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천식 이슈토론] 대전 트램, 도시교통체계 변화에 따른 정책적 목표 우선돼야

[신천식 이슈토론] 대전 트램, 도시교통체계 변화에 따른 정책적 목표 우선돼야

13일 오전 중도일보 스튜디오
'대전램, 무엇이 문제인가'주제

  • 승인 2022-07-13 16:35
  • 수정 2022-07-20 18:09
  • 신문게재 2022-07-14 3면
  • 한세화 기자한세화 기자
이슈토론0713
왼쪽부터 민재홍 한국철도기술연구원 미래교통물류연구소 교통물류체계연구실장, 신천식 박사.<사진=금상진 기자>
대전도시철도 2호선 '트램' 도입 과정에서 불거진 경제적 측면에 앞서 대전의 도시교통체계를 바꿀 정책적 목표에 방점을 둬야 한다는 의견이 제기됐다.

민재홍 한국철도기술연구원 교통물류체계연구실장은 "트램은 기본적으로 교통 체증을 유발하기 위한 메커니즘에서 탄생한 대중교통 방식"이라며 "자가용 운전자들이 대중교통으로 이동 방식을 선회하도록 유도해 '보행과 대중교통의 조화'를 통해 도시에 활력을 불어넣고, 나아가 탄소 중립 체계로 확장하는 등 도시의 교통체계에 새로운 모델링을 제시한다는 측면에 집중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13일 오전 '대전 트램, 무엇이 문제인가'라는 주제로 열린 토론에는 민재홍 한국철도기술연구원 미래교통물류연구소 교통물류체계연구실장, 이재영 대전세종연구원 선임연구위원이 토론자로 참여한 가운데 이 선임연구위원의 토론 내용은 서면으로 진행했다.



지난달 대전도시철도 2호선 트램의 총사업비가 2020년 기본계획 수립 당시 국토교통부가 승인한 7492억 원보다 두 배가량 증가한 1조4837억 원으로 잠정 결정되면서 개통 시기도 1년 더 미뤄졌다. 설계비 증가요인으로 물가와 토지가격 인상분 1368억 원을 비롯해 전기공급시설 변경 비용 672억 원, 구조물 보강과 지장물 이설비용 1688억 원 등 현재 시세가 반영됐다.

개통 시기는 사업계획 적정성 검토에 9개월가량 소요되는 점을 고려해 기존보다 1년 늦은 2024년 상반기 착공해 2028년 말 개통될 예정이며, 평균속도는 도시철도 1호선(31㎞)보다는 느리고, 시내버스(17.7㎞)보다는 조금 빠른 수준이다.



먼저, 대전시의 트램 공사비 증액 발표 시점에 문제가 있었다는 지적이 나왔다.

이재영 박사는 "민선 8기 출범 이전에 발표했는데, 이장우 대전시장직인수위원회에 첫 번째 업무보고에서는 늘어난 사업비를 보고하지 않았다"며 "이후 구체적인 내역을 요구하자 시가 증가한 사업비를 갑자기 발표했다는 부분에 의구심이 든다"고 지적했다.

이에 민재홍 실장은 발표 시기에는 무리가 없었다면서 "공청회 등 공론화 과정과 관련해 기본계획 단계에서는 제대로 진행했으나, 운영계획 수립 과정에서는 법적 요건이 아니었기에 시민과의 소통 부분이 배제됐다"며 "비용의 정확한 추산은 설계과정에서 도출되며, 설계는 시스템이 결정돼야 추산할 수 있다. 기본계획 용역은 지난해 말 마무리됐고 올해 2월 대전시에 전달, 이후 사업비에 대한 추가 검토 후 발표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공사비 증액과 함께 트램 가동의 가장 핵심이 되는 '급전방식'에 대해 대전시가 채택한 배터리 방식이 문제라는 지적도 나왔다.

이 박사는 "배터리방식은 전 구간 무가선이 아닌 부분 가선이며, 이마저도 충전문제로 가선·무가선을 반복하는 등 누더기 형태"라며 "국내 개발 중이긴 하지만 기술적 완성도가 낮아 상업운전실적이 전혀 없는 시스템이며, 비용 예측도 어려워 터무니없는 증액분이 추산된 것"이라고 말했다.

민 실장은 "애초 정거장에 충전설비를 하고 정거장과의 사이에는 가선이 없는 방식을 채택했으나 가선을 반드시 설치해야 하는 회전구간(관저네거리, 서대전네거리 등)의 경우 촘촘하게 기둥을 박아야 한다"며 "교차로엔 기둥 설치가 어려워 인근 외곽에 설치하는 등 경관의 문제가 있어 결국 배터리 방식이 최선이라는 결론에 도달했다"고 설명했다.

