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데이터센터 파급 효과 전략 필요

  • 정치/행정
  • 세종

네이버 데이터센터 파급 효과 전략 필요

올 상반기 착공... 2023년 가동 예정
일자리와 세수확대 기대... 추가 기관과 관련 기업 유치 로드맵 필요

  • 승인 2021-01-26 06:49
  • 신문게재 2021-01-26 1면
  • 이상문 기자이상문 기자
22HBVJRVGV_1
춘천에 있는 네이버 제1 클라우드 데이터센터 모습. 사진제공은 네이버
'네이버 제2 클라우드 데이터센터 각(閣) 세종' 건립 준비가 한창인 가운데 지역경제 효과를 높이기 위한 전략이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25일 세종시 등에 따르면 세종테크밸리(세종시 집현동 4-2생활권 29만3697㎡)에 들어설 '네이버 제2 클라우드 데이터센터 각 세종'(이하 각 세종)은 올 상반기에 착공돼 내년 하반기에 준공된 뒤 2023년부터 가동될 예정이다. 앞서 지난해 12월 28일 건축허가를 받았다.

공사 시공은 현대건설이 맡은 가운데 현대건설의 협력업체 및 지역에서 선발된 협력업체의 중장비들이 대거 동원돼 터를 닦기 위한 굴착공사에 들어갔다.

AI·빅데이터·자율주행·5세대(5G) 이동통신 등 첨단 산업의 인프라로 활용할 예정인 '각 세종'은 총 6500억원을 들여 '하이퍼 스케일'(10만대 이상의 서버를 운영할 수 있는 초대형 데이터센터) 규모로 건설된다. 세종시는 100여개 지자체의 유치 경쟁을 뚫고 '각 세종'을 품었다.



데이터센터는 일자리 창출 및 관련 IT기업의 투자 유치, 세수 증대 등의 막대한 경제적 효과를 낼 것이라고 세종시는 기대하고 있다. 시는 세종 데이터센터가 춘천의 고용 인력 107명, 연간 지방세입 81억원을 훨씬 뛰어넘을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특히 타사의 데이터센터 추가 입주 가능성이 높아지는 등 데이터센터 집단화와 빅데이터와 클라우드 관련 기업 유치 효과도 기대하고 있다.

하지만, 일각에서는 제조업, 건설·교통 등 서비스업으로 대표되는 2·3차산업 관련 대규모 기업 유치에서 얻어지는 법인세 등 막대한 지방세수와 수많은 고용창출 효과에 비하면 데이터센터로 인한 지역경제 활성화는 미미하다는 주장이다.

추가 데이터센터 유치도 전국 지자체 간 경쟁이 치열하고, 기존 수도권과 춘천 등에 기반이 갖춰진 만큼 쉽지 않은 상황이다.

네이버 산하기업이나 관련 기업 유치가 적극 필요하다. 네이버 제1 클라우드 데이터센터가 있는 춘천의 경우 네이버 고객센터와 유사한 업무를 전담하는 자회사인 인컴즈 이전으로 500명의 일자리 창출 효과를 거뒀다. 경남 김해는 NHN 데이터센터를 조성하면서 연구개발(R&D)센터가 함께 들어선다. 500여명의 연구인력이 근무하며, 지역 인재를 우선 채용할 계획이다.

이춘희 세종시장은 '각 세종' 유치 후 기자브리핑에서 "네이버가 원한다면 센터 인근 부지에 데이터연구소, A-CITY 실증단지, 연수시설, 교육센터 등의 연관시설을 집적화할 수 있도록 돕겠다. 센터와 연계해 시민들이 함께 할 수 있는 테마파크(전문과학관, e-스포츠경기장 등 입지)를 조성하면 훌륭한 관광·휴식공간이 될 수 있을 것"이라면서 추가 전략의 필요성을 내비쳤다.

