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 명지병원, 명창명인 뉴힐콘서트 ‘이태백 명인’ 공연

경기 명지병원, 명창명인 뉴힐콘서트 ‘이태백 명인’ 공연

  • 승인 2019-04-15 20:29
  • 수정 2019-04-15 20:29
  • 염정애 기자염정애 기자
뉴힐하우스콘서트 '명창명인열전' 시즌 2의 다섯 번째 공연 '이태백 명인의 아쟁 연주'가 15일 오후 7시30분 명지병원 뉴호라이즌힐링센터에서 열렸다.

남도 음악의 명장으로 국내 첫 아쟁 전공자이자 최초의 아쟁 박사 1호, 아쟁 전공 1호 교수 등 특별한 타이틀을 지니고 있는 이태백 명인은 서울시무형문화재 제39호 아쟁산조 이수자로 현재 목원대학교 한국음악학부 전임교수, 한밭국악관현악단 예술 감독 및 상임지휘자로 활동하고 있다.

이태백 명인은 민속악에 통달한 박종선 명인의 제자로, 아쟁뿐만이 아닌 고법, 진도씻김굿, 판소리 등 다양한 방면의 무형문화재를 이수하였고, 민속예술의 최고봉이라 할 수 있는 전주대사습놀이 기악부문 장원, 해남전국고수대회 명고수부 대상, 전국고수대회 대명고부 대상을 수상하는 등 대표적인 종합예술인이다.

이날 이태백 명인은 박종선류 아쟁산조, 판소리 심청가 중 '심봉사 눈뜨는 대목', 철아쟁과 퉁소를 위한 '푸리', 육자배기·흥타령을 위한 시나위 등을 신명나게 연주했다.

특히 이번 공연에는 4살 때부터 '국악 신동'으로 세상을 떠들썩하게 했던 유태평양 군이 국악계의 아이돌로 변모한 모습을 볼 수 있는 뜻 깊은 자리도 마련되었다.

이 번 공연의 대금과 퉁소는 제16회 전주대사습놀이 전국대회 기악부문 장원, KBS국악대상 관악상을 수상한 바 있는 국립국악관현악단 이용구 단원이, 장구는 제37회 전국고수대회 대명고수부 대상(대통령상)을 수상하고 현재 국립전통예술고등학교와 한국예술종합학교에 출강하고 있는 김태영이, 소리와 징은 유태평양이 맡는다.

뉴힐하우스콘서트는 후원사인 국악방송 웹TV를 통해 생중계되는 것을 비롯, 페이스북을 통해 전 세계로 라이브 중계되었다. 공연 2부는 음악평론가 이소영 교수(명지병원 예술치유센터장)의 진행으로 음악평론가 윤중강 씨가 패널로 참여하여 이태백 명인의 음악과 삶에 대한 깊이 있는 대담 '이태백 명인과의 대화의 시간'도 이어졌다.

이번 공연이 진행되는 명지병원 뉴호라이즌힐링센터(New Horizon Healing Center)는 첨단의료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는 VIP병동을 포함한 최고급 융복합 의료시설이다. 단순히 '치료'로서의 의료서비스가 갖는 한계를 극복하고자 '힐링'이라는 이름을 사용하고 있으며, 기술적·문화적·서비스적인 면에서 기존의 패러다임을 넘어서는 새로운 개념과 새 지평의 공간이다.


고양=염정애 기자 yamjaya@

뉴힐콘서트 '이태백 명인'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랭킹뉴스

  1. 6·17 대책 12일만에 대전 집값 상승폭 축소... 거래량도 '뚝'
  2. 건양대병원 중부권 최초 '안 종양 클리닉' 개설
  3. 코로나19 여파로 전국체전 100년 역사상 처음으로 1년 순연
  4. 대전하나시티즌, 부천 잡고 리그 선두 탈환 나선다
  5. 취준생 10명 중 9명 '번아웃' 경험
  1. [대전기록프로젝트]새파란 하늘, 적벽색 담벼락
  2. 공주시, 코로나19 #4 확진자 이동 동선 공개
  3. 81세의 피아니스트 한정강 "대전과 후배예술인들 가능성 있어"
  4. 2030세대 43.9%, 건망증 심한 '영츠하이머'
  5. [주중날씨 예보] 월요일 제외 일주일 내내 비 온다

실시간 주요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