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근육 긴장으로 오는 경추성 두통…현기증, 두통, 시력감퇴

  • 문화
  • 건강/의료

[건강]근육 긴장으로 오는 경추성 두통…현기증, 두통, 시력감퇴

  • 승인 2017-06-26 11:31
  • 신문게재 2017-06-27 11면
  • 박전규 기자박전규 기자
▲ 대전바로세움병원 척추센터 이중근 원장
▲ 대전바로세움병원 척추센터 이중근 원장
뒤통수까지 너무 아파 잠들지 못할 정도

두통 계속되면 경추 질환 의심해 봐야

■100세 시대, 지역 의료와 함께 - 대전바로세움병원


평소 두통에 시달리는 주부 정모(50)씨는 현기증과 두통, 시력감퇴와 뒷목에서 뒤통수 전체가 아프고 머리에 바람이 가득 찬 공처럼 부풀어 오른 듯 멍한 상태에 자주 빠지며 잠을 잘 수 없는 상태가 지속됐다.

정씨는 아마도 자신의 머리에 분명 문제가 있거나 혹시 뇌종양 일 수도 있다는 생각까지 들 정도였다.

병원을 찾은 정씨는 머리 MRI 촬영 결과, 이상이 없다는 진단을 받았다. 의사의 권유에 따라 목을 MRI 촬영을 한 결과 ‘경추성 두통’이라는 진단을 받았다. 경추성 두통은 목에서 기원한 두통을 말한다. 두통은 여러 원인에 의한 경우가 많으며 경추성 두통은 그 중에 하나다.

인체의 모든 신경은 목을 통해 뇌와 사지로 전달되는데 목 부분 즉 경추가 자극을 받으면 통증을 느낀다. 경추성 두통은 일반적으로 맨 위쪽 세 개의 경추 뼈에서 한 개 혹은 또는 그 이상의 관절, 인대 손상에서 발생한다. 경추성 두통의 원인과 예방법에 대해 대전바로세움병원 척추센터 이중근 원장의 도움말로 알아봤다.



▲경추성 두통 왜 생기는 것일까 = 스마트 공화국이라 불릴 만큼 남녀노소 가릴 것 없이 스마트폰과 컴퓨터 의 잦은 사용과 잘못된 목의 자세로 인해 발병하기 쉽다. 경추성 두통은 목을 앞으로 내미는 자세로 인한 경추의 운동범위 감소, 경추 굴곡근과 신전근의 불균형(근력감소, 지구력감소, 근육의 단축 등)을 원인으로 볼 수 있다.

또한, 경추 신경근이나, 척추신경 및 경추 후관절, 추간판, 인대, 근육 등이 교통사고나 다른 외상으로 손상된 이후에 이와 같은 구조물에서 통증이 전이된다고 알려져 있다. 이러한 구조물과 관련된 신경이 척수 안면, 두부의 감각을 담당하는 신경핵과 같이 주행을 하기 때문에 이런 통증을 유발한다고 알려져 있다. 가끔 편두통이나 긴장성 두통 같은 질병들과 매우 구별하기 어려울 정도로 비슷하기도 하고 만성화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발견한다면 적극적으로 치료를 해야 한다.

경추성 두통은 목이 뻣뻣하고 움직임에 제한이 있거나 편두통과 비슷한 증상을 보이기도 한다. 때로는 수 시간에서 혹은 수일간 지속되는 간헐적인 두통이 나타나고 목이나 어깨에 통증을 동반해 팔이나 손의 저림, 어지럽거나 이명 증상을 보이기도 한다. 눈, 귀, 턱 통증이 두통과 함께 오는 경우도 있으며 시력감소와 극심한 두통에 시달리기도 한다.

이중근 원장은 “두통이 한쪽 머리만 특히 귀 뒤쪽 후두부 쪽에만 있거나 두통이 있는 쪽의 눈에 통증 혹은 시력 감소가 동반하는 경우, 두통이 대개 한쪽만 발생하기도 하나 시간이 지나면 양측으로 통증이 있는 경우라면 상부 경추의 문제를 의심해 볼 수 있다”고 말했다.



▲예방법 = 책상에서의 올바른 모니터 주시와 함께 목 스트레칭을 자주해야 한다. 이중근 원장은“휴대폰과 컴퓨터를 볼 때 잘못된 자세를 금지해야 한다. 잘못된 자세는 바로 경추성 두통을 일으킨다”면서 “자세를 올바로 하며 장시간 컴퓨터나 휴대폰을 보는 경우 목 스트레칭을 자주 해 주어야 한다”고 말했다.

책상에 앉아 있을 경우 척추를 곧게 펴고 머리를 너무 모니터 쪽으로 구부려 목을 내밀지 않는 것이 좋다. 부적절한 베개와 수면 자세의 교정도 중요하다.

치료는 통증이 심한 경우 후두신경 차단술을 시행하고, 근육이완을 위한 물리치료, 경추 구조 개선을 위한 도수치료, 경추 굴골근과 신전근의 불균형을 개선시키기 위해 단축된 근육의 신전, 근력과 지구력이 감소된 근육의 강화운동을 시행한다. 박전규 기자 jkpark@



■유사질환 감별 진단

▶긴장성 두통

-머리를 조이거나 띠를 두른 듯한 통증으로 오기도 함. 20~40대 남성에서 흔함.

