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 정치권 K-바이오 랩센트럴 총력전

대전 정치권 K-바이오 랩센트럴 총력전

서울 여의도서 토론회 개최 "최적지 대전"
인천시 등 경쟁도시比 경쟁력 우위 과시
과학수도 공감대확산 "정치적 결정 경계"

  • 승인 2021-05-03 14:40
  • 수정 2021-05-03 14:43
  • 강제일 기자강제일 기자
KakaoTalk_20210503_140144750
대전 정치권이 3일 서울에서 국회 토론회를 열고 포스트 코로나 시대 미래 먹거리 창출을 위한 K-바이오 랩센트럴 유치를 위해 총력전을 폈다.

바이오 연구개발(R&D) 인프라와 스타트업 창업 노하우 등 우리나라 과학기술 총아가 모여 있는 대전시가 인천시 등 다른 경쟁 도시에 비해 경쟁력이 월등하다 점을 과시한 것이다.

정부의 유치 후보 도시 선정을 위한 공모 돌입을 앞두고 이날 토론회가 '대한민국 과학수도=대전' 공감대 확산을 위한 모멘텀으로 작용하면서 유치전에서 유리한 고지를 선점했다는 평가다.

'성공적인 K-바이오 랩센트럴 어떻게 구축할 것인가'라는 주제로 열린 이날 토론회는 박범계(대전서을), 박영순(대전대덕, 이상민(대전유성을), 장철민(대전동구), 조승래(대전유성갑), 황운하(대전중구) 의원의 공동주최로 국가 바이오산업 발전방향에 대한 논의가 이뤄졌다.

토론회에 참석한 지역 국회의원들은 배수진을 치고 랩센트럴을 대전으로 유치하겠다고 입을 모았다.

이상민 의원은 "대덕연구개발특구 등 대전의 바이오 연구개발 역량은 이미 오래전부터 축적돼 있다"며 "정치권은 물론 산.학.연.관 지역의 모든 역량을 합쳐서 이를 대전으로 유치하는 데 가열 차게 힘을 모아가겠다"고 강조했다.

이 의원은 특히 "이번 사업이 정치적으로 엉뚱하게 흔들리지 않도록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역대 정부 공모사업들이 종종 정치적 입김에 따라 결정돼 온 것을 경계한 발언으로 읽힌다. 대전시와 경쟁하는 인천 출신 송영길 의원이 더불어민주당 대표에 당선되면서 K-바이오 랩센트럴센터 입지가 인천으로 낙점되는 것 아니냐는 정치권 일각의 억측에 대한 사전차단에 나선 것이다.

송 의원은 당대표 선출 이전 충청권 언론과 가진 간담회에서 대전과 인천이 경합 중인 K-바이오 랩센트럴에 대한 질문에 "아주 예민한 문제로 언급하기 어렵다"며 "당 대표가 되면 전체를 보고 판단할 것이며 정부의 결정을 존중할 것"이라고만 했다

이 의원에 이어 조승래 의원 역시 바이오 랩센트럴 대전 유치의 당위성에 대해 힘을 실었다.

조 의원은 "대덕특구는 연구개발과 바이오메디컬 기능을 갖고 있다"며 "K-바이오랩센트럴은 설계 자체가 대덕을 위한 최적화된 모델로 최적지가 대전이라는 점을 두말할 나위가 없다"며 "공모 형식이다 보니까 대전시의 당위성 주장 뿐만 아니라 정부를 설득하는 것이 중요한 데 정치권에서 전폭 지원할 것"이라고 말했다.

황운하 의원은 "이날 토론회에 바이오랩센트럴 대전 유치를 위해서 중요한 역할 담당했던 분은 다 모였다"며 "순리대로만 된다면 대전이 랩센트럴을 유치하게 될 것으로 확신한다"며"지역 국회의원들이 원팀이 돼 유치 명분이 확실한 만큼 결과를 가져오겠다"고 강조했다.

장철민 의원도 힘을 보탰다. 장 의원은 "최적지가 대전이다 정말 이견이 없다"며 "K-바이오랩센트럴 대전 유치로 우리나라 바이오 산업과 대전 발전의 모멘텀이 될 수 있도록 역할을 하겠다"고 말했다.
서울=강제일 기자 kangjeil@

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랭킹뉴스

  1. 대전하나시티즌 유스팀 고교 최강 왕중왕에 도전한다
  2. 5경기 연속 무승, 고민 깊어진 대전하나시티즌
  3. 대전문화재단, '2021 들썩들썩 인 대전' 펼쳐
  4. 코인노래방 등 무인점포서 현금 훔친 20대 경찰에 덜미
  5. 한화이글스, 실책에 타선침묵 키움전 1-15 패
  1. 오를만큼 올랐나… 세종 아파트 매매·전세가 하락
  2. 빈번한 화물차 적재물 낙하사고 '위험천만'
  3. 한화이글스 대전 홈구장서 6연전 재도약 이룬다
  4. 대전 유성구, 성북동·방동저수지 개발 밑그림 나왔다
  5. 박완주 "세종의사당법 與 5~6월 국회 중점법안"

실시간 주요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