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 저상버스, 음향신호기, 특별교통수단 부족…장애인 이동권 보장 갈 길 멀다

  • 정치/행정
  • 대전

대전 저상버스, 음향신호기, 특별교통수단 부족…장애인 이동권 보장 갈 길 멀다

저상버스 도입률 정부 권고 기준보다 못 미치는 33.6%
음향신호기도 보행신호등 7584개인 반면 2002대에 불과
특별교통수단 법정대수 넘어섰지만 실제 이용객 "부족해"
B1노선 저상버스 無, 지역마다 특별교통수단 편차 심해

  • 승인 2022-03-01 13:34
  • 신문게재 2022-03-02 2면
  • 정바름 기자정바름 기자
1342611480
출처-게티이미지뱅크
오이도역 휠체어 리프트 추락 사건 이후 장애인들이 이동권 투쟁을 한지 21년이 지났지만 여전히 저상버스와 음향신호기는 태부족이다.

특별교통수단 역시 부족하며 지역마다 운행 대수 격차도 심해 장애인들이 도시 간 이동에 큰 어려움을 겪는 것으로 나타났다.

1일 대전시에 따르면 시에서 운행 중인 저상버스는 총 1015대다. 2016년 국토교통부가 제3차 교통약자 이동편의 증진계획을 발표해 2021년까지 광역시의 경우 저상버스 도입 목표치를 45%로 설정했지만 현재 대전의 도입률은 33.6%에 불과한 실정이다.

시각장애인들이 횡단보도를 건너기 위해 이용하는 음향신호기도 적다. 대전시 전체 보행 신호등은 7584개인 반면 음향신호기는 407곳에 2002대에 불과하다. 예산문제 때문인데, 시에선 시각장애인단체의 협조를 받아 장애인들이 자주 다니는 곳에 음향신호기를 설치하고 있지만 이동에 한계가 있는 실정이다. 게다가 일부 구역에는 음향신호기 주변에 점자블록이 설치돼 있지 않아 위치를 파악하기조차 어렵다.



점자블록
대전 동구청 인근 횡단보도 앞, 음향신호기까지 점자블록이 설치돼 있지 않은 상태다.
특별교통수단 역시 마찬가지다. 시는 현재 교통약자이동지원센터를 운영해 특장차 96대, 전용임차택시 90대, 바우처 택시 150대를 보유하고 있다. 정부는 지역의 특별교통수단 운행대수를 최소 중증 장애인 150명 당 1대가량을 보유할 수 있도록 권고하고 있다. 대전시의 경우 전체 336대로 법정대수(188대)를 넘어선 상태다.

문제는 특별교통수단은 장애인 외에도 노약자, 임산부도 탈 수 있어 실제 이용객들은 부족하다고 말한다. 한 시각 장애인은 "특별교통수단은 이용이 많은 시간대에 배차를 받기까지 1시간씩 걸린다"며 "행정적인 기준을 충족했다고 괜찮은 것 아니냐고 말하는 사람도 있지만 행정편의주의적인 사고방식이다. 법정대수를 최소한 100명당 1대 기준으로 바꿔야 한다"고 지적했다.

지역 간 이동도 어려운 상황이다. 특히 큰 문제로 거론됐던 것은 대전, 세종, 오송을 오가는 B1버스다. 휠체어를 타고 탑승할 수 없어 장애인들은 B1버스 노선에 저상버스 도입을 촉구하고 있다.

도시 간 이동 불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충청광역이동지원센터가 있지만 지역마다 특별교통수단 운행대수가 제각각이며 대전, 세종에는 광역이동지원센터가 없어 유명무실이다. 충청 지역 특별교통수단 운행대수는 천안 65대, 공주 14대, 보령 12대, 아산 29대, 서산 10대, 논산 17대, 당진 16대, 금산 5대, 부여 6대, 서천 7대, 청양 4대, 홍성 12대, 예산 10대, 태안 3대다.

최명진 대전장애인차별철폐연대 공동대표는 "고속버스 중에는 저상버스가 없어 장애인들은 특별교통수단을 이용할 수밖에 없지만 대전에서 장애인들이 콜택시를 타고 가도 옥천에서 차량이 없어 오지 못하는 심각한 상황도 발생한다"며 "지역마다 차량운행 대수의 편차가 심한 것이 큰 문제"라고 말했다.

