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어촌公, 수리수문설계시스템(K-HAS) 기능 확장해 민간 개방

농어촌公, 수리수문설계시스템(K-HAS) 기능 확장해 민간 개방

공사 보유한 수리·수문 분석기법 적용한 시스템, 사용자 편리성 높여

  • 승인 2021-03-03 14:25
  • 오주영 기자오주영 기자
농어촌
한국농어촌공사(사장 김인식)는 공사의 수리·수문 전문기술력을 담은 수리수문설계시스템(K-HAS)의 기능을 확장해 민간업체와 학계 등에서 무료로 사용할 수 있도록 홈페이지에 프로그램을 3일 공개했다.

수리수문설계시스템(K-HAS)은 물관리 전문기관인 공사가 한 세기 이상 축적한 기술을 전산화해 수리시설 설계를 위한 수문량 분석 및 수리해석이 가능하도록 구축한 시스템이다.

지난 2016년 민간 무료 개방 이후 현재까지 약 400여 개의 민간 기업과 학술 단체 등에서 해당 시스템을 사용해 왔으며, 사용자 수는 꾸준히 증가하는 추세다.

이번에 공사는 시스템 환경변화와 사용자의 요구사항 등을 반영해 업무 프로세스를 고도화하고, 기존 테이블 형식의 입력화면을 네트워크 형식의 사용자인터페이스(GUI)로 변환했다. 또한, 트리형 메뉴를 구조화해 모형의 입출력 정보를 체계적으로 관리하고 반복 작업을 최소화할 수 있도록 사용자 편의성을 대폭 개선했다.

프로그램 사용은 공사 홈페이지 내 사이버홍보의 알림마당, 공지사항에 첨부돼 있는 설치파일과 매뉴얼을 다운받아 이용할 수 있다.

김인식 사장은 "기후위기 현상이 가속화되면서 이수와 치수를 위한 시스템 분석이 더욱 중요해진 만큼 최신 IT기술을 적용해 기능을 고도화한 유역네트워크 기반 분석이 가능하도록 시스템을 개편해 개방하게 됐다"며 "개편된 수리수문설계시스템(K-HAS)이 학술적 연구와 민간 기업의 기술력 증진에 기여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세종=오주영 기자 ojy8355@

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랭킹뉴스

  1. [올랑올랑 새책] 유시민 스토리
  2. [올랑올랑 새책] 블루리본서베이 '전국의 맛집 2021'
  3. FA 이소영 영입 KGC인삼공사 배구단, 새 외국인 선수 누구?
  4. 대전하나시티즌 리그 1위 수정전, 2위 이랜드와 혈전 예고
  5. [날씨] 오늘 충남 대부분 지역에 비 소식
  1. 대전하나시티즌 이랜드에 2-1승, 리그 4연승
  2. [카드뉴스] 4월 3주 올랑올랑 새책
  3. 이민성 감독, 이랜드전 전반에 모든 것을 쏟아 붓겠다
  4. 이민성, 선수들 경기에 임하는 자세가 좋았다
  5. 레슨프로 박현경과 함께하는 골프로그, 골린이 100일만에 필드보내기(어드레스편)

실시간 주요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