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서산시, 추석 명절 생활 쓰레기 배출 일정 안내 홍보물 |
서산시에 따르면 관리 대책으로 추진되는 사항은 ▲추석맞이 국토 대청소 ▲추석 연휴 생활 쓰레기 수거 및 일정 안내 ▲환경종합상황실·기동처리반 운영 등이다.
먼지, 시는 추석 명절 전 깨끗한 도시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10월 2일까지 공직자, 지역사회 기관·단체와 함께 관내 전 지역을 청소하는 '추석맞이 국토 대청소'를 추진한다.
이번 대청소는 귀성객에게 쾌적한 귀성길과 생활 환경을 제공하기 위해 관내 도로변과 유동 인구가 많은 지역을 중심으로 진행된다.
추석 연휴 쓰레기 수거 일정은 10월 6일부터 7일까지 2일간은 생활 쓰레기가 수거되지 않으며, 그 밖의 기간에는 정상적으로 수거될 예정이다.
연휴 기간 시민들은 10월 5일과 6일을 제외한 기간에 저녁 8시 이후에 기존 배출 장소에 생활 쓰레기를 배출하면 된다.
서산시는 추석 연휴 생활 쓰레기 수거 일정을 10월 10일까지 서산시 누리집, 중앙호수공원 전광판, 서산시 사회관계망서비스 등을 통해 시민에게 홍보할 계획이다.
또한, 환경종합상황실과 생활 쓰레기 기동처리반을 10월 3일부터 9일까지 운영해 민원 발생 시 신속하게 처리할 방침이다.
한편, 서산시는 9월 22일부터 10월 10일까지 무단투기 단속반을 운영, 터미널과 도로변 등 쓰레기 무단투기 취약지역을 순찰하고 무단투기 행위 발견 시 계도 또는 과태료를 부과할 예정이다.
유청 서산시 자원순환과장은 "시민들이 쾌적한 추석 명절을 보낼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라며 "시민께서도 쓰레기 배출일을 준수해 깨끗한 추석 명절 환경을 조성하는 데 동참해 주시길 바란다"라고 말했다.
생활 쓰레기 수거 업체 한 관계자는 "연휴 기간에는 평소보다 배출량이 크게 늘어나는 만큼 시민들의 협조가 무엇보다 중요하다"며 "특히 지정된 날짜와 시간만 잘 지켜주셔도 수거 작업 효율이 높아지고, 현장 근로자들의 안전에도 큰 도움이 된다"고 말했다.
서산=임붕순 기자 ibs9900@
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