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이 행사는 대전사회복지공동모금회 2년차 지원(공모)사업인 ‘그린히어로 주민양성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진행됐다.
이날 보고회는 개회식 및 인사말, 전문강의, 사업 성과보고, 우수 SPA 리더 표창, 교류 및 소감 나눔, 점심식사 순으로 진행됐다.
전문강의에서는 ▲대전지속가능발전협의회 추명구 사무처장의 ‘ESG 및 지속가능발전의 이해’ ▲여담(전문 비누공방) 정서경 대표의 ‘ESG 기반 환경프로그램 운영사례 및 적용성’ 강연이 이뤄졌다. 두 강연은 주민중심의 실천활동이 지역 차원의 ESG 실천 확산으로 이어질 수 있는 방향성을 제시했다.
이어진 성과보고에서는 ▲지역복지과 이재성 팀장이 SPA 리더들과 함께 지역에서 협력(대전마을활동가포럼)해 기획·실행한 리빙랩 프로젝트 사례를 공유했다. 주민들은 생활 속 문제를 스스로 발굴하고 해결 과정을 설계하며 '참여자'를 넘어 '기획자·리더'로 성장한 변화를 보여주었다.
이날 행사에서는 우수 SPA 리더에게 표창장·활동 수료증·상품이 수여됐다. 또 협약기관인 대전마을활동가포럼과 SPA 리더들의 소감 나눔을 통해 2026년 지역 ESG 실천 확산과 지속적인 협력 의지를 확인했다.
오명근 관장은 "환경문제는 전문기관만의 과제가 아니라 주민의 삶 속에서 함께 해결할 때 지속성이 생긴다"며 "앞으로도 주민과 지역이 함께 만드는 ESG 실천 플랫폼을 확대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이재성 팀장은 “저희 한밭종합사회복지관은 앞으로도 '주민교육·실천·기록·정책제안'으로 이어지는 구조적 ESG 실천 모델을 기반으로 지역사회 내 지속가능한 환경 조성을 이어갈 예정”이라며, “대전사회복지공동모금회 3년차 지원(공모)사업을 통해 주민주도 활동을 더욱 심화·확대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한성일 기자 hansung007@
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
한성일 기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