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편집국에서] 미래의 자동차

  • 오피니언
  • 편집국에서

[편집국에서] 미래의 자동차

김흥수 경제부 차장

  • 승인 2024-08-18 10:26
  • 신문게재 2024-08-19 18면
  • 김흥수 기자김흥수 기자
KakaoTalk_20191013_171443825
김흥수 경제부 차장
미래의 자동차가 무엇이냐고 물으면 단연 전기차가 떠오를 것이다. 탄소배출 제로 시대에 걸맞게 전기차는 대기환경 오염물질 배출도 없을뿐더러, 전기모터 구동방식이다 보니 가솔린·디젤 등 내연기관차에 비해 물리적 마찰도 적어 에너지 효율도 몇 배 이상 좋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전 세계적으로 전기차 보급률은 치솟았고, 우리나라 역시 정부와 지자체가 보조금을 지급하는 등 전기차 대중화에 앞장서 왔다.

내연기관 추종자였던 나 역시도 얼마 전 제주도 여행에서 전기차를 렌트해봤다. 사람들이 왜 전기차에 열광하는지 궁금했던 터라 잘됐다 싶었다. 전기차를 타본 느낌은 그동안 내연기관차에서 경험해보지 못했던 시원한 가속력은 물론, 400㎞가량 주행할 동안 충전료로 1만 원 할 정도로 생각보다 훨씬 더 경제적이었다. 넓은 실내공간에 정숙하기까지 '미래차=전기차'라는 공식이 성립될 정도로 충분히 매력적이었다. 다음 차는 전기차를 사야겠다고 생각을 바꾼 계기였다.

그러던 중 이달 초 인천 청라의 한 아파트 지하주차장에서 메르세데스-벤츠 차량에서 대형화재가 발생했다. 전기차가 배터리 100% 초과 충전 시 열폭주 문제가 있다는 것은 익히 알고 있었지만, 사흘가량 주차된 차량이었기에 충격이 컸다. 무엇보다 독일의 고급 수입차 브랜드였기에 그 놀라움은 배가됐다.

해당 기업의 손해배상 책임에 대한 미온적인 대처도 문제였지만, 더 큰 문제는 전기차에 대한 사람들의 부정적인 인식이 퍼졌다는 것이다. '전기차 포비아(공포)'가 확산돼 지하주차장 입차를 놓고 주민 간 갈등으로 번지고 있으며, 자동차 업계도 울상을 짓고 있다. 한때 없어서 팔지 못했던 전기차는 즉시 출고 가능할 정도로 재고가 쌓이고 있으며, 중고차 시세도 하락을 거듭해 시장으로부터 외면받고 있다. 전기차를 매입한 중고차 매매업자들은 "전기차를 찾는 손님이 그래도 10명 중 1명 정도는 됐는데, 화재 이후 전혀 없어 재고 차량을 본인이나 와이프가 타고 있는 실정"이라고 토로한다. 혹자는 전기차가 저렴한 지금이 구입할 적기라고 말하지만, 안전과 직결된 문제인 만큼 소비자들이 망설이는 것은 당연하다. 여기에 입주민들의 따가운 시선까지 생각한다면 더욱 구매 이유는 사라진다. 아무리 싸다고 한들 나와 내 가족의 목숨을 맡길 사람이 누가 있겠는가.



정부는 이번 전기차 배터리 화재 문제를 확실하게 짚고 넘어가야 한다. 완성차 업계에 배터리 제조사 공개를 의무화하고, 이에 불응한 기업이 있다면 보조금 지급을 중단해야 한다. 또 현재의 기술로 문제를 해결할 수 없다면, 대중화를 멈추는 특단의 대책도 고민해야 한다. 이번 화재가 미래의 자동차가 나아갈 길을 막은 게 아닌지 우려되지만, 국민의 안전을 지켜야 하는 국가의 책무가 더 중요하다. /김흥수 경제부 차장

