름! 에어컨 켜야 하나 말아야 하나
  3. 대전문화재단 위·수탁 시설 대전문학관의 '독립' 가능할까
  4. [날씨] 안개 자욱한 아침… 낮 최고기온도 '23도' 수준
  5. [새책] 사막 위 해탈로 얻는 진정한 평화 '문도선행록'
  1. 대전시립연정국악원, 6월부터 오프라인 공연
  2. 대전하나시티즌, ‘홈 첫 승. 4경기 연속 무패’를 노린다
  3. '첫 시험 전 범위' 등교 개학 연기에 중2도 내신 부담 커져
  4. 대전시 지역서점 활성화 예산 불발… "지역서점 50% 줄파산 위기"
  5. [5월 25일 실종아동의 날] 대전서 올해 미제 실종 아동 벌써 3명… 지문사전등록제 적극 활용해야

실시간 주요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