쾌적한 학교시설에 최첨단 실습실까지... 공주정보고의 새로운 飛上

쾌적한 학교시설에 최첨단 실습실까지... 공주정보고의 새로운 飛上

[위풍당당! 충남 직업계고] 4. 공주정보고

  • 승인 2020-09-16 15:35
  • 신문게재 2020-09-17 8면
  • 김흥수 기자김흥수 기자
학교 전경사진
공주정보고는 본동 좌측의 예성관(체육관)과 우측의 신축 기숙사(예성학사), 운동장 현대화 사업 등을 통해 쾌적한 학교공간으로 탈바꿈했다. 공주정보고 항공촬영 드론 동아리 'Fly 드론' 제공
충남 공주시 금흥동에 위치한 공주정보고등학교는 '올바른 인성의 바탕 위에 학문과 기능을 익혀 국가와 사회에 봉사하는 유능한 인재를 육성한다'는 건학 이념 아래 지난 1979년 개교한 남녀공학 상업계열 특성화고로 그동안 39회의 졸업생을 배출한 명문사학이다.

하지만 최근 직업계고에 대한 외면과 학령인구의 감소 등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다. 이에 따라 공주정보고는 신현도 교장을 중심으로 학과 재구조화를 통해 미래 사회에서 필요로 하는 보건복지·소방안전 인력을 양성해 미래사회 산업 인력 수요에 대비하고 있다.

4차 산업혁명시대를 이끌어 나갈 미래 전문가를 양성하기 위해 2021학년도부터 경영정보과 2개 학급, 소방안전과 1개 학급, 보건간호과 1개 학급으로 학과를 재편, 신입생을 선발할 계획이다.

학생들을 위한 다양한 취업처 확보와 이를 위한 전문자격증 과정개설운영, NCS과정 및 고교학점제를 이수하기 위한 교육과정 편성, 중소기업 특성화고 인력양성사업, 산학일체형 도제학교, 꿈과 끼를 펼칠 수 있는 다양한 동아리운영을 통해 다시 한 번 비상을 꿈꾸고 있다.

경영정보과 사진
공주정보고는 흥미와 적성에 맞는 다기능 기술인재 양성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사진은 학생들의 3D 프린터 실습 모습. 공주정보고 제공
▲경영정보과 '실습교육으로 학업부담 낮추고 실력은 높이고'=경영정보과는 기업의 사무행정과 IT정보를 이끌어갈 차별화된 비즈니스 전문가 양성을 목표로 하고 있다. 비교적 쉽게 배울 수 있는 경영, 금융, 회계, 컴퓨터 분야의 다양한 기능을 습득해 졸업 후에 사무관련 직종에 취업한다.

공주정보고만의 특색 있는 실무 위주 교육과정으로 학생들의 학습 부담은 낮추고, 실력과 만족도를 높이고 있다. 특히 일반계고나 대학에서 담당하기 어려운 분야를 감당하기 위해 해당 전문과목으로 구성, 특성화고에 걸맞은 인력을 양성하고 있다. 공무원과 공기업은 물론 대기업, 금융권 등 우수 취업처를 발굴하고 있으며, 선취업 후진학 제도를 통해 명문대학 진학을 돕고 있다.

이와 함께 공주정보고는 차별화된 취업교육시스템을 통해 학생마다 구체적인 비전을 정하고, 다양한 가능성과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취업교육시스템은 인성교육에 초점을 맞춘 다양한 예절 교육과 인성캠프, 취업지원관을 활용한 맞춤형 취업활동을 비롯해, 선배들과 스킨십을 통한 면접기법, 기업체 정보, 합격 노하우 등을 공유하고 있다.

특히 역사와 전통이 있는 전산반은 10년 연속 충남기능경기대회에서 제품디자인 부분 금·은·동메달을 석권하기도 했다.

또한 상업 분야 이외의 진로를 원하는 학생들을 위해 부사관반, 헤어디자이너반, 중장비반(지게차, 굴삭기), 바리스타반, 글로벌영어반 등을 운영, 취업의 폭을 넓히고 있다.

소방안전과 사진
공주정보고 소방안전과 학생들이 학교 인근 소방시설인 공주시 사곡면에 소재한 중앙소방학교에서 실습교육을 받고 있다. 공주정보고 제공
▲소방안전과 '소방공무원의 길 터준다'=소방안전과는 각종 재난 재해로부터 국민을 보호하는 소방공무원 양성 및 소방·산업안전 분야의 핵심 기술자 양성을 목표로 하고 있다. 공주정보고는 지난 5월 충남교육청에 소방학과 신설을 요청, 7월 29일자로 승인받아 내년부터 소방안전과를 신설한다.

소방안전과는 국민들의 안전에 대한 관심이 높아진 시대적 상황을 반영해 소방공무원과 소방 인재 양성을 목표로 설립됐다. 학과 교육과정으로는 소방공무원 공채 필수과목인 소방학개론, 소방관계법규, 행정법총론, 영어, 한국사를 편성해 소방임용에 도움을 줄 계획이다.