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랭킹뉴스

  1. 충청 메가시티 잇는 BRT… 세계적 롤모델 향해 달린다
  2. 밀양시 아리랑대축제, 시민 빠진 무대 '공감 부재' 지적
  3. 32사단 과학화예비군훈련장 세종에 개장… '견고한 통합방위작전 수행'
  4. 유성선병원 변승원 전문의, 산부인과내시경학회 학술대회 우수상
  5. 대전시의사회, 성분명 처방 의무화 반대 성명…"의약분업의 기본 원칙 침해"
  1. 자치경찰제 논의의 시작은..."분권에 의한 민주적 통제 강화"
  2. 아산시 소재 고등학교에 나흘 사이에 2번 폭발물 설치 허위 신고
  3. 세종 장애인승마 이종하 선수, 국가대표 선발
  4. 세종TV, 창립 15주년 기념식 열어 새 비전 제시
  5. 골프존 GDR아카데미, 신규고객 첫 구매혜택 프로모션

헤드라인 뉴스


충청 메가시티 잇는 BRT… 세계적 롤모델 향해 달린다

충청 메가시티 잇는 BRT… 세계적 롤모델 향해 달린다

행정중심복합도시의 간선급행버스체계인 BRT '바로타' 이용자 수가 지난해 1200만 명을 돌파, 하루 평균 이용객 3만 명에 달하며 대중교통의 핵심축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행복청은 '더 나은 바로타'를 위한 5대 개선 과제를 추진해 행정수도 세종을 넘어 충청권 메가시티의 대동맥으로, 더 나아가 세계적 BRT 롤모델로 발전시킬 계획이다. 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청(청장 강주엽·이하 행복청)은 행복도시의 대중교통 핵심축으로 성공적으로 자리매김한 BRT '바로타'를 세계적 수준의 BRT로 발전시켜 나가겠다고 17일 밝혔다. 행복청에 따르면..

32사단 과학화예비군훈련장 세종에 개장… `견고한 통합방위작전 수행`
32사단 과학화예비군훈련장 세종에 개장… '견고한 통합방위작전 수행'

육군 제32보병사단은 10월 16일 세종시 위치한 예비군훈련장을 첨단 ICT(정보통신기술)를 융합한 훈련시설로 재개장했다. 제32보병사단(사단장 김지면 소장)은 이날 최민호 세종특별자치시장을 비롯한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세종 과학화예비군훈련장 개장식을 갖고 시설을 점검했다. 과학화예비군훈련장은 국방개혁 4.0의 추진과제 중 하나인 군 구조개편과 연계해, 그동안 예비군 훈련 간 제기되었던 긴 대기시간과 노후시설 및 장비에 대한 불편함, 비효율적인 단순 반복형 훈련 등의 문제점을 극복하고자 추진됐다. 제32보병사단은 지난 23년부터..

`정부세종청사 옥상정원` 가치 재확인… 개방 확대는 숙제
'정부세종청사 옥상정원' 가치 재확인… 개방 확대는 숙제

조선시대 순성놀이 콘셉트로 대국민 개방을 염두에 두고 설계된 '정부세종청사 옥상정원(3.6km)'. 2016년 세계에서 가장 큰 옥상정원으로 기네스북에 오른 가치는 시간이 갈수록 주·야간 개방 확대로 올라가고 있다. 정부세종청사 옥상정원의 주·야간 개방 확대 필요성이 점점 커지고 있다. 주간 개방은 '국가 1급 보안 시설 vs 시민 중심의 적극 행정' 가치 충돌을 거쳐 2019년 하반기부터 서서히 확대되는 양상이다. 그럼에도 제한적 개방의 한계는 분명하다. 평일과 주말 기준 6동~2동까지 매일 오전 10시, 오후 1시 30분, 오후..

실시간 뉴스

지난 기획시리즈

  • 정치

  • 경제

  • 사회

  • 문화

  • 오피니언

  • 사람들

  • 기획연재

포토뉴스

  • 빛으로 물든 보라매공원 빛으로 물든 보라매공원

  • 나에게 맞는 진로는? 나에게 맞는 진로는?

  • 유성국화축제 개막 준비 한창 유성국화축제 개막 준비 한창

  • 이상민 전 의원 별세에 정치계 ‘애도’ 이상민 전 의원 별세에 정치계 ‘애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