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 일부 정비사업조합, 해체공사 감리업체 비용 담합 의혹 제기

  • 경제/과학
  • 건설/부동산

대전 일부 정비사업조합, 해체공사 감리업체 비용 담합 의혹 제기

업체 바닥면적, 층수 관계없이 동일 금액 제시
요율표 적용 금액 보다 높고, 업체 모두 동일한 금액 제시
업체 "감리대가 기준 적용한 최소 금액… 담합 말도 안돼"

  • 승인 2020-07-28 08:30
  • 신문게재 2020-07-28 6면
  • 김성현 기자김성현 기자
대전 서구 용문 1·2·3구역 재건축사업에 참여한 지역 건축물 해체공사 감리업체(건축사사무소)들이 감리비용을 담합했다는 의혹이 제기되고 있다.

감리업체들이 바닥면적, 층수 등과 관계없이 해체공사 감리비용을 동일하게 산정하고 있다는 이유에서다.



하지만 건축사들은 건축사의 ‘감리대가’ 기준을 적용해 최소 금액을 적용·제시한 것이라며 말도 안 되는 얘기라고 반박했다.

정비업계에 따르면, 해체공사 허가제 시행으로 허가대상 건축물 해체공사 감리가 의무화되면서, 바닥면적 합계 500㎡ 미만, 높이 12m 미만, 지상층과 지하층을 포함해 3개 층 이하인 건축물은 허가를 받아야 함과 동시에 감리자를 선정해야 한다.



해체공사 감리자 선정은 해당 자치단체가 수행한다. 대전의 경우 자치구가 대전에 있는 업체 한곳을 선정하면, 조합은 해당 업체와 의무적으로 계약을 맺어야 한다.

또 해체공사 감리비용은 해체공사비에 국토교통부 장관이 정해 고시하는 요율을 곱하는 방식으로 산정하지만, 비용 등 계약과 관련된 사항은 조합과 업체가 협의해 결정해야 한다.

새로운 방식으로 계약을 진행하다 보니 정비사업장 곳곳에서 불만이 터져 나오고 있다.

자치구가 정해준 업체와 무조건 계약을 체결해야 하기 때문에 금액 협상을 전혀 할 수 없다는 이유에서다.

용문 1·2·3구역 재건축조합 관계자는 "감리대가 기준 요율표에 따라 금액을 산정해 제시하지만, 업체가 받아들이지 않는다"며 "자치구가 선정한 업체와 무조건 계약을 해야 하기 때문에 업체의 요구를 수용할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감리업체들의 담합 의혹을 제기했다.

조합 관계자는 "지역 감리업체들이 바닥면적, 층수 등과 관계없이 해체공사 감리비용이 모두 똑같다"며 "여러 업체에 일일이 문의를 해봐도 같은 금액이다. 담합이 의심된다"고 주장했다.

감리업체는 있을 수 없는 일이라고 했다.

해체공사 감리업체 관계자는 "건축사의 감리대가 기준을 적용한 최소 금액을 산정해 오히려 더 저렴하게 금액을 제시했다"며 "기준을 명확히 적용한다면 2~3배 이상 받는 경우도 생긴다. 담합은 말도 안 된다"고 말했다.

정비업계 관계자는 "공공 발주사업 해체공사 감리대가 기준이 있지만, 협의를 통해 비용을 정하다 보니, 일부 업체에서 다소 과도한 금액을 요구하기도 한다"며 "그래도 어쩔 수 없이 계약을 체결해 철거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 대전 서구청 관계자는 "담합 움직임이 있는지 명확히 확인할 수는 없으나, 이와 관련된 대책을 마련하고 있다"며 "다양한 문제 개선을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했다.


