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해설계] 황인호 동구청장 "잘 사는 동구, 문화도시 동구 조성하겠다"

[새해설계] 황인호 동구청장 "잘 사는 동구, 문화도시 동구 조성하겠다"

올해 지역 현안사업 성과창출위해 구정역량 집중
정주여건 개선, 전통시장 활성화, 문화도시 온 힘
"의료원, 철도박물관 등 구민 약속 위해 힘쓰겠다"

  • 승인 2020-01-19 12:03
  • 수정 2020-01-19 12:03
  • 신문게재 2020-01-20 5면
  • 김소희 기자김소희 기자
20200102-신년  인터뷰4
황인호 대전 동구청장
대전 동구는 민선7기에 들어 새로운 가치 백년대계 설계를 위해 구민 의견에 귀 기울이고 참여를 확대하고 있다. '새로운 가치의 동구! 신바람 나는 동구민!'이라는 슬로건 아래 이를 실현하고자 올해 구정 의지를 '이청득심'으로 선정하기도 했다. 지역 현안사업의 성과 창출하는 해가 될 동구의 새해 목표를 들어봤다.

-올해 구정 방향은.

▲올해는 현 정부 4년 차, 지방정부 민선7기 후반기가 시작되는 시기로 국제사회 무역분쟁과 저성장 기조 장기화로 지역경제 위축이 우려됨에 따라 지역 내 공공기관 및 민간투자 유치를 위한 광역 차원의 공동대응과 함께 지역적 현안사업 성과창출을 위한 구정 역량 집중에 역점을 두고 있다. 정주여건 개선을 위한 도시인프라 구축, 대규모 공동주택 단지 조성 및 공공기관 유치, 생활 SOC 사업 공모로 지역 성장 발판을 마련할 계획이다. 풍요로운 경제를 위해 전통시장 활성화를 위한 인프라 구축, 민간 투자유치, 지역 내 기업인 지원 및 양질의 일자리 창출 등으로 함께 잘 사는 동구를 건설하고, 대청호 벚꽃축제 등 대표축제 육성 및 관광 콘텐츠 개발과 구민이 함께 즐기고 누릴 수 있는 문화환경 구축을 통한 문화도시 조성을 추진할 예정이다.

-대전 역세권 개발 내년 주요 계획은.

▲대전의 원도심, 역세권 활성화를 위한 신안동길 및 삼가로 도로 확장공사 준공, 동광장길 도로개설공사 등이 정상 추진 중이다. 복합2구역 민자유치는 지금도 아쉽지만, 대전의 야구장 베이스볼드림파크가 우리 구에서 주장한 대전역선상야구장으로 선정됐다면 민자유치에 상당한 성과가 있었을 거라 생각된다. 현재 대전시와 철도공사에서 수요자 중심의 4차 공모 준비 및 예정 중에 있어 성공 시 현재 추진 중인 사업들과 시너지 효과를 창출할 것으로 보인다. 국립철도박물관 유치, 경부고속철도변 단절구간 측면도로 개설 등은 국토부에 지속 건의 중이다. 또 역세권 내 위치한 삼성4·중앙1구역 재개발은 정상 추진 중이며, 행정적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 소제동 관사촌은 근대문화유산으로 지정할 수 있는 자원으로 현재 카페거리 등 상권이 활성화돼 관광객들이 찾고 있다. 하지만 삼성4·중앙1구역 등 재개발사업구역에 포함돼 멸실이 불가피한 상황이다. 재개발조합과 지속적인 협의를 통해 상생 방안을 검토해 관사촌을 관광 자원화할 수 있도록 적극 검토하겠다.

-구민에게 한 마디.

▲구정발전에 아낌없는 지지와 협조를 보내주신 23만 구민 여러분께 다시 한번 깊은 감사를 드린다. 올해는 민선7기 전반기를 지나는 해이자, 동구의 새로운 10년을 여는 매우 의미 있는 한 해가 될 것이다. 본격적인 성과 창출을 위해 숨을 고르고 신발 끈을 고쳐 매야 할 시기다. 문화도시 지정, 대전의료원 설립, 대전 역세권 개발, 철도박물관 유치 등, 힘을 모아 함께 풀어야 할 숙제가 많다. 구민 여러분의 힘찬 성원과 참여, 아낌없는 조언과 협조를 부탁한다. 저와 800명의 공직자 모두 합심하고 협력하여 구민과의 약속을 지키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
김소희 기자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랭킹뉴스

  1. [날씨] 구름 많은 하루… 기온은 28도까지 올라
  2. 6·17 대책 12일만에 대전 집값 상승폭 축소... 거래량도 '뚝'
  3. 공주시, 코로나19 #4 확진자 이동 동선 공개
  4. [속보] 대전서 4일 코로나 19 확진자 5명 추가 발생… 누적확진자 134번째
  5. [주중날씨 예보] 월요일 제외 일주일 내내 비 온다
  1. 공주시, 코로나19 네 번째 확진자 발생…접촉자 14명 음성
  2. [속보]4일밤 대전 확진자 2명 더 나와...누적 137명째
  3. 천안시, 고분양가 성성 푸르지오 4차 '제동'
  4. [속보]대전 코로나19 두번째 사망자 발생...70대 여성
  5. 세종 첫 국립대병원, 세종충남대병원에 대한 기대와 역할은?

실시간 주요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