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2일 도는 세종시를 이어주는 실크로드의 중심 충북 실현을 위해 고속철도, 도로, 전철, 공항 등 사통팔달의 3차원 교통망 구축을 위해 비용편익 분석(BC) 등을 거쳐 국가 도로망 계획과 2013년 정부예산에 반영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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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는 청주공항 활주로 연장이 예타대상사업으로 확정되고 KDI의 예비타당성조사에서 경제성이 입증되면 내년도 국비 60억원을 확보해 기본 및 실시설계를 착공할 계획이다.
▲충청내륙고속화 도로 건설=청주~증평~음성~충주~제천~원주~단양을 잇는 1구간 사업이 연내 기본설계가 완료되도록 2012년 국비예산 90억원을 확보한데 이어 실시설계까지 착수될 수 있도록 40억원을 추가 요구하고, 전 구간 입체 교체화를 건의하고 있다.
무주~영동~보은~미원~내수를 잇는 2구간 사업 중 영동~보은 국도 구간은 예비타당성 조사를 완료하고 사업비 30억원을 확보해 상반기에 기본설계를 착수할 계획이다.
운암~미원 간 위임국도 구간은 2011년 8월 착공해 2016년 8월 준공 하고, 기본 및 실시설계 용역 중인 초정~미원 간 지방도는 연내 일부 구간 착공 및 용지보상을 추진하는 한편 2013년 예정인 국가도로등급 조정 시 국가지원지방도 승격을 추진하고 있다.
▲세종시 배후도시 연결교통망 구축=세종시~오송역 연결도로, 오송~청주 간 연결도로, 세종시~청주시 연결도로, 오송~청주공항 연결 도로공사를 계획대로 마무리하고, 안중~삼척(음성~충주~제천)간 고속도로는 2015년까지 조기 완공하도록 한다는 방침이다.
당진~울진(옥산JCT~오창JCT) 민자 고속도로 등 충북의 대동맥이 될 핵심 인프라가 조기에 착공 또는 완공 될 예정이다. 도는 충남도청 이전 예정지인 홍성과 세종~청주~청원~괴산~경북도청 이전 예정지인 예천을 잇는 185㎞ 고속도로를 경북도와 함께 추진하기로 했다.
▲복선 전철화 및 국토 X축 철도망 구축=충북 및 경북내륙 부존자원개발과 중부내륙지역 발전을 위해 중부내륙 철도(이천~충주~문경 94.3㎞)를 복선화 하고 1단계 구간인 이천~충주 구간을 2016년까지 완공할 수 있도록 조기 착수하는 한편, 수안보까지의 연장을 추진한다.
X축 철도망 조기구축을 위해 호남고속철도(오송~강내~연기) 건설, 경부고속철도(대전~옥천) 건설과 중앙선(제천~원주) 복선전철, 태백선(제천~쌍용)복선전철, 중앙선(도담~영천)복선전철 사업도 기간 내 완공을 목표로 추진한다.
청주=박근주 기자 springkj@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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