대전시 관계자는 “교통약자법 개정으로 지자체마다 버스를 대·폐차하는 경우 환경친화적 저상버스를 도입해야 하며 2023년 7월까지 광역이동지원센터를 설치해야 해 검토 중"이라며 "B1노선 저상버스 문제는 좌석 수가 줄어드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2층 전기저상버스를 도입할 계획"이라고 했다.
정바름 기자 niya15@

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랭킹뉴스

  1. 연수입 76억 원, 알짜 '대전시 B1버스'...세종시민 불편 외면
  2. ‘내 한 수를 받아라’…노인 바둑·장기대회
  3. 이효성 "장애인 복지정책 지속적으로 강화"… 대전시의회 복지환경위 현장방문
  4. 민주당 신임 원내대표 김병기 의원·문진석 의원은 원내운영수석
  5. 여미전 세종시의원, 2025 행감서 3대 현안 지적
  1. AI 시대, 컨택센터 미래전략은 '경험 중심 플랫폼'으로의 진화
  2. [한국갤럽] 대전·세종·충청 "李 대통령 5년간 직무수행 잘할 것 74%"
  3. [호국보훈의 달] 나라를 지킨 참전영웅들…어린이 위로공연에 '눈물'
  4. 아산시, 취약지역 하수도시설 일제 점검
  5. 아산선도농협, 고추재배농가에 영농자재 지원

헤드라인 뉴스


李정부, 해수부 논란에 행정수도 완성 진정성 의문

李정부, 해수부 논란에 행정수도 완성 진정성 의문

이재명 정부가 해양수산부 부산 이전을 추진하며 논란을 빚고 있는 가운데 충청권 대표 공약이었던 행정수도 완성 의지에 의문부호가 달리고 있다. 집권 초부터 PK 챙기기에 나서면서 충청권 대표 대선 공약 이행에 대한 진정성은 실종된 것이 아니냐는 비판에 따른 것이다. 자칫 충청 홀대로 해석될 여지도 있는 대목인데 더 이상의 국론 분열을 막기 위해선 특별법 제정 또는 개헌 등 행정수도 완성 로드맵을 조속히 내놔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다. 15일 본보 취재에 따르면, 이재명 대통령이 후보 시절 행정수도 완성을 위해 임기 내 국회 세종의사당..

대전시의회, 유성복합터미널 BRT 등 현장방문… "주요 사업지 현장방문 강화"
대전시의회, 유성복합터미널 BRT 등 현장방문… "주요 사업지 현장방문 강화"

대전시의회가 유성복합터미널 BRT 연결도로와 장대교차로 입체화 추진 예정지 등 주요 사업지를 찾아 현장점검을 벌였다. 산업건설위원회는 도시철도 2호선 트램 건설현장, 교육위원회는 서남부권 특수학교 설립 예정 부지를 찾았는데, 을 찾았는데, 이번 현장점검에 직접 나선 조원휘 의장은 "앞으로 민선 8기 주요 사업지에 대한 현장 중심의 의정활동을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조 의장은 13일 유성구 일대 교통 현안 사업 현장을 찾았다. 먼저 유성복합터미널 BRT(간선급행버스체계) 건설 현장을 방문했다. 유성복합터미널 BRT 연결도로는 유성구..

프로야구 한화이글스 흥행에…주변 상권도 `신바람`
프로야구 한화이글스 흥행에…주변 상권도 '신바람'

올 시즌 프로야구 흥행에 힘입어 경기 당일 주변 상권들의 매출이 2배 가까이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전국 야구장 중 주변 상권 매출 증가율이 가장 높은 구장은 한화이글스의 홈구장인 대전 한화생명볼파크다. 15일 KB국민카드에 따르면 2022~2025년 한국프로야구(KBO) 리그 개막 후 70일간 야구 경기가 열린 날 전국 9개 구장 주변 상권 결제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매출액은 2022년 대비 2023년 13%, 2024년 25%, 올해 31%로 각각 증가한 것으로 집계됐다. 신용·체크카드로 결제한 141만 명의 데이터 5..

실시간 뉴스

지난 기획시리즈

  • 정치

  • 경제

  • 사회

  • 문화

  • 오피니언

  • 사람들

  • 기획연재

포토뉴스

  • 아빠도 아이도 웃음꽃 활짝 아빠도 아이도 웃음꽃 활짝

  • ‘내 한 수를 받아라’…노인 바둑·장기대회 ‘내 한 수를 받아라’…노인 바둑·장기대회

  • ‘선생님 저 충치 없죠?’ ‘선생님 저 충치 없죠?’

  • ‘고향에 선물 보내요’ ‘고향에 선물 보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