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문일답] 허태정 시장 "중기부, 3월 10일 이전까지 최종 입장 발표할 것"

[일문일답] 허태정 시장 "중기부, 3월 10일 이전까지 최종 입장 발표할 것"

현재 기상청+3개 공공기관 언급…3월 10일 이전 총리 발표 있을 예상
광역철도망, 신탄진-조치원-청주공항 잇는 사업으로 국토부에 입장 전달
향나무 관련 담당과장 사의 표명엔 "감사위 통해 투명하게 조사할 것"

  • 승인 2021-02-23 14:36
  • 신가람 기자신가람 기자
허태정 대전시장은 23일 정례기자회견에서 중기부 이전과 관련, "3월 10일 전후로 최종 입장 발표가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대전·세종·충남·북 광역 철도망과 관련해서는 국토교통부와 적극적인 조율을 강조했다.

다음은 이날 기자회견 일문일답.

-광역철도망 구축 관련해 국회를 방문했는데, 어떤 얘기를 들었나.

▲국토교통위원장 면담이었고, 대전에선 박영순(대덕) 의원을 포함해 여러 의원이 함께했다. 면담을 정리하는 과정에서 국토부 장관도 참석했다. 지금 4개 지자체, 대전과 세종, 충남·북이 광역철도망과 관련한 이견을 조율해 내놨다.

우리 시는 원래 계획했던 대로 대전광역철도망이 신탄진까지 사업을 진행하는데, 조치원을 거쳐 청주공항까지 갈 수 있도록 철도망 사업에 반영해 달라는 것이 핵심 요지였다. 관련해서 지자체 의견이 더 반영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 국토부 장관에게도 비슷한 요지로 건의했다. 전국적으로 이 문제에서 집중하고 있어 대전시의 상황을 반영하도록 노력하겠다.

-기상청+알파 1월 말쯤 정리될 것이라 했는데, 현재 지지부진하다.

▲공공기관 이전 관련해서는 지난번에 기상청+3개 공공기관을 언급했다. 관련 기관과 조율 중이다. 최종 확정은 안 됐으나, 3월 10일 전후까지는 확정해 말씀드릴 것 같다. 총리실에도 분명하게 전달했고, 가능한 빠른 시일 내 실무 절차 마무리해서 입장을 발표하겠다고 해서 3월 10일 이전에는 총리님 입장 발표가 있을 것 같다.

-대전시의 기존 일자리 정책에는 신중년 대상을 위주로 계획했는데, 오늘 발표한 일자리 정책에는 청년에 많이 몰려 있다.

▲현 정책 발표는 1단계라고 보면 된다. 대전시가 할 수 있는 시 중심으로 정책을 발굴한 것이고, 이번 일자리는 단기간, 중장기 6개월 이상 급여도 생활임금이 지원될 수 있는 것이 핵심이다. 청년들에게 경력이 되고 재취업이 되는 것에 기반을 뒀다. 추가로 5개 구와도 협의하고 있고, 공사· 공단 출자기관과도 지역에 맞는 일자리 발굴을 하고 있다. 이를 통해 신중년도 강화할 거다.

KakaoTalk_20210223_135256028
23일 기자회견장에서 정례브리핑을 진행하고 있는 허태정 시장  
-향나무 논란과 관련, 담당 과장이 사의를 표명한 것으로 안다.

▲담당 과장이 사표를 제출했다. 본인도 도의적인 책임을 갖고 사표를 제출한 것으로 안다. 감사위원회를 통해 신속하게 투명하게 조사가 이뤄지도록 하고, 필요하면 인력을 지원해 하루빨리 상황을 규명하도록 하겠다. 결과에 대해서 책임을 묻겠다.

-시민소통공간에 다른 위탁기관이 있는데, 사회자본센터가 아무 조건 없이 받은 것으로 안다. 입찰이 있었는지, 어떤 경위에서 받게 됐는지 궁금하다.

▲국가공모사업으로 선정돼 대전시와 행안부와 공동사업으로 진행 중이다. 대전시 단독이 아니라 행안부와 협력을 통해 운영하는 것으로 안다. 감사 과정에서 운영체계에 대한 문제까지도 감사해서 운영의 효과도 점검한다.

-향나무 논란 관련, 감사 대상자가 감사위원장이 됐는데.

▲그 부분에 대해 우려는 하지 않아도 된다. 대전시가 감사 전문가를 추가 지원 명령을 내서 공정하게 진행될 수 있도록 시장으로서 분명하게 말씀드린다. 해당 감사위원장은 감사 과정에 관여하거나 개입하지 않도록 하겠다. 신가람 기자 shin9692@

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랭킹뉴스

  1. [문화] 평등하고 자율적인 '객체들의 민주주의'를 위하여
  2. [영상]대전하나시티즌 홈 개막전 미디어데이, 화기애매(?)했던 뒷이야기
  3. 대전시립박물관, 상설전시실 새단장...개관 이후 첫 리모델링
  4. 경찰, '코로나19 백신 가짜뉴스' 집중단속
  5. [영상] 대전하나시티즌 두 달간 죽어라 뛴 결과는? 'OFF THE PITCH 1ROUND'
  1. 대전동부서 새학기 어린이 교통안전활동 펼쳐
  2. 쌍용자동차, ‘캠핑&피크닉 페어’ 박람회 참가
  3. 2·4부동산 대책 한달… 대전·세종 집값은?
  4. 대전상의 9년 만에 합의추대... 정태희 삼진정밀 대표 단독 추대
  5. 윤석열 전격사의 대선정국 요동…충청도 촉각

실시간 주요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