김성현 기자 larczard@

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랭킹뉴스

  1. "아산시 '곡교천 탕정지구 연계사업' 밑그림 그려졌다"
  2. 주말 사우나에 쓰러진 60대 시민 심폐소생술 대전경찰관 '화제'
  3. "방문 환경 개선" 양산 천성산 미타암, 새 공양간 건립공사 준공
  4. 대전 교사들 한국원자력연 방문, 원자력 이해 UP
  5. 낮고 낡아 위험했던 대전버드내초 울타리 교체 완료 "선제 대응"
  1. 대전우리병원, 척추내시경술 국제 교육 스파인워커아카데미 업무협약
  2. 가톨릭대 대전성모병원, 심장­호흡재활센터 개소
  3. 유등교 중고 복공판 사용 형사고발로 이어져…안전성 이슈 재점화
  4. [라이즈 현안 점검] 대학 졸업자 지역 취업 증가 목표…실현 가능할까?
  5. 충남대병원 안순기 예방관리센터장 보건복지부장관상 수상

헤드라인 뉴스


[기획] 철도가 바꾸는 생활지도… 2030년대 충청 `30분 생활권`

[기획] 철도가 바꾸는 생활지도… 2030년대 충청 '30분 생활권'

충청권 광역철도 1단계, 대전~옥천 연장, CTX(광역급행철도)가 2030년대 중반까지 순차적으로 개통될 경우, 대전·세종·충북을 오가는 시민들의 생활권은 지금과 크게 달라질 전망이다. 가장 큰 변화는 이동시간 단축이다. 현재 대전 도심에서 세종 정부청사까지는 교통 상황에 따라 40~50분이 걸리지만, CTX와 광역철도가 연결되면 통근 시간은 20~30분대로 줄어든다. 세종 근무자의 대전 거주, 혹은 대전 근무자의 세종 거주가 현실적인 선택지가 된다. 특히 출퇴근 시간대 교통체증에 따른 불확실성이 줄어들면서, 젊은 직장인과 공무원의..

[기획]2028년 교통 혁신 도시철도2호선 트램 완성으로
[기획]2028년 교통 혁신 도시철도2호선 트램 완성으로

2028년이면 대전은 도시철도 2호선 트램 완공과 함께 교통 혁신을 통해 세계적으로 지속 가능한 미래 도시로 성장할 전망이다. 11일 대전시에 따르면 대전 도시철도 2호선 트램 사업은 지난해 12월 착공식을 개최하고, 현재 본선 전구간(14개 공구)에서 공사를 진행하고 있다. 2027년까지 주요 구조물(지하차도, 교량 등) 및 도상콘크리트 시공을 완료하고, 2028년 상반기 중 궤도 부설 및 시스템(전기·신호·통신) 공사를 하고, 하반기에 철도종합시험 운행을 통해 개통한다는 계획이다. 최근에는 내년 대전시 정부 예산안에 공사비로 1..

美 연준, 기준금리 0.25%포인트 인하…원·달러 환율 향방은?
美 연준, 기준금리 0.25%포인트 인하…원·달러 환율 향방은?

미국 중앙은행 연방준비제도(Fed)가 10일(현지시간) 고용 둔화 등을 고려해 기준금리를 0.25%포인트 인하했다. 이로 인해 한미 간 금리 차이가 줄어들면서, 최근 1500원대를 위협했던 원·달러 환율에 숨통이 트일 것이란 기대가 나온다. 연준은 이날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정례회의 뒤 기준금리를 기존 3.75∼4.00%에서 3.50∼3.75%로 내렸다. 이는 올해 9월과 10월에 이은 3번 연속 금리 인하다. 연준의 이번 결정으로 한국(2.50%)과 미국 사이의 금리차는 상단 기준 1.25%포인트로 좁혀졌다. 파월 의장은..

실시간 뉴스

지난 기획시리즈

  • 정치

  • 경제

  • 사회

  • 문화

  • 오피니언

  • 사람들

  • 기획연재

포토뉴스

  • 트램 2호선 공사현장 방문한 이장우 대전시장 트램 2호선 공사현장 방문한 이장우 대전시장

  • ‘자전거 안장 젖지 않게’ ‘자전거 안장 젖지 않게’

  • ‘병오년(丙午年) 달력이랍니다’ ‘병오년(丙午年) 달력이랍니다’

  • 풍성한 연말 공연 풍성한 연말 공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