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 차관 3인방, 코로나19 극복에 앞장 '주목'

충청 차관 3인방, 코로나19 극복에 앞장 '주목'

윤종인 행안부 차관, '재난지원금 범정부TF단장'으로 맹활약
박백범 교육부 차관, 학생 등교 문제 과감한 판단 '주목' ...작은 거인 평
지철호 공정위 부위원장, 공정당국의 '저승사자' ..."서민, 약자 피해 간과 못해"

  • 승인 2020-07-09 04:52
  • 수정 2020-07-09 04:52
  • 오주영 기자오주영 기자
윤종인 차관
홍성 출신의 윤종인 행안부 차관.
코로나19 국면에서 충청 차관 3인방의 눈부신 활약에 충청인들이 갈채를 보내고 있다.

9일 세정관· 정가에 따르면 올 초부터 불어닥친 코로나19 확산으로 우리 사회 곳곳에 '피멍'이 들고 있는 가운데 행정안전부 윤종인(홍성)·교육부 박백범(대전) 차관, 공정거래위원회 지철호(서산)부위원장 등 충청 출신 고위직 3명이 충청의 자존감을 드높이는 모양새다.

윤 차관은 지자체 업무를 총괄하는 코로나19 극복의 실무 사령탑으로 긴급재난지원금범정부TF 단장을 맡아 관련 업무에서 빈틈을 주지 않고 있다.

충청 동향(천안)인 이재관 행안부 자치분권실장은 난마처럼 얽힌 코로나 국면을 흔들리지 않고 풀어나가는 행보에 '감탄'을 자아냈다고 촌평했다.

행시 31회인 윤 차관은 충남 아산부시장, 청와대 행정자치비서관, 충남도 행정부지사, 행안부 정부혁신조직실장,자치분권실장, 개인정보보호위 상임위원 등 굵직한 자리에서 빛을 냈다.

윤 차관은 문재인정부의 초대 대변인을 역임한 박수현 전 의원과 서울대 서양사학과 입학 '절친'으로 문재인정부의 성공을 위해 힘을 합치며 파이팅을 외치고 있다.

박백범
대전 출신의 박백범 교육부 차관.
행시 28회인 박백범 교육부 차관은 정부 내 차관급에서 맏형인 만큼 '형님 리더십'으로 각 부처를 아우르는 '브릿지'역할을 하고 있다.

코로나19 확산이 진정되지 않는 국면에서도 학생들의 등교 문제에 대한 예리한 판단력과 방역 로드맵을 만들어내며 국면을 돌파하는 '작은 거인' 으로 존재감을 높이고 있다.

박 차관의 장점은 부하 직원들과 격의 없는 대화다. '우리들의 문제는 현장에 답이 있다'는 원칙에 따라 현장 점검을 게을리 하지 않는다는 게 게 주변의 전언이다.

대전시 부교육감 2차례, 서울시 부교육감, 교육부 기조실장을 역임한 박 차관은 공직에서 잠시 물러난 뒤 세종시에 있는 성남고(현 세종대성고) 교장으로 재직한 바 있다.

서산 출신인 지철호 공정위 부위원장은 경제계에서 '저승사자'로 불릴 정도로 공정 당국 분야의 최고 권위자로 통한다.

행시 29회로 경제기획원 공정거래실 사무관으로 입문한 1986년 이래 34년간 공정위의 각종 요직을 두루 거쳤다.

홍보관리관·경쟁정책국장·기업협력국장· 상임위원을 역임하는 등 공정위 역사상 '이런 스펙을 갖춘 고위직'은 전무 할 정도다.

코로나19 정국에서 마스크 등 생필품 사재기 단속을 비롯해 중소기업·소상공인들과 대기업의 상생 협력 기틀을 새롭게 구축하는데 행정력을 보이며 공정위의 존재감을 대내외에 알리는 전도사 역할을 톡톡히 했다는 게 세종관가의 대체적 평가다.

유병로 한밭대 교수는 "위기의 순간에 충청은 이순신 장군, 유관순 열사, 윤봉길 의사 등처럼 국가에 충성을 다하는 애국자들이 많이 배출됐다"며 "충청 차관 3인방에게 박수를 보낸다"고 했다.
세종=오주영 기자
지철호 부위원장
서산 출신의 지철호 공정위 부위원장.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랭킹뉴스

  1. [포토 &] 연두 거미
  2. [영상]어프로치가 어려우세요? 공식만 알면 스코어가 팍팍 줄어듭니다. [박하림의 골프스튜디오]
  3. 한화이글스, 15일 김태균 2000경기 출장 공식 시상식
  4. [날씨] 33도까지 오르는 푹푹찌는 날씨… 일부 지역엔 비
  5. K리그 연맹 유튜버 김재원과 온라인 콘텐츠 협업 진행
  1. 차기 대선주자 선호도 이재명 이낙연 첫 역전
  2. [영상]대전역에 모인 의사들! 의사들이 거리로 나온 이유는?
  3. K리그, 코로나 확산에 따라 16일부터 수도권 경기 무관중으로 다시 전환
  4. 양승조 '행정수도 與 새강령에 넣자" 주장 현실화
  5. 대전지역 국가지정 음압병실 13개 추가 확충

실시간 주요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