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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족과 함께 라온(즐거운) 문화체험1 |
예산교육지원청 특수교육지원센터는 11월 21일 ~ 12월 12일까지 장애학생 가족지원을 위한 2020 가족과 함께하는 라온 문화체험을 운영하고 있다.
장애학생의 꿈과 끼, 가족기능 강화 도모를 위해 계획된 이번 가족 문화체험은 예산지역 유, 초, 중, 고 특수교육대상학생 중 신청자 및 인솔교사, 가족 등 48명이 참석했다.
첫째 주에는 내포 보부상촌을 방문해 보부상촌의 역사를 알아보고 염색 체험, 떡메치기, 액자 만들기 등 지역사회 연계 프로그램을 통해 지역사회 소속감과 공동체 의식을 함양했으며, '뚝딱뚝딱 목공예 체험'과 '가족과 함께 조물조물' 요리 프로그램을 통해 가족과 함께 하는 취미를 마련함으로써 가족 간 협동심을 고취하고 가족 구성원의 사랑과 화합의 장을 제공하는 시간을 가졌다.
안성호 교육장은 "이번 가족캠프를 통해 특수교육대상학생이 가족 및 친구들과 유대감을 형성하는 기회가 되길 바라며, 앞으로도 특수교육대상학생 가족 역량강화 및 건강한 가족기능을 회복시킬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한편, 특수교육은 시청각장애·지체장애·지적장애 등으로 통상의 학교나 일반학급에서는 교육의 효과를 기대할 수 없는 학생을 위하여 특별한 학교·학급을 마련하고, 각 장애의 특성에 맞는 교과과정에 따라 실시하는 교육을 말한다.
특수교육이 국가적 교육체제로서 성립된 것은 18∼19세기로, 1755년 세계 최초의 농아학교가 C.M.레페에 의하여 파리에 세워졌고, 1784년에는 세계 최초의 맹아학교가 V.아위에 의하여 역시 파리에서 개교되었다. 이 맹아학교에서 채용한 수화법과 점자법은 맹아교육의 주류가 되어 유럽과 미국에 큰 영향을 끼쳤다. 특수교육 대상으로서의 특수아에 대한 정의나 분류는 심리학·의학의 발달과 의무교육제의 실시를 배경으로 점차 분화되어 왔다.
예산=신언기 기자 sek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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