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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최충식 논설실장 |
6년 전이었다. 세종 신도시 아파트 첫 분양 때의 반응은 시큰둥했다. 분양률 감소 자체가 주요 기사가 되곤 했다. '세종시 미분양주택 감소율 전국 최고'라는 중도일보 기사(2013년 9월 30일) 게재일이 3년이 채 되지 않았다. 지금 세종시 미분양 물량은 지난해 말 16가구, 올 3월 기준 4가구(국토교통부 집계)가 전부다. 세종 불패 신화의 일등공신은 전체의 70%(나중에는 50%)나 우선 분양을 받은 중앙부처 공무원과 이전기관 종사자들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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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대했던 세종시 건설 효과, 달리 표현해서 수도권 빨대현상 완화의 모습이 아니었다. 1970년대에는 서울시로의 이사 금지법을 만들려는 시도까지 했지만 경제발전의 뒤로 밀렸다. 1992, 1993년의 경기침체와 1997년 IMF 경제위기 등 고비마다 그랬고 지금도 그렇다. 제4차 국토종합계획 수정계획 및 제3차 수도권정비계획 기준상의 수도권인 서울, 인천, 경기는 그 덕에 대한민국 인구를 반분(48%)하고 있다. 지역 생산액의 48.1%, 제조업의 46.9%, 서비스업의 56.3%, 의료기관의 50.4%, 대학의 39.2%, 예금액의 68% 등은 끄떡도 않는다.
공공기관 85%를 차지했던 서울이 4단계에 이르는 세종청사 이주 등으로 완화된 것이 성과라면 성과다. 취득세까지 감면받고 주택법에서 금하는 '아파트 공급질서 교란'이 그래서 더 안타깝다. 주거 정착이 아닌 서울 컴백의 희망버스가 된 통근버스 출퇴근을 택했다. 도시 간 상호작용으로 사람과 물자와 정보가 오가는 기능 지역의 성격은 세종시에 강화되지 못했다. 대전, 충남, 충북의 동질 지역을 넘어선 네트워크 구조에도 진전이 없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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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무원 탓만은 아니다. 하지만 공무원 책임이 무겁다. 공공성을 벗어난 사익 추구에 대해 투자와 투기가 종이 한 장 차이라고 봐넘길 수는 없는 사안이다. 다만 이런 사실이 세종시 폄훼 용도로 오남용되지 않아야 한다. 출장비가 연 200억원이라는 세종청사 업무 효율 저하 기사가 또 나온다. 비효율적(inefficient)은 어떠한 효율도 없다는 뜻이 아니다. 비생산적(unproductive)이 아무것도 생산하지 않음이 아니듯 말이다. 초기 비효율은 불가피한 측면이 있다. 정말로 걱정이라면 함께 해소해 나가는 게 도리일 것이다.
다시 필자의 전망을 보태본다. 분양권 시장의 일시 '급랭'은 피할 수 없지만 걱정하는 만큼 장기화되지 않을 것으로 본다. 검찰의 불법 전매 사건 수사가 최대한 신속하게 종결된다는 전제에서다. 국내 주택경기 지표에 빨간불이 켜지고는 있지만 미분양과 아파트 관계지수가 상대적으로 덜 밀접한 곳이 세종시다. 대전 등의 과거 사례를 짚어봐도 역(逆)의 상관관계가 없을 때가 있다. 여러 요인이 작용하지만 아파트에서는 수요와 공급보다 가격이 더 중요한 변수이기 때문이다.
최충식 논설실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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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충식 논설실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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