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물론 정부는 여러 제도와 정책을 통하여 공정한 분배를 위한 노력을 시도해야 하지만, 직접적인 소득 확대와는 무관하게 '공동체 제도'들을 유지 강화 시킨다면 어느 정도 완화가 가능할 것으로 생각합니다. 그동안 간헐적으로 이 문제를 거론하였지만, 이것을 세 가지로 다시 간추린다면 첫째, 정부나 지자체는 '계층 혼합적' 시설이나 인프라를 확대하는 것입니다.
누구나 이용해야 되는 도서관, 공원, 문화센터, 시민대학, 스포츠시설, 청소년 교육 및 여가시설, 대중교통 등의 인프라를 질적으로 고급화하고 확대한다면 부자나 빈자 모두 계층과 무관하게 이용하게 될 것입니다. 그렇다면 공동체의 연대감도 조성할 수 있고, 이러한 문화, 교육, 스포츠 등에 투자되는 개인 부담도 절약할 수 있어 사실상 분배 확대의 효과가 있는 것이지요.
두 번째는 교육개혁은 모든 사람이 양질의 교육을 동등하게 받을 수 있는 권리를 보장하는데서 부터 출발해야 됩니다. 그런데 현재는 부모의 사회적 지위나 경제적 능력이 그 아이의 평생 삶을 결정하는 구조이지요. 사교육을 받지 못하는 학생들은 항상 뒤쳐질 수밖에 없어 교육세습, 문화세습이라는 말이 나오지요. 이미 대전시에서 실험한 바 있는 교육복지사업입니다. (계속) 한밭대 명예총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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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유진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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