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식품부, 농산물 수출전력 다변화 모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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농식품부, 농산물 수출전력 다변화 모색

민관 합동 농식품, 농기계 등 수출 촉진 계획 점검

  • 승인 2019-08-22 13:45
  • 임병안 기자임병안 기자
2019-08-22 농식품수출대책회의 (30)
박병홍 식품산업정책실장이 농업 연관산업 관계자들과 수출전략을 논의하고 있다. (사진=농식품부 제공)
농림축산식품부는 22일 농식품부 대회의실에서 유관 기관·업계와 함께 하반기 농식품 분야 수출 대책을 논의했다.

박병홍 식품산업정책실장 주재로 열린 이날 회의에는 파프리카, 딸기 등 주요 수출 농식품 유관기관과 농기계, 농약, 비료 등 농업 연관산업 협회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이날 회의는 국가 전체 수출이 침체되고, 농식품 수출 실적 증가세도 주춤한 상황을 돌파할 활로를 모색하기 위해 개최됐다.

농업 연관산업까지 포함해 전방위적으로 수출 계획을 점검한 회의는 올해 들어 이번이 처음이다.



7월까지의 농식품 분야 수출은 전년 대비 증가세를 유지하고 있으나, 시장 다변화 측면에서 개선 필요성이 있다.

2019년 7월 농식품 수출액은 신선 부류의 성장(7.1%↑)을 바탕으로 전년대비 0.7% 증가한 40억 4000만불을 기록, 상승세를 유지했다.

인삼·김치·딸기·토마토 등은 증가 추세이나, 수출단가가 하락한 파프리카와 저장물량이 부족한 배 등은 감소세를 보였다.

구체적으로 ▲인삼류 1억 2000만불, 6.1%↑▲김치 6000만불, 10.9%↑▲딸기 4000만불, 11.9%↑ ▲토마토 1000만불, 9.9%↑ ▲파프리카 5천 900만불, 4.8%↓ ▲배 1600만불, 35.7%↓ 등이다.

주요 농식품 수출시장인 일본, 중국, 미국, 아세안에서 모두 성장세를 보였으나, 일·중·미 3개국의 수출 의존도(47.3%)는 여전히 높아 시장 다변화가 필요한 상황이다.

이번 회의에서는 농식품 수출 시장 다변화, 전략적인 한류·온라인 마케팅, 수출 경쟁력 제고 등 하반기 농식품 수출방안을 논의했다.

파프리카 등 특정 국가에 집중된 품목의 신규 시장 개척 방안과 국가별로 특화된 한류 마케팅 방안 및 온라인 유통망 활용 마케팅 전략 등이 논의됐다.

또한, 농식품 뿐만 아니라 농기계·농약·비료 등 농업 연관산업의 수출 여건을 분석하고 하반기 수출 촉진 계획을 논의했다

전반적으로 어려운 여건 속에서 수출 확대를 위해 동남아 등 주요 시장의 거래처 발굴과 우수성 홍보 등 해외 수요 확대에 힘쓸 계획이다.

박병홍 식품산업정책실장은 "대외적인 수출 여건이 어려워지는 상황 속에서 상대적으로 안정적인 성장세를 보이는 농업 분야의 전·후방산업을 포함한 전방위적인 수출 확대가 필요한 시점"이라 강조하며, "정부와 민간이 함께 뜻을 모아 하반기 농식품 분야 수출 촉진에 총력을 기울여달라"고 당부했다.
세종=임병안 기자 victorylb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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