특히 학생들이 자격증 취득을 돕기 위해 별도의 교육과정을 운영할 예정이다. 정규수업과 방과 후 시간 등을 활용해 채용 시 가산점을 받을 수 있는 자격증(컴퓨터활용능력, 워드프로세서) 수업과 신체 능력 향상을 위한 다양한 체력 단련 프로그램 등을 진행한다. 또 합격을 위해 인터넷 강의와 야간 방과 후 프로그램 운영 등도 전폭적으로 지원할 계획이다.

이밖에 중앙소방학교와 소방청, 충청소방학교 등 주요 소방기관과 가까운 거리에 있어, 이를 적극 활용한다는 방침이다.

공주정보고 관계자는 "지리적 이점으로 우수강사들의 초빙해 양질의 강의와 현장 실습, 산학 겸임교사 채용 등을 추진해 실무능력을 갖춘 맞춤형 소방 인재 육성할 것"이라면서 "지역의 소방 관련 업체와 MOU도 체결해 취업을 위한 교육도 진행하겠다"고 말했다.



보건간호과 사진
공주정보고 보건간호과는 지난 2019년 간호조무사 국가고시에서 전원 합격했다. 공주정보고 제공
▲보건간호과 '간호조무사 국가고시 100% 합격률'=보건간호과는 최근 질병이 다양화되고, 인구 고령화에 따른 맞춤형 의료서비스가 요구됨에 따라 전문지식과 병원 실무능력을 겸비한 보건간호인재 양성을 목표로 도내 특성화고 중에서는 최초로 지난 2017년부터 운영하고 있다.

특히 공주정보고 보건간호학과는 한국간호교육평가원 간호교육기관 지정평가에서 최고등급인 '3년 인증'을 획득했고, 국가고시 100% 합격 및 보건의료 분야 각종 대회에서 연이어 수상하는 쾌거를 거두기도 했다.

주요 수상경력으로는 충남고등학생 심폐소생술대회에서 2년 연속 보건복지부 장관상과 충남도 도지사상 등을 수상했고, 공주대 재난안전경연대회에서도 매년 수상하는 등 저력을 보여왔다. 또한 1회 졸업생들은 간호조무사 국가고시에 100% 합격, 현재 지역 거점병원 등에 취업해 지역민들의 건강증진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또 2020년 대학입시에서도 공주대 간호학과를 비롯해 동국대, 대전대, 건양대, 배재대 등 다양한 대학의 보건계열 학과에 대거 합격하는 성과를 거두기도 했다.

이와 함께 공주정보고는 충남도 공주의료원, 공주현대병원, 공주경희한방병원, 미앤맘산부인과 등 지역 대표병원들과 협약을 맺어 산학협력 의료 실습교육을 통해 학생들의 실무능력을 키우고 있다.

특히 최신식 실습실에서 진행되는 시뮬레이션 실습 수업은 공주정보고 보건간호과의 강점이다.



▲쾌적한 교육환경 제공=공주정보고는 쾌적한 면학 분위기 조성을 위해 교육환경 개선에도 힘을 쏟고 있다. 그동안 창호 교체작업과 화장실 리모델링, LED전등 교체, 운동장 현대화사업, 각 교실 전자교탁설치, 최신식 컴퓨터실습실 구축했다. 특히 영화관을 방불케하는 넓은 시청각실은 공주정보고의 자랑이다.

또한 숙원사업이었던 학생기숙사(예성학사)가 최근 건립돼 장거리를 통학하는 학생들의 접근성이 향상됐고, 최신식 설계로 다양한 공간을 확보해 학생들의 만족도를 높였다.

신현도 교장은 "이번 기숙사 신축과 학과 재구조화를 통해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신입생 유치 어려움을 극복하고, 실습 중심의 현장교육으로 학생들이 지덕체를 고루 겸비한 인재로 성장할 수 있도록 돕고 있다"며 "공주정보고 재학생들이 즐거운 학교생활을 할 수 있도록 선생님들과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내포=김흥수 기자 soooo0825@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랭킹뉴스

  1. [릴레이 인터뷰] 방기봉 "체육계의 가장 큰 힘은 지역민들의 관심"
  2. 대전하나시티즌 황도연 팀 선정 8월 주간MVP 선정
  3. "도박중독은 질병, 치유기능 관리센터 줄여선 안돼"
  4. 대전 148개 초등학교 중 교육복지사는 35명뿐
  5. [실버라이프]코로나19로 달라진 추석풍경
  1. [실버라이프]코로나19 한마음 한뜻으로 이겨냅시다
  2. [날씨]24일 저녁 돌풍과 천둥 동반한 강한 비
  3. 세 살 배기 아들 목조른 아버지 징역 10년…상고는 기각
  4. 대전 서부경찰서, 청소년 치안 취약지역 환경개선 착수
  5. 시흥 확진자 경북 울진 다녀가 초비상

실시간 주요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