세종시 관계자는 "센터가 들어오면서 네이버 연관 다수 기업의 추가 유치나 빅데이터 등 관련 기업과의 협업에 따른 효과 등을 기대할 수 있다"면서 "네이버 관련 추가 시설 유치 등은 앞으로 센터 건립이 진행되면 논의해 나갈 예정"이라고 밝혔다.
세종=이상문 기자 ubot1357@

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랭킹뉴스

  1. [사건사고] 해수욕장서 30대 물에빠져 숨져… 인명·재산 피해 속출
  2. 세종시 '첫마을 3단지' 12세대 공급...18일 1순위 접수
  3. 대전 전세사기 피해자 1천명당 2명 '전국 최고'… 금융기관 커넥션 드러나나
  4. 최교진 신임 교육부 장관 후보자 새 정부 교육정책 관심
  5. 대전0시축제 패밀리테마파크 방문객 53만명, 흥행 견인
  1. [편집국에서] 모두의 AI
  2. 내신 1.0등급 합격 학과 2년 연속 의약학계열… 이공계 최상위권 부재
  3. [홍석환의 3분 경영] 나만 생각하는 사람
  4. [직장인밴드대전] "대상은 생각도 못 했는데 너무 기뻐요"
  5. 이장우 대전시장 "대형 프로젝트 예산 조정 검토해야"

헤드라인 뉴스


민생회복 쿠폰 전 연령대서 외식과 생필품에 `집중`

민생회복 쿠폰 전 연령대서 외식과 생필품에 '집중'

소비 진작을 위한 민생회복 소비쿠폰 사용이 전 연령대에서 외식과 생필품 구매에 몰린 것으로 나타났다. 20·30대는 외식이 주를 이뤘고, 40대 이상은 생필품 비중이 컸다. 18일 리서치 전문기관 컨슈머인사이트에 따르면 7월 28일부터 8월 1일까지 전국 만 20~69세 금융소비자 510명으로 대상으로 진행한 '민생회복 소비쿠폰 이용행태' 분석 결과 이같이 나타났다. 응답자 83.1%는 금융기관을 통해 소비쿠폰을 수령했다. 이중 76.7%는 신용·체크카드를 선택했다. 이어 지역사랑 상품권은 13.3%, 선불카드는 3.5% 순이다...

`끝나지 않은 관세전쟁` 충청권 제조업체 직격탄 맞나
'끝나지 않은 관세전쟁' 충청권 제조업체 직격탄 맞나

미국발 관세위협이 또다시 시작됐다. 철강·알루미늄에만 적용해온 50% 품목별 관세를 파생상품으로까지 확대하면서 충청권 부품 제조업체들이 직격탄을 맞을 전망이다. 18일 산업통상자원부 등에 따르면, 미국 상무부는 지난 15일(현지시간) 무역확장법 232조 관세 적용 대상이 되는 철강·알루미늄 파생상품을 407종 추가 발표했다. 이번에 추가된 파생상품은 기계류 및 부품, 자동차 부품, 전자기기 및 부품 등으로, 적용 품목에 대해 구체적인 확인이 필요하다. 이번 발표에 따라 미국 동부 표준시 기준 18일 0시 1분 이후부터 미국에 수입되..

한정판 `꿈씨 스니커즈` 나온다… 올해 연말 출시 예정
한정판 '꿈씨 스니커즈' 나온다… 올해 연말 출시 예정

대전 대표 캐릭터 '꿈씨패밀리'가 글로벌 감성을 입은 프리미엄 스니커즈로 새롭게 태어난다. 대전시는 18일 시청 10층 응접실에서 '꿈씨패밀리' 캐릭터를 활용한 스니커즈 공동브랜딩을 위해 대전관광공사, 코드바이젠트리, 미국 스니커즈 브랜드 쏘울컴퍼니(아시아 총판 운영사)와 4자간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글로벌 시장 진출을 발표했다. '꿈씨패밀리'는 그동안 지역 축제, 관광 굿즈, 마케팅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되어 온 대전의 대표 관광 캐릭터다. 이번 협업은 나이키 조던 브랜드를 30년간 이끌며 전 세계 스니커즈 시장에서 큰 영향력을..

실시간 뉴스

지난 기획시리즈

  • 정치

  • 경제

  • 사회

  • 문화

  • 오피니언

  • 사람들

  • 기획연재

포토뉴스

  • 2025 을지훈련 시작…주먹밥과 고구마로 전쟁음식 체험 2025 을지훈련 시작…주먹밥과 고구마로 전쟁음식 체험

  • 송활섭 대전시의원 제명안 부결…시의회 거센 후폭풍 송활섭 대전시의원 제명안 부결…시의회 거센 후폭풍

  • 대전엑스포시민광장 물놀이장 마지막 운영 날…‘북적북적’ 대전엑스포시민광장 물놀이장 마지막 운영 날…‘북적북적’

  • 2025 전국직장인밴드대전 흥행성공…전국대회 자리매김 2025 전국직장인밴드대전 흥행성공…전국대회 자리매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