턱밑까지 다가온 수험생 감염… 대전서 고등학생 확진·타지역 수험생 감염 줄이어

턱밑까지 다가온 수험생 감염… 대전서 고등학생 확진·타지역 수험생 감염 줄이어

주말 동안 고등학생 포함 학생 감염 2명 발생
타지역 수능 수험생 확진 판정은 줄이어 나와
수능 당일날 무증상자로부터 감염 우려도 커

  • 승인 2020-11-29 16:59
  • 신문게재 2020-11-30 1면
  • 이현제 기자이현제 기자
2020080501000455400016941
2021학년도 수능이 나흘 앞까지 다가왔지만, 코로나19 학생 확진자가 계속 늘어나면서 초비상이 걸렸다.

특히 입시학원에서 수능 수험생 확진자가 나오고 대전에선 고등학교 1학년 학생까지 감염돼 대전의 고3 수험생 전파까진 막아야 한다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대전교육청에 따르면, 지난 28일 학생 확진자는 2명으로 고등학생 1명 초등학생 1명이다. 경북 경산시의 한 대학생과의 가족 모임에서 감염된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방역 당국과 교육청은 당일 역학조사반을 투입해 확진자들과 밀접 접촉자를 파악하며 보건소와 이동식 선별진료소 설치를 통해 진단검사를 진행했다. 검사 대상자는 고등학교는 학생 14명과 교직원 23명, 초등학교는 학생 97명과 교직원 21명이다. 다행히 1차 진단검사에선 286명 전원 음성 판정을 받았다.

아직 발생하진 않았지만, 대전지역 수험생 코로나19 감염이 턱밑까지 다가온 위기 상황에서 고3 수험생 확진을 막기 위해 개인적으로 방역수칙과 철저한 거리두기가 요구되고 있다.

이미 다른 지역에선 수험생 확진이 연이어 나오고 있다. 교육부에 따르면 지난 26일까지만 코로나19 확진 수험생은 21명, 자가격리자는 144명이다. 그러나 28일과 29일 주말에만 추가로 세종에서 고등학교 3학년 학생이 양성 판정을 받아 같은 학교 학생들이 코로나19 검사를 받아야 했다.

서울에선 입시학원 전파로 수험생들이 연이어 감염됐고, 전남 여수의 고등학교 3학년 학생도 확진 판정을 받았다. 이보다 앞선 24일엔 청주에서 기숙사에서 생활하는 고등학교 3학년 학생이 양성 판정을 받기도 했다.

수험생이 코로나19 확진 판정을 받게 되면 교육부와 교육청이 마련한 병상 시험장에서 수능을 치러야 한다. 확진까지는 아니더라도 확진 판정을 받은 환자와 밀접 접촉자로 분류된다면 자가격리대상자로 별도 시험실에서 수능 시험을 봐야 한다.

수험생들과 학부모가 더욱 우려하는 상황은 수능 시험 당일 낯선 환경에서 시험을 봐야 하는 것과 동시에 수능 시험을 치르는 과정에서 무증상자로부터 감염될 수 있다는 점이다. 이 때문에 일부 수험생 커뮤니티에선 수능을 연기해야 하는 것 아니냐는 주장이 일기도 했다.

대전 중구의 한 고교 학부모는 "수능 전까지 가족 내 전파 등 철저하게 관리했지만, 수능 날 무증상자에 의해 감염될 수 있다는 생각에 걱정이 앞선다"면서 "수능 이후 안 좋은 상황이 발생해 대학별 고사를 못 보게 되는 경우가 나오면 더 큰 문제일 수도 있다"고 우려했다.

대전교육청에선 시험장별 방역 체계를 철저하게 유지하며 수험생 안전을 지키겠다고 강조한다.

교육청 관계자는 "수험장 내부 감염에 대해선 철저하게 예방하도록 방역관과 감독관이 방역 수칙 준수를 위해 안내하고 철저하게 감독하겠다"면서도 "당분간은 가족 내 전파, 지인 사이에서 전파 등에 특히 주의를 기울여주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이현제 기자 guswp3@

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랭킹뉴스

  1. [영상]대전하나시티즌 이적생들의 지옥훈련! 이게 그 말로만 듣던 그 소문의 뜀박질?
  2. 한화이글스 선수들, 팬사랑 노래제작 영상공개
  3. 오주영 대전협회장 대한세팍타크로협회장에 당선…"재정자립 이바지"
  4. [문화] 신간소개 '그날 세계사 365', '세계는 넓고 갈곳은 많다'
  5. 부산지역 '4050 교수' 200명, 이진복 부산시장 예비후보 지지 선언
  1. 올해 대전 아파트 3만여 가구 분양 '역대 최대'
  2. 목포시 "모든 시민 대상 재난지원금 지급 계획 없다"
  3. 대전교육청 22일 고등학교 학교 배정 발표
  4. [기고]연말정산 꼼꼼히 준비해 두둑히 챙기세요
  5. 세종시 6-3생활권 주상복합 '고분양가 논란'

실시간 주요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