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성다문화] 맛있는 '가지 밥' 만드는 방법

[홍성다문화] 맛있는 '가지 밥' 만드는 방법

  • 승인 2020-06-02 10:00
  • 수정 2020-06-02 10:00
  • 김흥수 기자김흥수 기자
가지밥
가지밥.
4~8월이 제철인 가지. 밥상 반찬으로 가지볶음, 가지무침, 가지구이 등 여러 종류로 요리를 만들어 먹을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맛있는 '가지 밥'도 만들어 먹을 수 있다.

가지 밥 재료로 찹쌀 1컵과 백미 2컵, 돼지고기(소고기), 가지 3개, 풋고추, 파, 마늘, 간장 등을 적당히 준비해 놓는다.

가지 밥 조리순서는 다음과 같다.

첫째, 돼지고기 (소고기)와 가지, 풋고추를 손질해서 원하는 양 만큼 어슷 썰어준다.

둘째, 팬을 달구기 전에 기름과 다진 마늘, 파를 1큰술 넣은 후 중간불에서 노릇하게 볶아준다.

셋째, 파향이 올라오면 썰어놓은 고기를 먼저 익을 정도로 볶고나서 썰어놓은 가지를 넣고 살짝 볶는다.

넷째, 가지가 숨이 죽을 즈음에 간장 3큰술을 팬 가장자리에 눌리듯 넣어 함께 볶는다.

다섯째, 30분 정도 불린 찹쌀과 백미에 물을 평상시 밥하는 양보다 80% 정도만 넣고 볶은 가지를 위에 올린 후 전기밥솥에 '백미 취사' 기능을 누른다.

여섯째, 밥이 지어질 동안 양념장을 준비한다.

일곱째, 다진마늘 반큰술, 다진파 한큰술, 고춧가루 두큰술, 통깨, 간장을 재료들이 되직하게 섞일 정도로 자박하게 부어주고 감칠맛을 나게 참기름을 넣어주고 잘 섞어준다.

전기 밥솥에서 가지밥이 완성되면 잘 저어서 그냥 먹어도 맛있지만 양념장 적당히 얹어 비벼먹으면 정말 가지밥 먹어 본 중에 최고로 맛있는 밥이다.
한영란 명예기자(중국)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랭킹뉴스

  1. [인터뷰] 한화이글스 브랜든 반즈 "팬들에게 좋은 경기력 선보이고 싶다"
  2. 4위로 추락한 대전, 안산 잡고 상위권 재진입 노린다.
  3. [새책] 부재의 공백을 채운 불안의 감각… '실패한 여름휴가'
  4. [새책] 타인의 삶을 이해하며 자신의 언어를 찾아가는 소년 여정… '내가 말하고 있잖아'
  5. [날씨] 오후까지 계속 된 비… 내일 오후부터 재차 비소식
  1. 대전보훈청, 미등록 유공자 발굴 캠페인 벌여
  2. 충주시 활옥동굴, 폐광의 변신
  3. [새책] 마음의 문을 열면, 삶의 빛이 들어올거에요…'잠에서 깨어난 집'
  4. [새책] 미움만 가득한 세상 대신… '아빠, 구름 위에서 만나요'
  5. [영상]풀스윙 절대 공식! 스윙시 하체체중 비율은?

실시간 주요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