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효인성 체험캠프 /대전교육청 제공 |
▲기초가 튼튼한 교육이 미래를 준비하는 교육='사람다(多)움'이란 학생으로서 지녀야 할 바른 인성과 품성을 의미하며 '대전형 사람다(多)움 인성교육'은 인성 친화적 환경을 조성하고 가정·지역사회 연계 강화를 통해 인성공동체를 구축한다. 학생 맞춤형 체험 중심 인성교육을 전개하고, 교육공동체의 인성교육 역량을 강화함으로써 학생의 바른 인성과 전인적 성장을 지원하는 정책이기도 하다.
▲사람다(多)움 인성교육 중점 추진=사람다(多)움은 돋움, 세움, 키움, 채움의 의미를 품었다. 첫째 돋움은 참여 중심 학교 문화를 조성하고, 인성교육 기반 교육과정과 학생 참여 중심 수업을 운영하여 인성 친화적 환경을 조성한다. 둘째 세움은 소통과 공감의 가정 연계 인성교육을 강화하고, 학교-교육청-지역사회의 협력체계를 구축해 가정과 지역사회 연계 인성교육을 강화한다. 셋째 키움은 또래, 세대 간 사랑과 공감 문화를 확산하는 관계 중심 인성교육을 운영하고, 체험과 실천 중심의 인성교육을 활성화한다. 넷째 채움은 교원의 인성교육 전문성 신장 연수 운영·우수사례 확산을 통한 교육공동체의 참여를 활성화해 인성교육 역량을 강화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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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기성찰 기반 인성교육 /대전교육청 제공 |
자기성찰 활동을 통해 학생은 자신의 긍정적인 인성 역량을 찾아 자존감을 높이고, 필요한 인성 역량에 대해서는 각자의 성장 과제를 공유해 실천하는 기회를 갖게 된다. 이와 함께 학교별 특색을 반영한 실천 중심 인성 함양 프로그램인 '나, 봄! 교실'을 운영해 교내 뿐 아니라 인성교육 전문가와 연계한 자기이해 교육을 강화해 가정과 지역사회가 함께하는 자기성찰 문화를 확산시킬 계획이다.
▲또래공감 놀이통합교육 활성화=대전교육청은 학생들의 바른 인성 함양과 행복한 성장을 위해 놀권리 보장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선도적으로 다양한 또래공감 놀이통합교육을 전개하고 있다.
2014년 전국 최초로 놀이통합교육을 도입하고 2015년 어린이 놀이헌장 선포, 2016년에는 대전시 놀이통합교육 진흥조례를 제정해 매년 어린이날을 기념해 '대한민국 어린이 놀이 한마당'을 개최하고 있다.
올해로 9회째인 '대한민국 어린이 놀이 한마당'은 2일부터 5일까지 대전컨벤션센터(DCC) 제2전시장에서 열린다. 67종의 놀이 체험마당과 꿈과 끼를 펼칠 수 있는 학생 동아리 공연과 단체놀이로 구성된 어울림마당, 놀이와 함께 떠나는 탐험여행 주제 전시관 등 학생, 교직원, 학부모, 시민이 다채로운 놀이로 하나되는 어울림 축제의 장으로 펼쳐진다.
모든 초등학교에서 1일 40분 이상의 놀이시간을 운영해 학생들의 놀 권리를 보장하고, 초등학교를 대상으로 지역사회 놀이 전문가가 '학교로 찾아가는 놀이 한마당 운영학교'를 지원하고 있다. 또 학교 내 실외 유휴 바닥에 놀이 공간을 만드는 학교 놀잇길 조성 사업을 추진하는 등 학교 교육과정과 연계한 다양한 놀이 통합교육을 지원해 몸과 마음이 건강하고 상상력과 창의력이 넘치는 학생으로 자라날 수 있도록 돕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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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교 놀이길 조성 /대전교육청 제공 |
'사람다움 효·인성 체험교실'은 효·인성교육 전문 강사가 학교로 찾아가 체험과 실천 중심의 학생 맞춤형 효·인성교육을 운영하는 프로그램이다. 지역의 효·인성교육 유관기관(단체)의 전문 강사 중 96명을 선정해 관내 초·중·고교 300학급을 대상으로 자기이해교육, 공감·소통교육, 전통문화교육, 효 교육 등 4개 분과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또한, '세대를 잇다! 소통과 존중의 마음을 잇다!'라는 슬로건을 바탕으로 초·중·고등교 120학급을 대상으로 '세대공감 효·인성 체험 캠프'를 운영 중이다. 체험 중심의 효문화 및 전통문화 체험 활동을 통해 학생의 바른 인성을 함양하고자 한국효문화진흥원과 연계해 효 테마 전시관 관람, 한복과 다례 체험, 전통음식 요리 체험, 전통공예 작품 만들기 체험 등 학생 발달단계와 학교급별 특성을 고려한 프로그램이 구성됐다.
▲교육공동체 인성교육 역량 제고=대전은 유·초·중·고교 모든 학교급을 대상으로 학교별 다양한 학생의 특성과 학교 특색을 고려하고, 학교 교육공동체의 의견을 수렴해 '1교 1인성 브랜드'를 제정, 운영하고 있다. 특히 학교별 인성브랜드 운영 계획을 인성교육 온라인 플랫폼인 '인성교육포털'에 탑재해 우수사례를 공유한다.
교원의 인성교육 역량 강화를 위해 인성교육 우수전문교사 네트워크 운영을 지원하고, 초등학교 2교(대전동문초등학교, 대전수미초등학교)를 인성교육 연구학교로 지정 운영 중이다. 또 교원의 인성교육 연구·실천 의지 제고를 위해 인성교육 사례연구 발표대회를 운영해 학교 현장 중심의 우수사례를 발굴·확산시킬 계획이다.
또한, 가정 연계 인성교육 강화를 위해 밥상머리교육 프로그램과 감사하기 캠페인을 전개하고 있다. 배려와 소통이 있는 자녀와 대화하기 실천, 학생·교사·학부모가 함께 실천하는 실천 중심 감사하기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연 4회 세대공감 효·인성교육 자료를 제작·보급해 교육공동체의 인성교육 실천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힘쓴다.
조성만 대전교육청 유초등교육과장은 "인성교육은 이론 교육에서 그치는 것이 아니라, 실제 생활에서 실천할 수 있는 행동으로 이어져야 한다. 인성 중심 교육과정 운영과 놀이통합교육 활성화를 통해 학생들의 정서적 안정, 사회성과 인성 역량을 키우고, 학교, 가정, 지역사회와 연계한 인성교육을 지속 지원하고 있다. 앞으로도 인성 친화적 교육환경 강화와 교육공동체와 함께하는 다양한 인성교육 정책사업을 운영해 학생들의 바른 인성 함양과 행복한 성장 지원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은지 기자 lalaej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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