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 다문화] 한국 '얼죽아'에 중국도 시대 변화 따라

  • 다문화신문
  • 세종

[세종 다문화] 한국 '얼죽아'에 중국도 시대 변화 따라

따뜻한 음료 즐기는 중국에도 찬 음료 대세
고량주와 커피의 만남 '루이싱커피' 매진 행렬
'와하하' 기름진 음식 후 입가심 최고 음료

  • 승인 2023-12-12 10:13
  • 신문게재 2023-12-13 8면
  • 이승규 기자이승규 기자
한국에는 '얼죽아'라는 말이 있다.

'얼어 죽어도 아이스 아메리카노'의 줄임말로 추운 겨울에도 한국 사람들은 차가운 음료를 즐겨 마시는 문화를 단적으로 보여준다.



반면에 중국은 한여름에도 보온병을 들고 다니며 따뜻한 물을 마시는 문화가 있다.

길거리에 파는 생수나 음료, 심지어 맥주와 콜라·사이다도 상온인 경우가 많다.



그런데 요즘 중국이 시대변화로 젊은이들 사이에서 차가운 음료가 인기다.

[최금실] 12월기사 (중국과 한국의 음료)
여름에도 뜨거운 음료를 좋아하던 중국 사람들이 시대변화에 따라 음료 취향이 바뀌고 있는 것이다.

중국 음료 시장은 차 음료·유음료·과즙음료 등 크게 3가지로 구분된다.

유음료의 유명 브랜드는 '와하하', 차 음료 유명 브랜드는 '캉스'가 있다.

과즙음료는 '미닛메이드'가 다수를 차지하고 있다.

이중 와하하는 오랫동안 인기가 식지 않는 국민 음료다.

와하하의 빙홍차는 향긋한 홍차에 달곰한 맛을 가미해 마라탕 같은 기름진 음식을 먹고 나서 마시면 입가심으로 좋은 음료다.

한국에 있는 마라탕 집에서도 많이 팔고 있다.

요즘 새롭게 뜨는 핫한 음료는 '마오타이라떼'다.

중국의 스타벅스라고 루이싱커피(Luckin Coffee)와 중국의 명주 마오타이주와 함께 장향 커피를 만들었다.

즉, 고량주와 커피의 만남이다.

루이싱커피는 라떼가 맛있기로 유명하다.

맛있고 고소한 라떼에 끝 맛이 살짝 술향이 난다고 한다.

술과 커피의 조합은 요즘 젊은이들에게 호기심을 충분히 자극해 매진행렬을 이룬다.

반대로 중국에서 뜨는 한국 음료도 있다.

바로 바나나우유와 뽀로로 음료 등이다.

중국시장을 공략하고자 바나나 우유는 900㎖의 대용량 상품도 출시했다.

뽀로로 어린이 음료는 중국에 굉장한 수출력을 보인다.

음료수의 선호도로 중국과 한국의 문화 차이를 엿볼 수 있다.

각자의 문화가 녹아있는 음료수를 서로 마셔보며 그 나라의 문화의 새로움을 느껴보고 가볍게 음료로 시작해 음식과 생활로 확장돼 체험해볼 수 있다. 세종= 최금실 명예 기자(중국)

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랭킹뉴스

  1. 천안 쌍용동 아파트서 층간소음 문제로 살인사건 발생
  2. [이차전지 선도도시 대전] ②민테크"배터리 건강검진은 우리가 최고"
  3. 대전시 2026년 정부예산 4조 8006억원 확보...전년대비 7.8% 증가
  4. 대전시, 소상공인과 중소기업 공유재산 임대료 60% 경감
  5. [기고]농업의 미래를 설계할 2025년 농림어업총조사
  1. [문화人칼럼] 쵸코
  2. [대전문학 아카이브] 90-대전의 대표적 여성문인 김호연재
  3. 농식품부, 2025 성과는...혁신으로 농업·농촌의 미래 연다
  4. [최재헌의 세상읽기]6개월 남은 충남지사 선거
  5. 금강수목원 국유화 무산?… 민간 매각 '특혜' 의혹

헤드라인 뉴스


대전시, 산단 535만 평 조성에 박차…신규산단 4곳  공개

대전시, 산단 535만 평 조성에 박차…신규산단 4곳 공개

대전시가 산업단지 535만 평 조성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이장우 대전시장은 4일 대전시청 기자실에서 브리핑을 갖고 신규 산단 4곳을 공개하며 원촌 첨단바이오 메디컬 혁신지구 조성 확장안도 함께 발표했다. 대전시의 산업단지 535만 평 조성계획은 현재 13곳 305만 평을 추진 중이며, 이날 신규 산단 48만 평을 공개해 총 353만 평을 추진할 수 있게 됐다. 원촌 첨단바이오 메디컬 혁신지구는 유성구 원촌동 하수처리장 이전 부지를 활용한 바이오 중심 개발사업이다. 당초 하수처리장 이전 부지에 약 12만 평 규모로 조성계획이었으나,..

꿈돌이 협업상품 6개월 만에 23억 매출 달성
꿈돌이 협업상품 6개월 만에 23억 매출 달성

대전시는 지역 대표 캐릭터 '꿈돌이'를 활용한 지역기업 협업 상품 7종이 출시 6개월 만에 23억 원의 매출을 기록했다고 4일 밝혔다. '꿈돌이 라면'과 '꿈돌이 컵라면'은 각각 6월과 9월 출시 이후 누적 110만 개가 판매되며 대표 인기 상품으로 자리 잡았다. 첫 협업 상품으로 성공 사례로 평가받고 있다. 11월 말 기준 '꿈돌이 막걸리'는 6만 병이 팔렸으며, '꿈돌이 호두과자'는 2억 1100만 원의 매출을 올리며 청년일자리 창출과 사회적경제 조직 상생 모델로 주목받고 있다. 이 밖에도 '꿈돌이 명품김', '꿈돌이 누룽지',..

2025년 세종시 `4기 성과` 토대, 행정수도 원년 간다
2025년 세종시 '4기 성과' 토대, 행정수도 원년 간다

2022년 7월 민선 4기 세종시 출범 이후 3년 5개월 간 어떤 성과가 수면 위에 올라왔을까. 최민호 세종시장이 4일 오전 10시 보람동 시청 브리핑실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행정수도를 넘어 미래수도로 나아가는 '시정 4기 성과'를 설명했다. 여기에 2026년 1조 7000억 원 규모로 확정된 정부 예산안 항목들도 함께 담았다. ▲2026년 행정수도 원년, 지난 4년간 어떤 흐름이 이어지고 있나=시정 4기 들어 행정수도는 2022년 국회 세종의사당 기본계획 확정 및 대통령 제2집무실 법안, 2023년 국회 세종의사당 건립을 위한 국..

실시간 뉴스

지난 기획시리즈

  • 정치

  • 경제

  • 사회

  • 문화

  • 오피니언

  • 사람들

  • 기획연재

포토뉴스

  • ‘추울 땐 족욕이 딱’ ‘추울 땐 족욕이 딱’

  • 12·3 비상계엄 1년…‘내란세력들을 외환죄로 처벌하라’ 12·3 비상계엄 1년…‘내란세력들을 외환죄로 처벌하라’

  • 급식 차질로 도시락 먹는 학생들 급식 차질로 도시락 먹는 학생들

  • 양자 산업화 전초기지 ‘KAIST 개방형 양자팹’ 첫 삽 양자 산업화 전초기지 ‘KAIST 개방형 양자팹’ 첫 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