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 추석엔 고향방문 자제" 충남도 코로나19 방지 고강도 대책 추진

"올 추석엔 고향방문 자제" 충남도 코로나19 방지 고강도 대책 추진

양승조 지사 기자회견 '추석 연휴 종합대책' 발표
코로나19 차단 방역 초점... 5대 분야 18개 과제 추진
양 지사 "잠시 거리두는 지혜 필요... 3대운동 준수를"

  • 승인 2020-09-16 15:35
  • 김흥수 기자김흥수 기자
20200916_1251
양승조 충남지사가 16일 오전 도청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추석 연휴 종합대책'을 발표하고 있다. 충남도 제공
추석 민족 대이동으로 코로나19 전국적 확산이 우려되고 있는 가운데, 충남도가 고향 방문 안하기 등 고강도 대책을 펼친다.

양승조 지사는 16일 도청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5대 분야, 18개 과제, 64개 세부사업이 담긴 '추석 연휴 종합대책'을 발표했다.

이 자리에서 양 지사는 "추석은 설날과 함께 우리 민족에게 커다란 의미가 있지만, 우리는 조금 다른 방식으로 이번 한가위를 맞아야 할 것 같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번 종합대책의 중심에는 코로나19 방역이 있다"면서 "안전하고 훈훈한 명절이 될 수 있도록, 도에서도 혼신의 힘을 다하겠다"고 다짐했다.

도는 우선 코로나19 확산을 막기 위해 ▲고향 방문 안하기 ▲이동 자제하기 ▲사회적 거리두기 등 3대 운동을 전개한다.

이를 위해 도는 공공청사 및 주요 도로변 게시대를 활용해 3대 운동을 알리는 현수막을 부착한다. 또 전국 각지 향우회에 동참을 요청하는 서한문을 보내고, 이·통장에게는 마을 방송을 요청키로 했다. 이와 함께 '추석 온라인 제사 인증 사진 공모전'을 통해 고향 방문 자제 동참 분위기를 이끌어 낸다는 계획이다.

20200916_1300
양승조 충남지사가 16일 오전 도청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추석 연휴 종합대책'을 발표하고 있다. 충남도 제공
양 지사는 "나와 우리 가족, 친지와 이웃을 위해 이번 추석에는 이동을 자제하고 집에서 조용하게 보내줄 것"을 당부했다. 계속해서 "최근 코로나19 감염병이 재확산되는 등 산발적 집단감염 계속되고 있다"며 "이 같은 상황에서 전국적인 대이동 이뤄진다면, 지역사회 방역에 큰 혼란을 불러올 수 있다"고 도민들의 적극적인 협조를 당부했다.

도는 또 연휴 기간 코로나19 등 감염병 대응 비상방역 및 응급진료상황실 17개소를 운영하고, 권역별 신속대응 4개팀을 가동한다.

코로나19 전파가 우려되는 역과 터미널, 전통시장, 관광지 등에 대한 방역을 강화하고, 주요 역사 내에는 열화상 카메라를 배치하며, 관광·유원지에는 검역소를 설치해 모든 방문객을 대상으로 열을 체크한다.

이밖에 재난 상황을 대비해 24시간 재난안전대책본부와 종합상황실을 운영하고, 도민 실생활과 밀접한 교통, 화재, 산재, 전기·가스 등 4대 분야에 대한 특별 관리키로 했다.

또 지난 여름 집중호우 피해 농어업·임업인에 대해서는 직불금과 수당 조기 지급 방안을 강구하고, 태풍 피해 농어민 중 재해보험 가입자는 추석 전 보험금을 미리 지급 받을 수 있도록 했다.

추석 앞 농산물 소비 위축 우려에 대해 양 지사는 "많은 농민들이 태풍과 집중호우 등으로 피해를 입었는데, 소비마저 위축돼 어려움을 겪을 것으로 예상된다"면서 "도에서는 농사랑 온라인 판매 촉진, 백화점과 행담도휴게소 직거래 장터 운영, 드라이브스루 방식의 농산물 판매 등을 추진할 것"이라고 말했다.

끝으로 양 지사는 "우리의 고향과 명절을 지키기 위해선 잠시 거리를 두고 멈추는 지혜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220만 충남도민들께 부탁드린다. 이번 추석만은 이동을 자제하고 집에서 쉬어주길 바란다"면서 "이번 명절에는 고향 방문 안하기 등 우리가 벌이는 3대 운동을 준수해달라"고 거듭 당부했다.
내포=김흥수 기자 soooo0825@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랭킹뉴스

  1. 대전하나시티즌 황도연 팀 선정 8월 주간MVP 선정
  2. "도박중독은 질병, 치유기능 관리센터 줄여선 안돼"
  3. 대전 148개 초등학교 중 교육복지사는 35명뿐
  4. [실버라이프]코로나19로 달라진 추석풍경
  5. [실버라이프]코로나19 한마음 한뜻으로 이겨냅시다
  1. [날씨]24일 저녁 돌풍과 천둥 동반한 강한 비
  2. 세 살 배기 아들 목조른 아버지 징역 10년…상고는 기각
  3. 대전 서부경찰서, 청소년 치안 취약지역 환경개선 착수
  4. 무안군 학생에 코로나 지원금 10만원씩
  5. 대전의료원 2차 점검회의 진행... 이르면 11월 결론

실시간 주요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