▶편두통

-주기적으로 한쪽 머리의 두통이 있는 것으로 맥박치듯 욱신거리는 통증이 나타남. 20대나 30대 초반 여성에서 흔함. 오심, 구토.

▶군발성 두통

-수면 중에 잘 발생하며 매우 심한 편측의 통증이 30~60분 정도 지속되고 눈 뒤에 통증, 남성이 전체 환자의 90% 정도.

▶지주막하 출혈

-생애 가장 큰 두통이라고 호소하는 경우가 많으며 오심과 구토.

▶경막하 출혈

-대개는 외상에 의해 발생하며 두통, 오심, 구토, 인지 및 지남력 장애 등의 증상.

▶삼차신경통

-식사나 세수, 말하기 등 일상생활에서의 활동에 의해 갑작스런 통증이 한쪽으로 나타나며 또는 추운 바람을 맞으면 한쪽 머리가 아프다고 호소하기도 함.

▲ 대전바로세움병원
▲ 대전바로세움병원

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랭킹뉴스

  1. ‘2024 e스포츠 대학리그’ 시드권 팀 모집 시작
  2. [실버라이프 천안] 천안시 신안동, 노인 대상 '찾아가는 스마트폰 활용 교육' 추진
  3. [실버라이프 천안] 천안시 성거읍, 노인 대상 '별꽃 원예 치유 프로그램' 추진
  4. "복지관 치료수업 중단, 재활 어쩌나…" 장애 부모 울상
  5. "자식한텐 과학자로 가지 말라고 한다" 과학의 날 앞두고 침울한 과학자들
  1. [실버라이프 천안] 천안시, '우리동네 교통안전 사랑방' 신설 운영
  2. [4월 21일은 과학의날] 원자력연, 방사선 활용해 차세대 전지 기술 개발에 구슬땀
  3. [2024 대전 과학교육 활성화] 창의융합교육으로 미래 인재 양성
  4. [실버라이프 천안] 천안시 부성1동 노인회, 봄맞이 환경정화 실시
  5. [사설] 소진공 이전 아닌 원도심 남는 방향 찾길

헤드라인 뉴스


소진공 본사 유성구 이전 확정… 중구 “원도심 버리나” 거센반발

소진공 본사 유성구 이전 확정… 중구 “원도심 버리나” 거센반발

대전 중구 원도심에 있는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이 유성구 신도심으로 이전하는 사실이 뒤늦게 드러나면서 지역사회가 술렁이고 있다. 원도심 활성화를 위해서라도 소진공을 지켜내야 하는 중구는 정치권까지 나서 이전에 전면 반대하며 거세게 반발하고 있다. 반면, 유성구는 중구의 강력한 반발을 의식해 대체로 신중한 입장을 보이고 있지만, 정치권 일각에선 적극 환영한다는 메시지를 내놓기도 했다. 18일 소진공이 유성구 지족동 인근 건물로 이전하는 것과 관련해 중구 정치권에서는 잇따라 반대 입장을 내며 적극 만류에 나섰다. 김제선 중구청장은 이날 중..

양곡관리법이 시작?… 법사위원장 놓고 국힘-민주당 갈등 격화
양곡관리법이 시작?… 법사위원장 놓고 국힘-민주당 갈등 격화

제22대 국회 법제사법위원장 자리를 놓고 소수여당인 국민의힘과 거대야당인 더불어민주당의 본격적인 힘 대결이 시작됐다. 민주당 등 야당이 윤석열 대통령이 재의요구권(거부권)을 행사했던 양곡관리법 개정안을 비롯해 국민의힘이 위원장을 맡은 국회 법사위에서 심사가 지연 중인 5개 법안을 본회의에 ‘직회부’ 하면서다. 국회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 소속 야당 의원들은 18일 '양곡관리법 일부개정법률안(대안)에 대한 본회의 부의 요구의 건'을 본회의에 직회부했다. 민주당은 농해수위 전체회의를 단독 소집해 양곡관리법 개정안과 농수산물 유통 및..

충청권 아파트 매매 가격 하락세 전국서 가장 커
충청권 아파트 매매 가격 하락세 전국서 가장 커

서울을 비롯한 일부 지역의 아파트 가격이 상승 전환한 가운데 충청권 집값은 여전히 하락세를 면치 못하고 있다. 전국에서 가장 크게 하락한 세종을 중심으로 대전·충남은 내렸고, 충북은 유일하게 상승했다. 다만, 수도권 등에서 상승 기조를 보이는 만큼 지역에서도 반등할 것이란 기대 여론도 없지 않다. 한국부동산원이 11일 발표한 '4월 둘째 주(15일 기준) 아파트 가격 동향'에 따르면, 전국 아파트 매매가격지수는 전주 대비 0.02% 하락했다. 하락 폭은 전주(-0.01%)보다 확대됐다. 집값 하락은 21주째 이어졌다. 이번 주 아파..

실시간 뉴스

지난 기획시리즈

  • 정치

  • 경제

  • 사회

  • 문화

  • 오피니언

  • 사람들

  • 기획연재

포토뉴스

  • 4월의 여름 풍경 4월의 여름 풍경

  • 선거 및 폐현수막의 화려한 변신 선거 및 폐현수막의 화려한 변신

  • ‘원색의 빛’ 뽐내는 4월의 봄 ‘원색의 빛’ 뽐내는 4월의 봄

  • ‘대전 0시축제 많이 알릴께요’ ‘대전 0시축제 많이 알릴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