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단만필] 감정형(F) 선생님과 사고형(T) 학생들이 서로를 이해하기까지

  • 오피니언
  • 교단만필

[교단만필] 감정형(F) 선생님과 사고형(T) 학생들이 서로를 이해하기까지

황지연 흥도초 교사

  • 승인 2021-12-09 10:52
  • 신문게재 2021-12-10 18면
  • 조훈희 기자조훈희 기자
황지연(흥도초)
황지연 흥도초 교사.
'죽은 시인의 사회'의 키팅 선생님, '사운드 오브 뮤직'의 마리아 선생님은 어린 시절부터 내가 꿈꾸어 온 선생님의 모습이다. 누군가는 내게 현실에는 존재하지 않는 환상일 뿐이라고 이야기했지만, 이상적인 교사가 되는 꿈을 포기할 수 없었다.

특별히 노력하지 않아도 아이들의 작은 변화를 포착하는 재능이 있었고, 아이들의 삶이 진심으로 궁금했으며 나의 언어적/비언어적 표현들은 잘 전달되는 강점이 있었다. 난 관계 맺기에 강점을 가진 교사라 생각했었다. 2021년 지금의 아이들을 만나기 전까지 말이다.

2021년 3월, 모둠과 학급을 세우기 위한 다양한 활동을 시도해보았지만 무언가 예전과는 다른 느낌이 들었다. 관계의 거리는 좁혀지지 않는 기분이었고, 아이들이 좋아할 만한 많은 활동을 제공해도 좀처럼 열광하거나 흥분하는 일은 일어나지 않았다. 문제는 딱히 문제라고 꼬집을 행동도 일어나지 않는다는 점이었다. 학급의 규칙을 잘 지키고 있었고 수업 시간 주어진 활동을 완료했다. 누군가에겐 더할 나위 없이 완벽한 학급이었다.

지난 4월 실시한 MBTI 검사에서 사고형(T)과 감정형(F)의 구성원 비가 23:3으로 나타났다. 지금까지의 학급은 감정형(F)과 사고형(T)이 비슷하거나 혹은 감정형(F)이 조금 우세한 것이 일반적이었다. 그제야 난 그동안 이해되지 않았던 아이들의 반응과 행동이 하나씩 새롭게 보이기 시작했다.



매일 아침 예의 바르게 인사는 하지만 표정과 에너지가 없는 아이들의 모습, '인사를 하는 행위를 중요하게 생각했고 인사를 통해 소통하고 관계를 맺는 것은 익숙하지 않았던 것이구나.'

이어진 나의 고민은 '아이들의 행동이 잘못된 것인가?'의 문제였다. 자신의 감정을 밖으로 표현하지 않고 친교의 표현에 소극적인 것이 가르쳐야 하는 영역인가 하는 문제 말이다. 하루는 교실을 청소하며 분리수거가 제대로 이루어지지 못한 모습을 발견하고 사진 찍어 아이들에게 문자로 전송했다. 오늘은 너희들이 버리고 간 쓰레기를 선생님이 청소하는 것이 조금 힘들다는 메시지와 함께.

답장은 바로 날아왔다. 놀랍게도 26명의 아이들 중 '죄송합니다.'라는 내용이 담긴 답장은 하나도 없었다. '제가 한 것은 아니지만 앞으로는 분리수거를 잘하겠습니다.'라는 답장들로 가득했다. 이 상황을 이해하기 어려웠던 나는 동학년 사고형 선생님을 찾아갔다. "선생님이라면 이 문자에 어떻게 답장하시겠어요?"라고 질문하자 놀라운 대답이 돌아왔다. 자신이 분리수거를 잘못하지 않았다면 죄송하다고 말할 이유가 없다는 것이다. 죄송하다고 말하는 순간, 그 쓰레기는 내가 버린 것이 된다라는 생각지도 못한 이유였다. 있는 그대로의 사실, 옳고 그름의 가치가 말과 행동의 기준이 된다고 이야기해주셨다. 이후에도 이해되지 않는 아이들의 말과 행동을 애써 이해하는 척 넘어가곤 했다.

결국, 나의 서운함은 10월 28일 울음과 함께 터져버렸다. 1년의 시간이 지나도 좀처럼 친밀함을 느낄 수 없었던 아이들을 향한 서운함이었다. "선생님은 이제 너희들과 마음을 나누는 일을 하지 않겠어. 선생님으로서 해야 하는 수업은 최선을 다해 할 거야. 하지만 더 이상 너희들에게 다가가려는 노력은 하지 않을 거야. 상처받고 싶지 않아."

차가운 공기가 흐르는 교실에서 3주의 시간이 흘렀다. 11월 17일, 수업을 마치고 두명의 친구가 내게 편지를 건넸다. 우리 반 친구들의 글을 모은 편지에는 그토록 듣고 싶었던 아이들의 진심이 꾹꾹 담겨 있었다. 그리고 11월 22일, 월요일 난 아이들과 대화의 시간을 가졌다. 우리는 최소한의 선생님, 학생의 역할을 다 하는 것만으로는 행복한 학급을 만들 수 없음에 동의했고 서로의 노력이 필요함을 인정했다.