예산 증액과 관련해 민 실장은 "배터리, 슈퍼캡, ESS(Energy Storage System)방식 등 유럽 국가에서 오랫동안 연구해왔고 실증자료도 많다. 우리나라 시장에선 비교적 낮은 금액에 책정된 점을 고려해 향후 예산이 더 증액될 수도 있다"며 "현재는 차량시스템 방식만 결정된 상태이며, 차량 공급사 선정과 실시설계 등 절차가 남아있어 예산이 조정될 여지가 크다"고 강조했다.


한세화 기자 kcjhsh99@

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랭킹뉴스

  1. 드디어~맥도날드 세종 1호점, 2027년 장군면 둥지
  2. 세계효운동본부와 세계의료 미용 교류협회 MOU
  3. [날씨]대전 -10도, 천안 -9도 강추위 내일부터 평년기온 회복
  4. 세종교육청 재정운용 잘했다… 2년 연속 우수교육청에
  5. 상명대 공과대학, 충남 사회문제 해결 공모전에서 우수상 수상
  1. 건양대병원, 성탄절 맞아 호스피스병동 환자 위문
  2. 천안법원, 음주운전 재범 중국인 일부 감액 '벌금 1000만원'
  3. 세종시 2026 동계 청년 행정인턴 20명 모집
  4. 충남창경센터, 2025년 특성화고 창업동아리 연말 성과교류회 개최
  5. 건양대 "지역민 대상 심폐소생술·응급처치 교육 중"

헤드라인 뉴스


대전 집값 51주 만에 상승 전환… 올해 첫 `반등`

대전 집값 51주 만에 상승 전환… 올해 첫 '반등'

대전 집값이 51주 만에 상승으로 전환했다. 이와 함께 충청권을 포함한 지방은 8주 연속 상승세를 이어갔다. 15일 한국부동산원이 발표한 12월 넷째 주(22일 기준) 주간 아파트 가격 동향 조사에 따르면, 전국 아파트 매매가격은 0.08% 오르면서 전주(0.07%)보다 0.01%포인트 올랐다. 이는 서울과 수도권, 지방까지 모두 오름폭이 확대된데 따른 것이다. 충청권을 보면, 대전은 0.01% 상승하면서 지난주(-0.02%)보다 0.03%포인트 올랐다. 대전은 올해 단 한 차례의 보합도 없이 하락세를 기록하다 첫 반등을 기록했다...

[2025 대전·세종·충청 10대뉴스]  윤석열 탄핵에서 이재명 당선까지…격동의 1년
[2025 대전·세종·충청 10대뉴스] 윤석열 탄핵에서 이재명 당선까지…격동의 1년

윤석열 전 대통령 탄핵 정국과 조기대선을 통한 이재명 대통령 당선. 이 두 사안은 올 한해 한국 정치판을 요동치게 했다. 지난해 12·3 비상계엄 선포 이후 국회는 연초부터 윤 대통령 탄핵 심판 국면에 들어갔고, 헌법재판소의 심리가 이어졌다. 결국 4월 4일 헌법재판소가 탄핵을 인용하면서 대통령 궐위가 확정됐다. 이에 따라 헌법 규정에 따라 60일 이내인 올해 6월 3일 조기 대통령선거가 치러졌다. 임기 만료에 따른 통상적 대선이 아닌, 대통령 탄핵 이후 실시된 선거였다. 선거 결과 이재명 대통령이 국민의힘 김문수 후보를 꺾고 정권..

[2025 대전·세종·충청 10대뉴스] 대통령 지원사격에 `일사천리`… 대전.충남 행정통합 추진
[2025 대전·세종·충청 10대뉴스] 대통령 지원사격에 '일사천리'… 대전.충남 행정통합 추진

대전·충남 행정통합이 급물살을 타고 있다. 대전·충남 행정통합의 배를 띄운 것은 국민의힘이다. 이장우 대전시장과 김태흠 충남지사다. 두 시·도지사는 지난해 11월 '행정통합'을 선언했다. 이어 9월 30일 성일종 의원 등 국힘 의원 45명이 공동으로 관련법을 국회에 제출했다. 정부 여당도 가세했다. 이재명 대통령은 충청권 타운홀미팅에서 "(수도권) 과밀화 해법과 균형 성장을 위해 대전과 충남의 통합이 물꼬를 트는 역할을 할 수 있다"면서 전면에 나섰다. 더불어민주당은 '대전·충남 통합 및 충청지역 발전 특별위원회'(충청특위)를 구성..

실시간 뉴스

지난 기획시리즈

  • 정치

  • 경제

  • 사회

  • 문화

  • 오피니언

  • 사람들

  • 기획연재

포토뉴스

  • 유류세 인하 2개월 연장…기름값은 하락세 유류세 인하 2개월 연장…기름값은 하락세

  • 성탄 미사 성탄 미사

  • 크리스마스 기념 피겨쇼…‘환상의 연기’ 크리스마스 기념 피겨쇼…‘환상의 연기’

  • 크리스마스 분위기 고조시키는 대형 트리와 장식물 크리스마스 분위기 고조시키는 대형 트리와 장식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