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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장미산성 성벽 |
성은 남쪽 봉우리에서 정상(오래 된 이씨 집안의 묘가 차지함)까지 육칠백 미터 능선 외부에 편축하여 서벽을 형성했다. 그로부터 동편으로 회절된 북벽은 봉학사 부분에서 만곡하여 강변 방면으로 내려온다. 성벽은 그 후 다시 계곡을 가로지르며 오륙백 미터 남진하여 동벽을 이루다가 다시 서쪽으로 회절하여 잔미 쪽에서 올라오는 곳과 만나 남벽을 이룬다.
동벽 가까이는 강이 흐른다. 성 전체의 평면도는 지형상 서고동저를 이룬다. 길고 완만한 곡선의 서벽, 봉학사 앞에서 크게 만곡한 북벽, 서벽 정상 능선에서 200미터 정도 낮게 내려온 지형에 완만히 축조된 동벽, 북벽보다 폭이 좁은 남벽을 연결한 장방형 구조다. 전체 둘레는 약 2.9km로 서벽 정상부, 봉학사 근처, 동벽 시작부는 높이 5m 가량으로 일부 복원됐거나 복원 중이다. 완만한 서벽부는 턱을 내고 삭토 후 외축했으며 동벽부 아래는 북으로 회절하는 강(현재 조정경기장)이 천연 해자구실을 한 모습이 아차산성과 흡사하다.
마을로부터의 입구 부근에서 정상부 약간 못 미친 부분까지에 붕괴된 성벽의 잔존부들이 있어 산성의 본 모습을 찾아볼 수 있다. 곳에 따라서는 흘러내린 붕괴석들 간에 20×40㎝, 사방 30㎝ 정도 이상의 비교적 다듬은 돌로 외축한 벽채가 잔존하는데 3~5단으로 5m 정도씩 원래 축조 모습이 그대로 남은 부분도 있다. 붕괴부에는 대체적으로 경사가 심하지 않은 탓으로 무너진 석재들이 비교적 잘 남은 부분들을 통해서 볼 때 축조 방식은 성폭 3m 가량씩 바른층쌓기로 견고히 협축한 부분과 편축한 부분들이 있다.
발굴과정에서는 정상부에 건물용 목책공과 치성부에 사용됐음 직한 목책열 자취, 성벽 안쪽에서는 투석용으로 여겨지는 돌덩이들이 든 장방형 구덩이가 있었다고 한다. 또한 그 보고서에서는 발굴된 유물 상당수가 한성백제기 유물들인 점, 축조기법 등을 볼 때 4,5세기 백제산성이라고 주장한다.
남쪽 능선상 끝부분에는 저장고로 여겨지는 웅덩이도 있다. 동쪽 강 방향으로 흘러내려가는 낮은 계곡에 수구와 문지가 있었을 것으로 보인다. 봉학사가 있는 북벽과 잔미마을에서 올라오는 곳에 문지를 두었을 가능성이 크다. 서북벽 정상부에 참호 형식의 통로가 예사롭지 않은데 안내에 북향한 위치로 미뤄 과거에 축조됐다고 한다. 석재나 마모 형태로 보아 조선시대 이전의 것으로 보이지는 않지만 혹 북향한 위치와 관련하여 6.25나 예비군 관련 시설이 아니었나 추측되기도 한다.
성에서는 남북으로 연결되는 영남-한양 교통로는 물론 특히 충주, 월악산 근처까지 두루 감지할 수 있고 강을 배경으로 하고 있어 고구려 입장으로 보면 충주지역 신라군 방지 및 견제 그리고 남진을 위한 전진기지로, 신라 입장에서 보면 남한강을 해자로 고구려를 견제하면서 북진을 위한 전진기지로서 중요한 전략적 가치를 지니고 있었을 것이다. 또한 한때 이곳을 점령했던 백제라면 동진 및 북진상 중요한 거점이 됐을지도 모른다. 성내에서 한성기 백제 유물 다수가 발견됐다거나 고구려비와 중앙탑 등의 존재는 초기에는 전성기시 백제, 후에 고구려, 신라 순으로 주인공이 바뀌었음을 말해 준다.
장미산성의 명칭은 薔薇와 寶蓮이라는 남매와 관련된 설화의 주인공 장미와 관련에서 온 명칭으로 보만 산성이 위치한 마을 잔미, 즉 잣고개와 관련된 것이 타당하게 보여진다. '잣뫼(성재)-잔뫼-잔미'에 해당하며 이를 한자명 전환시 발음의 유사성 및 주인공 이름과 연계 유추하여 붙인 것이다. 그것을 일제 시 지명개정시 친숙한 이름 '장미'를 음차하여 도입한 것이다.
장미산성 가까이는 금가면 일대, 남쪽 중앙탑과 탄금대 주변, 서쪽 보련산은 물론이고 멀리 남한강과 달래강에 물돌이동(하회마을)처럼 에워싸인, 광활한 충주벌과 그 너머로 소백산맥과 월악산까지 시야가 탁 트인다. 그 중간에 단양, 청풍을 거쳐 온 충주호물이 탄금대 앞에서 회절된다. 그리고는 드넓은 충주벌을 품에 안으면서 내려온 달래강(달천강)과 탄금대에서 합수돼 중앙탑 근처에서 북으로 급히 회절, 목계나루(과거 가흥창 근처) 앞을 거처 한양을 향해 유유히 흘러간다. 한때 목행리 공장들이 활발하던 시기에는 시커멓게 더러워진 물들이 탄금대를 휘돌아 지나던 시절도 있었다.
조영연 / '시간따라 길따라 다시 밟는 산성과 백제 뒷이야기' 저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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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의화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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