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8월 1372소비자상담센터 상담건수. 전월 대비 증가율 순위(좌)와 전년 동월 대비 증가율 순위(우). 제공=한국소비자원. |
18일 한국소비자원(원장 이희숙)과 한국소비자단체협의회(회장 주경순)에 따르면 전월 대비 '예식서비스'는 507.5%, '호텔·펜션'이 295.6%, '기타 숙박시설'이 271%로 상담이 증가했다.
1372소비자상담센터 접수 건수를 기준으로 집계한 통계로 '예식서비스'는 코로나19 재확산이 이뤄지고 사회적 거리두기 단계의 격상으로 분쟁이 많은 것으로 알려졌다. 세부 상담 내용으론 보증 인원 축소, 일정 연기와 관련해 소비자와 사업자 사이 위약금 분쟁이 이어진 것으로 나타났다.
호텔·펜션과 게스트하우스, 캠핑장 등 기타숙박시설의 경우 잇따른 집중호우와 코로나 감염 우려에 따른 계약해제 위약금 상담이 주를 이뤘다.
지난해와 비교해도 '예식서비스'는 1268.7%, '호텔·펜션'도 229.9%나 크게 오른 수치다.
코로나19 영향으로 '보건·위생용품' 상담도 전년 대비 607.4% 마스크 품질과 배송지연에 따른 불만이 제기되기도 했다.
8월 한 달 동안 전체 소비자 상담 건수는 6만 3540건으로 전월 대비 2339건 3.8% 증가했고, 전년 동월과 비교하면 1% 증가한 수준이다.
지역별 상담 접수 비율. 제공=한국소비자원. |
상담사유별로는 '계약해제·위약금'이 1만 7546건 27.6%, '품질·A/S 관련' 상담이 1만 6583건 26.1%, '계약불이행'이 8219건 12.9% 순서로 건수가 많았다.
지역별로는 인구 10만 명당 상담 건수가 경기도 147.7건, 서울 140.8건, 대전이 135건으로 세 번째로 소비자 상담이 많은 지역으로 나타났다.
한편, 코로나19 여파로 인해 코로나19 예식이라는 새로운 풍토가 생겨나고 있다. 대면 결혼식의 순서와 식을 대폭 줄여 진행하며, 예식 후 피로연 등의 과정을 제외하는 것을 기본으로 하며 온라인 플랫폼인 줌이나 유튜브 생중계로 메시지를 전달하고 혼인식을 올리는 풍토로 달라지고 있기도 하다.
이현제 기자 guswp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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