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체육계 폭력 둔감성 왜 수술 못하나

  • 오피니언
  • 사설

[사설]체육계 폭력 둔감성 왜 수술 못하나

  • 승인 2020-07-06 17:23
  • 신문게재 2020-07-07 19면
전국 교사단체 14곳의 6일 공동성명에는 체육계 폭력을 막으려면 학교운동부를 손봐야 한다는 내용도 들어 있다. 스포츠·시민사회단체들은 트라이애슬론 최숙현 선수의 사망과 관련해 철저한 진상조사를 촉구했다. 이와 대조적으로 관련자들의 국회 상임위원회 답변은 어처구니없다. 통렬한 반성과 책임 있는 태도는 찾기 힘들다. 엘리트체육을 사회체육으로 전환한다고 인권 침해가 사라질 것 같지는 않다.

새삼스럽지만 이번 사건에서 읽히는 사실은 체육계의 폭력 둔감성이다. 고질적인 인권침해가 도마 위에 오른 게 한두 번 아니었다. 그때마다 개선을 약속했고 계속 아무것도 달라지지 않았다. 감독과 트레이너, 운동처방사 등의 폭행과 폭언에 못 견뎌 극단의 선택을 하는 것은 한국 체육계의 민낯 그대로다. 여기에 지난 며칠간의 가혹행위 대처 방식은 체육계가 자정능력을 상실했다는 확신을 심어준다. '그 사람들 죄를 밝혀줘'라는 문자 메시지의 진의를 가늠해보게 된다.



그렇다면 엄중한 처벌과 함께 제대로 손볼 것은 체육계 시스템이다. 마지막 순간까지 소속팀 가해 사실을 알리려고 애써도 수용되지 않는 구조를 깊이 들여다봐야 한다. 쇼트트랙 국가대표와 유도선수 성폭행 사건 때 스포츠혁신위원회를 출범시키며 결의를 다졌지만 허사였다. 엘리트 체육 시스템 약화만 걱정하는 대한체육회의 쇄신안도 통할 리 없었다. 내달 발족할 문화체육관광부 산하 스포츠윤리센터가 과연 고질화한 스포츠 카르텔을 깰 수 있을지 의문이다.

숱하게 되풀이된 개선 약속은 다시 원점에서 맴돌고 있다. 침묵의 카르텔을 그대로 두고는 체육계의 자성과 자정노력은 시늉이 될 뿐이다. 훈련 지침에 구시대적인 복종 의무가 있다면 이것부터 삭제해야 한다. 대수술로 뿌리까지 바뀌어야 성적 만능주의 옷을 입은 폭력적인 관행이 사라진다. 관리와 책임 주체인 지자체의 방관 책임도 묻지 않을 수 없다.



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

랭킹뉴스

  1. "아산시 '곡교천 탕정지구 연계사업' 밑그림 그려졌다"
  2. 주말 사우나에 쓰러진 60대 시민 심폐소생술 대전경찰관 '화제'
  3. "방문 환경 개선" 양산 천성산 미타암, 새 공양간 건립공사 준공
  4. 대전 교사들 한국원자력연 방문, 원자력 이해 UP
  5. 낮고 낡아 위험했던 대전버드내초 울타리 교체 완료 "선제 대응"
  1. 대전우리병원, 척추내시경술 국제 교육 스파인워커아카데미 업무협약
  2. 가톨릭대 대전성모병원, 심장­호흡재활센터 개소
  3. 유등교 중고 복공판 사용 형사고발로 이어져…안전성 이슈 재점화
  4. [라이즈 현안 점검] 대학 졸업자 지역 취업 증가 목표…실현 가능할까?
  5. 충남대병원 안순기 예방관리센터장 보건복지부장관상 수상

헤드라인 뉴스


[기획] 철도가 바꾸는 생활지도… 2030년대 충청 `30분 생활권`

[기획] 철도가 바꾸는 생활지도… 2030년대 충청 '30분 생활권'

충청권 광역철도 1단계, 대전~옥천 연장, CTX(광역급행철도)가 2030년대 중반까지 순차적으로 개통될 경우, 대전·세종·충북을 오가는 시민들의 생활권은 지금과 크게 달라질 전망이다. 가장 큰 변화는 이동시간 단축이다. 현재 대전 도심에서 세종 정부청사까지는 교통 상황에 따라 40~50분이 걸리지만, CTX와 광역철도가 연결되면 통근 시간은 20~30분대로 줄어든다. 세종 근무자의 대전 거주, 혹은 대전 근무자의 세종 거주가 현실적인 선택지가 된다. 특히 출퇴근 시간대 교통체증에 따른 불확실성이 줄어들면서, 젊은 직장인과 공무원의..

[기획]2028년 교통 혁신 도시철도2호선 트램 완성으로
[기획]2028년 교통 혁신 도시철도2호선 트램 완성으로

2028년이면 대전은 도시철도 2호선 트램 완공과 함께 교통 혁신을 통해 세계적으로 지속 가능한 미래 도시로 성장할 전망이다. 11일 대전시에 따르면 대전 도시철도 2호선 트램 사업은 지난해 12월 착공식을 개최하고, 현재 본선 전구간(14개 공구)에서 공사를 진행하고 있다. 2027년까지 주요 구조물(지하차도, 교량 등) 및 도상콘크리트 시공을 완료하고, 2028년 상반기 중 궤도 부설 및 시스템(전기·신호·통신) 공사를 하고, 하반기에 철도종합시험 운행을 통해 개통한다는 계획이다. 최근에는 내년 대전시 정부 예산안에 공사비로 1..

美 연준, 기준금리 0.25%포인트 인하…원·달러 환율 향방은?
美 연준, 기준금리 0.25%포인트 인하…원·달러 환율 향방은?

미국 중앙은행 연방준비제도(Fed)가 10일(현지시간) 고용 둔화 등을 고려해 기준금리를 0.25%포인트 인하했다. 이로 인해 한미 간 금리 차이가 줄어들면서, 최근 1500원대를 위협했던 원·달러 환율에 숨통이 트일 것이란 기대가 나온다. 연준은 이날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정례회의 뒤 기준금리를 기존 3.75∼4.00%에서 3.50∼3.75%로 내렸다. 이는 올해 9월과 10월에 이은 3번 연속 금리 인하다. 연준의 이번 결정으로 한국(2.50%)과 미국 사이의 금리차는 상단 기준 1.25%포인트로 좁혀졌다. 파월 의장은..

실시간 뉴스

지난 기획시리즈

  • 정치

  • 경제

  • 사회

  • 문화

  • 오피니언

  • 사람들

  • 기획연재

포토뉴스

  • 트램 2호선 공사현장 방문한 이장우 대전시장 트램 2호선 공사현장 방문한 이장우 대전시장

  • ‘자전거 안장 젖지 않게’ ‘자전거 안장 젖지 않게’

  • ‘병오년(丙午年) 달력이랍니다’ ‘병오년(丙午年) 달력이랍니다’

  • 풍성한 연말 공연 풍성한 연말 공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