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적극 협조하겠습니다"..엄태영 국회의원, 토사에 묻힌 제천 정각원 방문

"적극 협조하겠습니다"..엄태영 국회의원, 토사에 묻힌 제천 정각원 방문

제천 정각원 부처님, 토사에 묻힌지 벌써 10일째
본보 보도 이후, 불자들 정각원으로 달려와..."안타까워, 눈물만"

  • 승인 2020-08-13 11:41
  • 손도언 기자손도언 기자
KakaoTalk_20200813_113042173
엄태영 국회의원(노란옷) 등 불자들이 토사에 무너진 정각원을 안타깝게 바라보고 있다.
중도일보의 '"흙더미에 묻힌 부처님좀 구해주세요"...산사태에 묻힌 제천 정각원' 보도 이후 각계 각층에서 온정이 넘치는 도움의 손길이 이어지고 있다.<본보 12일 17면 보도>

제천 정각원을 찾은 불자 등은 '부처님을 먼저 구해야 한다, 어떻게 이런 일이…'라며 한숨부터 내쉬었다.

미래통합당 엄태영(제천·단양) 국회의원은 13일 오전 10시쯤 제천시 금성면 청풍호 인근에 위치한 행복 도량인 '정각원(正覺院)' 사찰을 보좌진 등과 함께 방문했다.

엄 의원은 이날 제천 정각원 주지 보봉스님을 예방한 뒤, 먼저 토사에 휩쓸린 도로 등을 점검했다.

이어 부처님이 모셔져 있는 '대적광전(大寂光殿)'과 지장보살 등이 모셔진 지장전 지붕의 기왓장 등을 보면서 아쉬워했다.

KakaoTalk_20200813_113015496
엄태영 국회의원(왼쪽 첫번째)이 제천 정각원 보봉스님에게 "사찰 복원에 적극 협조하겠다"고 밝혔다.
엄 의원은 "하루빨리 흙더미 속에 묻힌 부처님을 구하는 게 먼저"라며 "재난 관련 관계기관과 협조해 행복도량인 정각원을 원래 모습으로 어떻게 하면 되돌릴 수 있을지 고민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엄 의원은 그러면서 "사찰 진입로가 많이 훼손돼 진입로 복원이 먼저일 것 같다"며 "사찰 진입로가 복원되면 장비 등을 동원해 옛 모습으로 복원될 수 있도록 적극 협조하겠다"고 덧붙였다.

불자 10여명도 이날 본보 보도 이후 제천 정각원을 찾았다.

한 불자는 "부처님이 흙속에 묻힌지 벌써 열흘이 넘는다"며 "마음이 너무 아프고, 눈물만 난다"고 말했다.

제천시도 정각원 복원에 발벗고 나섰다.

제천시 재난 관련부서는 이날 장비 등을 투입해 사찰 진입로와 대전광전 위의 산림 등을 보수 중이다.

제천시 관계자는 "지역 곳곳에서 산사태 등으로 호우 피해가 심각하지만 안타까운 소식을 듣고 사찰 복원에 장비 등을 투입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KakaoTalk_20200813_113104038
엄태영 국회의원이 토사에 휩쓸린 제천 정각원 입구 도로를 살펴보고 있다.
한편 지난 2일 오전 8시쯤 행복 도량인 제천 '정각원' 사찰은 그야말로 물 폭탄을 맞았다.

사찰 일부는 산사태와 함께 계속된 폭우로 마치 암초에 부서진 난파선과 같았다.

부처님이 모셔져 있는 '대적광전(大寂光殿)'은 심각하게 훼손돼 형체를 알아볼 수 없었고, 지장보살 등이 모셔진 지장전 지붕의 기왓장은 모두 부서져, 금방이라고 무너질 것처럼 위태로웠다.

대적광전 중앙에 위치해 있던 용두(나무·용머리)는 바닥으로 떨어져 파손된 채 마당에서 굴러다니고 있다.

사찰 건물을 지탱했던 대들보는 반으로 갈라졌고, 서까래와 기왓장 등은 모두 파손된 채 흩어져 있다. 마치 흉가를 방불케 했다.
제천=손도언 기자 k-55son@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랭킹뉴스

  1. 감독 교체효과 없었던 대전, 플레이오프 진출도 적신호?
  2. [날씨] 돌풍 동반한 소나기·우박 전망돼…"시설물 주의를"
  3. 조민국 대전 감독 대행, 플레이오프 포기하기엔 이르다
  4. [로또]929회 당첨번호(9월 19일 추첨)
  5. 연이은 체육대회 취소에 전문 체육인들 '한숨'
  1. 지정배 전 전교조 대전지부장 "7년 만에 복직… 교육자들이 더 책임지는 자세 가져야"
  2. 대전하나시티즌 홈에서 서울에 1-2패, 대전 2연패
  3. [주말 사건사고] 물때 모르고 갯바위 낚시 20대 2명 고립
  4. [날씨] 대체로 맑다가 대기불안정 소나기 가능성
  5. 육군, 제48대 서욱 육군참모총장 이임 및 전역식 개최

실시간 주요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