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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선농산물 수출 효자품목인 샤인머스캣 |
수출 활성화를 위해 수출통합조직과 수출 선도조직, 농산물 전문생산단지 등 조직 역량을 강화하고, 신규 수출품목조직의 추가 결성해 글로벌 수출경쟁력 기반조성에 나선다.
생산 농가와 수출업체가 설립한 6개의 수출통합조직은 수출창구 단일화를 위해 올해부터 자체 수익사업 발굴을 위한 지원과 자체 조성기금의 중장기 적립과 활용을 유도하는 등 홀로서기를 위한 재정자립도를 높여 나갈 계획이다. 현재 생산단계 안전성 관리부터 선별, 포장, 해외 마케팅까지 공동 관리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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태국 방콕 한국산 신선과일 판촉행사 |
이밖에도 수출농산물의 안정적 공급기반 마련을 위해 운영 중인 전국 196개의 농산물 전문생산단지는 영농일지 작성, 입출고 및 수출현황 입력 등 농집(NongZip)시스템을 활용하는 우수단지를 중심으로 인센티브와 함께 조직화 교육을 지원한다.
수출농산물의 생산-수출이력관리를 위한 농집시스템은 수요자 중심으로 대폭 개선해 농산물전문생산단지 농가 외에도 일반 수출농가나 업체가 이용할 수 있도록 사용 폭을 넓혀 나갈 예정이다.
또 신선농산물의 안전성과 관련된 주요 수출국의 비관세장벽 애로사항에 사전 대응해 나갈 수 있도록 개선하는 등 농집을 종합적인 디지털 수출농산물 안전관리시스템으로 발전시켜 나갈 계획이다.
신현곤 aT 식품 수출이사는 "생산농가의 소득향상과 직결된 신선농산물의 수출확대를 위해서는 탄탄한 수출 관련 조직들의 활성화가 대단히 중요하다"며 "올해도 수출자금 지원과 해외 공동물류센터 운영, 해외운송 확대 등을 통해 수출의 걸림돌 해소에 노력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aT는 농수산부문과 공업부문 간의 격차를 줄이고 균형있는 발전과 상호보완을 위해 설립된 공기업이다. 1967년 설립된 농어촌개발공사를 전신으로 하며, 1986년 농수산물유통공사로 개칭하고 확대·개편했다.
이후 농수산물의 가격안정, 수출진흥, 유통조성, 식품산업 육성 등을 통해 농어민의 소득증진과 국민경제의 균형있는 발전을 도모하고 있다.
2012년 기관 명칭을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로 변경하고 '국민에게 신뢰받는 글로벌 농수산식품 산업육선 전문 공기업'이라는 새로운 슬로건을 내세워 차별화·전문화된 사업기능 개편에 주력하고 있다. 2014년 본사를 전라남도 나주시로 이전했다.
한세화 기자 kcjhsh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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