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프로그램은 한부모가족의 안정적인 생활과 자립을 돕고 가족 구성원과의 유대감과 건강한 성장을 위하여 정서적 지지 및 심리적 안정을 찾을 수 있도록 하며, 부모와 자녀의 자존감과 긍정적인 자아개념을 형성하고 건강한 가족관계를 강화할 수 있도록 진행됐다.
이들은 교육 진행 전 한국형 에니어그램 검사를 실시했으며, 이날 오전에는 최미애(한국에니어그램교육연구소 전임교수) 강사의 지도로 검사 결과를 확인했다.
또한 생각하고 느끼고 행동하는 소통과 공감하는 부모와 힘의 중심에 대해 이해하고 부모의 양육 스타일, 양육 리더십 등 자녀의 특성 및 성향을 이해하고 자녀의 욕구에 부합하는 부모의 역할 및 태도를 익히는 시간을 가졌다.
오후에는 조진환(희망경제교육 대표) 강사가 '효과적인 돈 관리와 건강한 투자'를 주제로 돈을 통제하는 방법부터 경제사기 대처 방법 등 구체적인 정보를 취득했으며, 변화하는 금융 지식과 자산 관리 방법 등을 배웠다.
이어지는 8월 2일~3일에는 부모와 자녀를 대상으로 가족 간의 소통과 유대 강화를 위한 캠프 문화 활동을 진행한다. 이들은 무드등과 나만의 디퓨져 만드는 활동을 통해 가족 간 마음을 표현하는 시간을 가질 예정이다.
이 프로그램 담당자는 "이 프로그램을 통해 참여자들이 서로의 삶을 공유하며 함께 성장하는 장이 되고 있으며, 다양한 가족 형태가 존중받는 사회로 나아가는 뜻깊은 걸음이 될 것 같다"라고 전했다.
김크리스티나에프 명예기자(필리핀)
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