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산 서령중학교, 꾸준한 독서인문교육 전개로 결실을 맺다!

서산 서령중학교, 꾸준한 독서인문교육 전개로 결실을 맺다!

  • 승인 2020-11-28 11:32
  • 임붕순 기자임붕순 기자
서령중학교, 교내외 문예대회 입상
신현욱 교장(사진 중앙)과 교내외 문예대회에서 입상한 서령중학교 학생들


서산 서령중학교(교장 신현욱)의 교육과정 중심 독서인문교육 전개가 결실을 맺고 있다.

제4회 충남학생문학상, 제11회 2충1효 전국백일장, 대통령기 제40회 국민독서경진대회 등 교내외 문예대회에서의 성과가 바로 그것이다.

먼저, 지난 11월 20일 시상식 및 수상 작품집 출판 기념행사가 열린 제4회 충남학생문학상에서 1학년 이동현 학생이 중등부 시부분 은상을 수상하였다. 이는 교육과정과 연계한 꾸준한 글쓰기 프로젝트의 결과이다.

또한 대통령기 제40회 국민독서경진대회 서산시 대회에서도 중등부 우수(1학년 윤건영), 중등부 장려(3학년 이서준, 1학년 김준태) 차지했으며, 이는 수업 시간에 쓴 독후감을 애착을 가지고 다듬은 후 얻은 귀중한 성과이다.

또 제11회 2충1효 전국백일장에서도 좋은 결실을 맺었다. 서령중학교는 작년 이 대회에서 중등부 장원을 차지한 바 있다. 올해도 학생들이 열정을 가지고 참여한 결과 중등부 장려(1학년 김홍민), 장려(1학년 박정원, 정수호, 한성재, 임서진, 가우진, 이준서), 입선(2학년 김수영, 신재호, 서한슬, 김기주)을 차지하는 등 총 44명의 중등부 수상자 명단 중 11명의 학생이 수상하는 성과를 거두었다.

교육과정과 연계한 꾸준한 글쓰기 교육 외에도 활발한 인문소양교육을 전개하고 있으며, 매년 진행하는 독서 프로그램이 아닌 새롭고 다채로운 독서 프로그램 개발을 위해 고심한 결과, 서령중학교만의 특색있는 독서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적용하고 있다.

2019학년도에는 '나만의 책 만들기 프로그램'을 통해 책쓰기 프로세스를 익혀 자가출간 플랫폼을 통해 직접 책을 출간하는 경험을 학생들에게 선물한 바 있는 서령중학교는 2020학년도에는 독서 팟캐스트 캠프를 개발하고 진행하였다.

이 캠프를 통해 산출한 결과물을 하나 하나의 특별한 콘텐츠로 만들었고 이를 새롭게 개설한 서령중 독서 팟캐스트에 탑재하여 운영하고 있다. 11월에는 1학년 국어 수업을 통해 '우리들의 차갑고 뜨거운 열네 살-북튜브 제작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다.

학교 독서인문교육 담당자이자 학생들의 글쓰기를 지도한 송수현 선생님은 "학생들이 독후 활동이 교실과 학교를 넘어 세상에 영향을 주는 결과물이 될 수 있음을 보여주고 싶었다"며 "앞으로도 수업과 삶은 유리된 것이 아니라 서로 긴밀하게 연결된 것임을 인식시켜주는 교수-학습활동을 진행하고 싶고, 또한 더욱 활발히 전개될 서령중의 독서인문교육을 기대해달라"고 말했다.
서산=임붕순 기자 ibs9900@

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랭킹뉴스

  1. 오주영 대전협회장 대한세팍타크로협회장에 당선…"재정자립 이바지"
  2. [문화] 신간소개 '그날 세계사 365', '세계는 넓고 갈곳은 많다'
  3. [영상]대전하나시티즌 이적생들의 지옥훈련! 이게 그 말로만 듣던 그 소문의 뜀박질?
  4. 대전하나시티즌 오는 2월 28일 부천서 개막전, 2021시즌 K2리그 일정 발표
  5. 대전교육청 22일 고등학교 학교 배정 발표
  1. [기고]연말정산 꼼꼼히 준비해 두둑히 챙기세요
  2. 경기도 시장군수 협의회, 2차 재난기본소득 관련 성명서 발표
  3. 대전 서구 용문 1.2.3구역 6월 분양 예정… 분양가는?
  4. '벌써 74일째'… 코레일네트웍스 노조 총파업 여전
  5. 세종시 고분양가 부추긴 '깜깜이 심사'

실시간 주요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