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취임 김종률 세종시문화재단 대표가 27일 어진동 문화재단 2층에서 하반기 주요업무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
세종시문화재단은 27일 어진동 문화재단 2층에서 올 상반기 실적·하반기 추진계획을 설명하는 기자간담회를 진행했다.
이 자리에서 김 대표는 "취임 후 100일간 코로나19로 많은 활동을 못했다"며 "이제 문화예술경영인, 행정전문가로서의 업무 역량을 발휘할 것"이라고 밝혔다.
우선, 문화재단은 경영 3기 비전인 '푸른세종 2030'의 키워드를 품격·젊음·생동·성장으로 정하고 4대 전략 20개 과제를 추진한다.
행정수도로서의 위상과 정책을 담은 문화적 정체성 확립, 젊은 도시 세종에 부합하는 '젊은 예술'의 도시, 도시 곳곳에서 공연예술이 연중 펼쳐지는 도시, 지역자원을 활용한 기반조성과 문화복지 확대 등 추진전략을 그렸다.
이를 위해 세종시 브랜드 확립을 위한 세종대왕 콘텐츠 육성·개발, 전국 규모의 예술출제 발굴 육성을 위한 공연樂 중심의 공공예술의 장 마련, 세종시립예술단 설립·운영을 통한 품격있는 도시위상 확보, 청년예술인 창작지원, 아트센터·국립박물관단지·수목원 연계 문화예술 클러스터 구성, 세종시메세나협회 설립·운영 등을 통한 지역기업의 사회환원 활성화 등 20개 과제에 역점을 둔다.
문화재단은 올해 세종시의 문화적인 정체성 확립, 문화시설 확충에 따른 전문인력 확보와 효율적 활용, 지역예술인 지원사업 확대와 체계적인 문화정책 개발을 위해 6개 분야 22개 과제를 추진 중이다.
하반기 문화예술위원회 신규편성된 지원금을 6월 추가 공모하고, 예술단체의 온라인 실적도 인정하는 등 코로나19 장기화로 예술인들의 피해가 커지지 않도록 지원할 예정이다.
특히, 지역 특성에 부합하는 여민락 콘서트의 브랜드화도 추진한다. 6월 양준일과 함께하는 '힐링', 7~9월 김문정과 함께, 10~11월 지역예술인과 함께하는, 송년 크리스마스 여민락콘서트 등 장르별 시즌제로 운영된다. 티켓은 전석 1만 원 이내로 유료화 운영된다.
참여형 세종여민락아카데미는 하반기 4개의 정기강좌로 유료화된다.
김 대표는 유료화 이유에 대해 "지역예술단체 공연이 유료화하기 위해서는 재단이 먼저 시작해야 한다는 지적이 있었다"며 "풍성하고 좋은 강좌를 운영하기 위한 측면"이라고 설명했다.
이와 함께 길거리공연과 찾아가는 아트트럭 사업을 통합한 '시민과 함께하는 2020 세종컬처로드'는 6월 세종 거리예술가 20팀을 선발하고, 찾아가는 아트트럭으로 문화 불균형을 해소할 계획이다.
또한, 2021년 세종아트센터 건립을 위해 8월 운영준비단을 발족, 공연장 건립과 실질적 개관준비에 힘쓸 방침이다. 아트센터운영준비단 5명은 하반기에 채용된다.
김 대표는 "현재 1처 1단 1부 7팀에서 하반기 조직개편을 구상 중이다"며 "문화예술본부, 공연사업본부(가칭) 등 2개 본부와 1개의 경영지원부 체제로 계획하고 있다"고 말했다.
세종=고미선 기자 misunyd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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