이제 아이들은 아침이면 배에 힘을 주고 밝은 표정으로 인사를 하려 노력한다. 쉬는 시간이면 조금 더 가까이 다가와 자신의 이야기를 나누려 노력한다. 그 변화의 노력이 고맙기만 하다. 교사인 나도 아이들의 반응을 오해하지 않기 위해 노력한다. 혼자 서운해하지 않으며 대체할 수 있는 말과 표현을 가르친다.

함께 할 날을 20여일 앞둔 요즘, 하루하루 시간이 가는 것이 아쉽기만 하다. 서로를 이해하기까지 오랜 시간이 필요했던 아이들이기에 시간이 쌓아 올린 관계의 굳건함이 내겐 더욱 특별하다.

황지연 흥도초 교사

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랭킹뉴스

  1. [호국보훈의 달] 나라를 지킨 참전영웅들…어린이 위로공연에 '눈물'
  2. 아산시, 취약지역 하수도시설 일제 점검
  3. 아산선도농협, 고추재배농가에 영농자재 지원
  4. 아산시, 반려동물 장례문화 인식개선 적극 추진
  5. 천안시의회 권오중 의원, "교통약자 보호 및 시민 보행권 보장을 위한 제도적 기반 마련"
  1. 천안시, 제77회 충청남도민체육대회서 주택안심계약 홍보
  2. 천안시의회 정도희 의원 대표발의, 천안시 마을행정사 운영에 관한 조례안 본회의 통과
  3. 천안법원, 신체일부 노출한 채 이웃에게 다가간 20대 남성 '벌금 150만원'
  4. 천안시의회 유영채 의원, '전세피해임차인 보호조례' 제정… 실질 지원과 안전관리까지 법제화
  5. 여름휴가와 미래 정착지 '어촌' 매력...직접 눈으로 본다

헤드라인 뉴스


李정부, 해수부 논란에 행정수도 완성 진정성 의문

李정부, 해수부 논란에 행정수도 완성 진정성 의문

이재명 정부가 해양수산부 부산 이전을 추진하며 논란을 빚고 있는 가운데 충청권 대표 공약이었던 행정수도 완성 의지에 의문부호가 달리고 있다. 집권 초부터 PK 챙기기에 나서면서 충청권 대표 대선 공약 이행에 대한 진정성은 실종된 것이 아니냐는 비판에 따른 것이다. 자칫 충청 홀대로 해석될 여지도 있는 대목인데 더 이상의 국론 분열을 막기 위해선 특별법 제정 또는 개헌 등 행정수도 완성 로드맵을 조속히 내놔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다. 15일 본보 취재에 따르면, 이재명 대통령이 후보 시절 행정수도 완성을 위해 임기 내 국회 세종의사당..

대전시의회, 유성복합터미널 BRT 등 현장방문… "주요 사업지 현장방문 강화"
대전시의회, 유성복합터미널 BRT 등 현장방문… "주요 사업지 현장방문 강화"

대전시의회가 유성복합터미널 BRT 연결도로와 장대교차로 입체화 추진 예정지 등 주요 사업지를 찾아 현장점검을 벌였다. 산업건설위원회는 도시철도 2호선 트램 건설현장, 교육위원회는 서남부권 특수학교 설립 예정 부지를 찾았는데, 을 찾았는데, 이번 현장점검에 직접 나선 조원휘 의장은 "앞으로 민선 8기 주요 사업지에 대한 현장 중심의 의정활동을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조 의장은 13일 유성구 일대 교통 현안 사업 현장을 찾았다. 먼저 유성복합터미널 BRT(간선급행버스체계) 건설 현장을 방문했다. 유성복합터미널 BRT 연결도로는 유성구..

프로야구 한화이글스 흥행에…주변 상권도 `신바람`
프로야구 한화이글스 흥행에…주변 상권도 '신바람'

올 시즌 프로야구 흥행에 힘입어 경기 당일 주변 상권들의 매출이 2배 가까이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전국 야구장 중 주변 상권 매출 증가율이 가장 높은 구장은 한화이글스의 홈구장인 대전 한화생명볼파크다. 15일 KB국민카드에 따르면 2022~2025년 한국프로야구(KBO) 리그 개막 후 70일간 야구 경기가 열린 날 전국 9개 구장 주변 상권 결제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매출액은 2022년 대비 2023년 13%, 2024년 25%, 올해 31%로 각각 증가한 것으로 집계됐다. 신용·체크카드로 결제한 141만 명의 데이터 5..

실시간 뉴스

지난 기획시리즈

  • 정치

  • 경제

  • 사회

  • 문화

  • 오피니언

  • 사람들

  • 기획연재

포토뉴스

  • 아빠도 아이도 웃음꽃 활짝 아빠도 아이도 웃음꽃 활짝

  • ‘내 한 수를 받아라’…노인 바둑·장기대회 ‘내 한 수를 받아라’…노인 바둑·장기대회

  • ‘선생님 저 충치 없죠?’ ‘선생님 저 충치 없죠?’

  • ‘고향에 선물 보내요’ ‘고향에 선물 보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